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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릿패달 결정적인 순간에,,

환경보호2006.04.03 15:01조회 수 1108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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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할때는 잘되던것이 결정적인 순간에 잘 안빠져 당황하게 만드네요.

다행히 그동안 자전거 실력이 늘어서인지 넘어지진 않았지만 계속타다간 피볼듯합니다.

꼭 전방에나타난 경찰보고 안전벨트 채울려면 갑자기 안채워지는것하고 비슷합니다.

선수로 출전할것도 아니고 그냥 맘편히 평페달로 돌아가야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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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5
  • 항상 결정적일 때 안빠지더군요... 저도 지난번 체인이 빠지면서 당황... 오른쪽은 빠졌으나 왼쪽으로 넘어진 머피의 법칙 같은 기억이 있네요... 고수분들은 스텐딩을 배우면 된다는데... 멀게만 느껴집니다..
  • 저도 "가오"는 클릿이라고 믿고 지내다... 함 피 봤다지요.

    지금은 평페달로 삽니다.
  • ^^.. 저도.. 클릿에서 평페달로 전환자입니다... 꼭 클릿페달로 넘어질때...사람많은데서만 넘어지더군요 ㅡㅡ;
  • 음, 전 꼭 여중생들 앞에서 꽈당 하구 넘어진다는... 전엔 여중생들의 웃음소리가 듣기 좋았었는데, 그 이후론 여중생들의 꺄르륵 거리는 웃음소리에 소름이 돋는다는...ㅋㅋㅋ
  • 얼마전 신호등에서 라이트스피드 타나시타던 어르신이(멋있던데요)
    갑자기 옆으로 콱 꼭꾸라지시던데요.
    프레임이 인도턱에 먹어서 신호바뀌어도 가시지도 못하시고 ㅠ.ㅠ
    갈등 많이됩니다
    클릿으로 갈려고 나이키도 샀는데 정말 피볼까봐 걱정도 되고...
  • 페달이 클립리스라 나중에는 클릿으로 가야지 생각은 하고 있는데 이런 글 보면 정말
    엄두가 안 나긴 합니다...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듯...
  • 반대를 한번 생각해보면...
    힘겹게 업힐해서 경치좋은 정상에 올랐습니다...^^
    이제 다운힐을 즐길일만 남았죠...
    적당한 싱글과 임도...경우에따라 나무뿌리와 흙과 돌로 층이 이루어진 코스...
    요리조리 나무사이를 누비는 재미란...^^
    넘 즐거운 다운힐을 즐기며...싯빽도 함 해봅니다...
    그런데....이런 황당한 시츄에이선이 기다리고 있을줄이야....ㅠㅠ
    넘 잼나게 내려오다가 패달에서 발이 미끄러지는 아찔한 상황에 봉착하면...
    첫째...며칠 각방써야됩니다...
    둘째...가속이 붙은 상황에서 미끄러지면 대형사고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기타등등 클릿탈착이 어려워서 꺼려했던 상황보다 더 않좋은 상황들이 기다리고 있죠.
    물론 도로만 타신다면 예외일수도 있으나 클릿으로 인한 불편함보다 클릿이 아니어서 이어지는 불상사가 더 많을수도 있습니다...^^
  • 아..제가 pkh1109님 말씀하신 경험이 있어서 사실 평페달로 왔습니다. 험로에서 평페달 사실 별로 도움 안됩니다. 반면에 균형 잃은 시점에는 자전거 버리고 탈출시도하기는 평페달이 좀 더 유리하기도 하더군여... (하수라 그런지는 몰라도...) 이런 장점만 조합한 뭐 안나올까요???
  • 핀박힌 평페달 쓰면 왠만한 험로에서도 발 안빠집니다. xc로 할 수 있는 범주 내에서의 험로주행이나 계단 주행, 드랍등에서는 안빠진다고 장담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핀페달에 찍혔던것은 오르막에서 무리하게 앞 체인링 중간에서 작은것으로 변속하면서 체인이 걸리는 바람에 발이 빠져 찍혀본거랑 끌바하다 찍히는 경우 밖에는 없었습니다. 자전거 타다가 빠져서 찍혀 본적은 없습니다. 평에서 클릿으로 가는 제일 큰 이유는 험로에서 발이 빠지기 때문보다는(핀 평페달일 경우) 페달링의 효율이 더 높기 때문에 가는 경우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 클릿장력 조절 딱 맞게 세팅 하시면 어떤 위급한 상황에서든지 잘 빠집니다. 적응이 잘 되어야겠죠..ㅋ
  • 뺄때는 과감하게 확~ 꺾어주세요... ㅎㅎ
  • 클릿 텐션을 최소로하고 타보세요.

    급할때 걍~ 빠집니다. ㅋㅋㅋ
  • 장력 조절 최소에 한표입니다....제 경우에는 알아서 빠져주었고.. 넘어져 본 적이 가물가물하네요..어려운 싱글 다운힐하면 아예 클릿빼고 가기도 하고요...
  • 장력 조절하면 되고 업힐이건 다운힐이건 클릿없으면 효율이 너무 떨어짐다 뽀대로 쓰는게 아니죠
  • 클릿에 보시면 장력을 조절하는 나사가 있습니다. 왼쪽으로 계속 돌려 최저로 하시고 타시면서 점차 오른쪽으로 반바퀴씩 돌려 가면서 적응을 하시면 될듯합니다. 경험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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