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엑스티알 브레이크암 중고로 구입해서 장착하고 타고 다니는 자전거 매니아임니다 셋팅은 그럭 저럭 잘 했다고 생각 하고 타는 데요 왈바에 나오는 네용을 보니까 브레이크 레바 감이 다 틀리다고 써있는 글귀를 보고 어떤감이 틀리는지 궁금해서 올려 봄니다 제자전거는 xt일체형 2005년식 레바고요 브레이크암은 xtr 이고요 최상의 브레이크 셋팅은 어떤걸까 심심히 여쭤 봄니다 그리고 제가 최상이라는것은 이상태에서 샛팅으로 해서 최상임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슴니다
댓글 2
-
림브레이크 중에는 최상급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림브레이크라는 게 XC용이니, 그 한계 내에서는 굳이 더 올라가지 않아도... -
혹시 아비드랑 비교 부탁하시는 거라면 제 경험을 잠깐 적겠습니다.
시마노의 수평 방식의 브레이크들(현제 엑스티 엑스티알)은 장점이 부드러운 제동감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제가 써본것이 구형 엘엑스와 신형 엑스티알이었는데 둘다 비슷한 레바감이었고 가장 큰 장점은 손으로 힘을 주는 만큼 제동력이 평행하게 상승하는 편이라는 것입니다.(유압브레이크 만큼은 아닙니다만 그에 가깝습니다.)
아비드사의 브레이크는 아치라이벌을 제외하면 수평방식이 아닌 일반 방식(명칭은 확실히 모르겠으나 일반 철티비에 쓰는..)입니다.
아치라이벌을 써봤고 현재는 얼티밋을 쓰는데 일장 일단이 있습니다.
아치 라이벌은 시마노의 수평방식과 유사한 레버감을 제공 하지만 아비드 브레이크들의 특성상 초기 답력이 시마노보다 강한 편입니다. 얼티밋 같은 경우 제가 써본 모든 림브레이크중 초기 답력이 가장 강합니다. 이게 꼭 좋은것만은 아닌 것이 비교적 저속에서는 브레이킹 하기가 수월하지만(아귀힘이 덜드니까) 고속 다운힐에서 잡는 정도를 조절하기가 매우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더군요. 디스크 브레이크도 써봤는데 디스크 브레이크의 제동감은 시마노 브레이크들과 더 유사 했습니다. 레바를 쥐는 힘의 정도에 따라 제동력이 평행하게 상승하는 느낌. 얼티밋은 살짝 잡아도 꽉서는 느낌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브레이크하면 초기답력이 강한 브레이크를 선호하시는데 저는 트라이얼 할꺼 아니면 아비드(일반 방식)보다는 시마노(수평 방식) 브레이킹 감이 더 좋다 생각 합니다.(언제까지나 개인적인 생각 일 뿐입니다. 선택은 본인이..)
제가 위에 언급 한것들은 제동력의 우위를 평가한것이 아니라 초기답력과 브레이킹 감을 위주로 평가 한 것임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