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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받은 자전차 어떤지요?

온달2006.03.15 16:22조회 수 899댓글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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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자전거 타가가 자전거가 8-10M 계곡으로 굴렀는데
프레임이 좀 먹었거든여...
크렉은 안간거 같지만 프렘계속써도 될지 어떨지(교체?) 모르겠네요.
판단은 주관적이지만 이정도면 보통은 어떠한지
떨어뜨린 경험(?) 있으신 유저님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전차상태 : 브레이크레바 ㄱ자로 휨, 앞뒤바퀴 약간 휨, 프렘 먹음
(사진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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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0
  • 아까우시겠지만 수집품 목록에 넣으시고 프렘하나 개비하시죠.
  • 저도 윗분 말씀에 동감합니다 삼가 故프레임의 명복을 빕니다▶◀
  • 프레임의 탑튜브에 dent가 발생되면, 다운힐시에 노면의 굴곡으로부터 오는 충격에 의해 '하중집중'현상이 생깁니다. 심할경우에는 프레임이 dent를 중심으로 접히죠.
  • 크랙직전까지 먹은거 같은데요. 사진으로봐도 프레임 휜게 보이는데 무서워서 어떻게 타실려고 그러세요
    a/s 안된다면 무조건 새로 사셔야할것같습니다.
  • 심하게 먹은듯하네요
    마치 망치로 두들긴듯한..
    살짜 들어간거는 타는데 별 지장 없는데 이건 좀 아닌듯싶어요
  • 충. 격. 정도가 아니네요. 어쩌다...
  • 충격정도가 아니라 100%패기하심이 안전상 좋겠습니다..
    저정도면 충격이 절로 함몰되겠는데요^^ 반으로 접히는 사태가 올지도....
  • 내가 보기에는 조금 들어간 정도로 보이는데 왜 그렇게 ......야단들이신지..

    프레임은 무게를 줄이기위하여 리밍을합니다...버티드가공이라 하더군요.

    용접부위는 그대로두고 가운데 부분은 많이 각기 때문에 얇은 중앙부분

    에 망치로 한대 맞으면 저정도는 들어갑니다.

    탑튜부부분은 힘을 별로 받지않습니다...실제로 톱으로 잘라도 동내 도는

    정도는 아무이상이 없습니다.

    자전거의 취약점은 탑튜부의 용접부위입니다...사고날곳은 여기 밖에 다

    른 곳은 없습니다.
  • 자전거프레임에 사용되는 파이프를 비티드 처리할수있는 이유는 힘의분산
  • 버티드가 힘의 분산이라는 말은 태어나서 처음 듣내요......도대체 이 동내 왜 이러죠...재료를 선택하여 적용할때 안전계수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불균일한 목재같은 경우는 정하중시 10을 적용하고 철강은 3을 적용합니다. 합금강은 재료가 균질하므로 1.5정도합니다.....따라서 자전거에 합금을 적용하면 ....깍아낼수있는 여유가 생깁니다...근데 문제는 너무 많이 깍아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는 겁니다.....위에서 경우에 자전거 무게에의한 충격으로 텐트가 생기면 안된다고 봅니다.....

    ....912님 ....탑튜브에 힘이 얼마나 걸릴 것이라고 보십니까???!!!

    내 계산으로는 용접부위가 충격을 받지않았다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왜 ??? 힘을 받는 곳이 아니니까....

    그리고 바꾸고 말고는 사용자 맘이겠지요.....
  • 바꾸고 말고를 모르시니까 글을 남기신게 아닐까요 정말 아무일없다면 정말 다행이겠지만 만에 하나 정말 만에하나 잘못되기라도 한다면 그책임은 괜찮다고하신 205님이 지시는건지요? 다른분들도 제가 보기엔 그냥 조언입니다 바꾸라고 강요하시는 분들 아무도 없습니다 혹시 모르니까 바꾸는게 좋지않겠냐는 의견일뿐이죠
  • 다운튜브도 먹었다..
  • 탑은 실제로 받는힘이 미미합니다. 다른부분도 차근차근 잘 보세요. 프레임에 큰 충격이가면 한부분만 받지는 않습니다. 용접부위 터진곳은 없는지 다른곳이 먹거나 차대가 휘지는 않았는지 잘 살피세요.
  • 링크된 곳은 찢어질만했네요.....뭐 설명이 필요한가요....근대 참 특이하게 설계한 자전거네요.....
    ....밥 나오는 것도 아닌데 쓸데없이 깊게 관여하는것 같아요...
  • (산악자전거이니)내리막에서 앞브레이크 잡을 때는?...생명은 하나 뿐이지요.
  • 저게저게 ... 적다곤 하지만 ; 탑튜브에 가해지는 힘도 만만치않습니다 ;
    쉽게 구할수잇는 다리건설시뮬레이션으로 저런 다이아몬드형으로 만들어서
    헤드와 리어큐알부분을 고정시키고 시트쪽과 비비부분을 무겁게 해서
    시뮬레이션을 보면 거의 균일하게 힘이 가해집니다
    오히려 다운튜브에 가해지는 힘이 적지요 ...
    단 이것은 다리건설시뮬레이션이고 정확치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구해서 해보아도 비슷한 결과가 나오구요...더군다나 헤드각이나
    포크 미릿수에 따라서 탑튜브에 가해지는 힘도 약간씩 차이가 있구요...
    일단은 a/s요청해보시고 안된다면 프렘을 하나 새로 장만하셔야 할꺼같네요 ...
    충격받은 각을 보니- _- 라이딩할때 지면에서 큰충격을 받으면 위로 45도각도로
    접힐꺼같은데 ....
    그리고 헤드튜브부분쪽에도 한방 먹엇네요 ..
    헤드쪽은 자그마한 크랙이 생기거나 용접부위가 터지면....
    그다음은 상상에 .......
  • 온달글쓴이
    2006.3.16 10:47 댓글추천 0비추천 0
    라이더님들의 걱정과 조언 정말정말 감사드립니다.
  • 안전라이딩을 위해서는 프렘 교체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렘은 돈으로 살 수 있지만...
    사람의 생명은 어디 그런가요~~
  • 교체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나는 상관없지만 보는 사람마다 프램 먹었넹...
    한마디씩 들을때마다 10년씩 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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