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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 브레이크 방향 통일시키자!!!

philobike2006.04.13 00:22조회 수 903댓글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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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들이기 나름이라고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할때는 왼쪽을 뒷브렉으로 오른쪽을 앞브렉으로 세팅해서 판매해야 정상적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타셔야 앞으로 다른 것들을 타시더라도 지장이 없습니다.
평생 자기 자전거만 탈수는 없는 노릇.
일반 생활자전거 전부가 오른쪽이 앞브렉입니다.
그리고 오토바이 전부가 오른쪽이 앞브렉입니다.
좌우 브렉이크 전환은 한번 길들이면 다음에는 바꾸기가 무척 어렵고 위급상황시에 애초의 습관이 작동합니다.
오토바이와 생활자전거, 또는 다른 사람의 엠티비 등을 아예 안타실 생각이라면 마음대로 타셔도 상관없겠지만 한방향으로 전원 통일 시키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좌우전환된 상태로 일주일 정도 길들이다가 오늘 위급상황에서
완전 새될뻔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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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8
  • 짜장면으로 통일!!!!!
    남북이 갈라져 있는 나라여서 그런지, 우리나라 사람들 통일을 너무 좋아합니다. ㅎㅎ
  • ..............................................................................................................
  • philobike글쓴이
    2006.4.13 00:41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런데 왜 오토바이는 다 오른쪽이 앞브렉일까요. 외제나 국산 모두 동일하더군요.
    이유가 뭘까요. 하나의 국제적이 규칙으로 정해서 통일 시킨게 아닐까요?
    국제화 시대에 모든 규격이나 도량형 등을 통일 시키는 것이 세계화 추세에도 맞는게 아닐까요.
  • 왼쪽 뒷브렉이 훨 편합니다 --라이딩 외에도 자전거를 주로 왼쪽에서 콘트롤 하기때문에

    자전거를 왼손으로 세우고 열쇠를 연다던지 할 때 편하더군요

    오른손의 악력이 세기 때문에 오른손으로 뒷 브레이크를 잡는다는 것은 요즘 디스크 브레이크

    도 꽤 많이 보급된 상태에서 설득력이 많아보이진 않습니다 림용도 아비드사의 싱글 디짓이

    라는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림브렉 만드는 사람들이 그리 어리석진 않거든요

    저는 산을 한 무박8일정도 타게되면 한 번 고려해 보려고요
  • 차는 우측 통행이죠.... 자전차도 마찬가지....

    잔차에서 내릴때 어느쪽으로 내리시나요...

    오른쪽으로 내려야 합니다....

    뒤에서 차가 올때... 왼쪽으로 내리면 사고 위험이 있죠..

    이 장면에서.... 잔차를 끌고갈때... 뒷브렉이 오른쪽이면 휠신 편리합니다....

    시에서 실시하는 초등학생 자전차면허증 시험때...

    이부분이의 비중을 좀 높게 다루고 있습니다.

    시마노가 전부 왼쪽이 뒷브렉이죠... 일본이라서 그런것이 아닌가.. 합니다...

    오토바이는 차와 마찬가지로 악셀에서 발을 때야 브레이킹을 할수있죠....

    악셀을 풀어야 브레이킹을하게 오른쪽에 앞브렉을 다는게 아닐까 합니다...

  • 2006.4.13 01:04 댓글추천 0비추천 0
    전 왼쪽으로 내리는게 편하고.. 설때도 왼쪽발로 서는게 편하고..왼쪽만 잡고는 컨트롤이 안되더군요. 귓속 평형기관이 이상이 생겨서 그렇다네요. 흐흐
  • 시외도로 국도 같은곳에서는 왼쪽에서 끌고가는데...

    차가 쏵 지나가면 섬
  • 저도 브레이크 바꿀때마다 항상 오른쪽을 앞으로 바꿉니다.
    몇년 타오던걸 갑자기 바꿀수가 없더라구요.
  • 결론나지 않을 이야기 같습니다.
    저는 프레임을 바꾸면서 케이블라인이 도저히 각이 나오지 않아 브레이크를 좌우 바꿔서 적응을 했습니다.
    제가 본 대부분의 mtb프레임은 오른쪽이 뒤가 되어야 케이블 라인이 제모습을 갖추게 되더군요.
  • 오른손잡이가 더 많기 때문에 오른쪽이 앞브레이크가 되어야 한다는 제 생각입니다 ^ㅡ^;
    아참.. 그리고 저도 오토바이랑 자전거 다 타지만, 오른손이 더 안전합니다.
    그 이유는 왼손은 악력이 오른손에 비해 많이 떨어지고요,
    민감함도 오른손이 왼손보다 더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오토바이의 경우 민감하게 앞브레이킹을 하지 않으면 위험하기 때문에..
    자전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 왼쪽을 앞브레이크로만 고집하는 저는.. ㅠ.ㅜ 100% 라이더의 취향이지요.. 저는 케이블라인이 자연스럽게 들어가게끔 왼쪽을 앞으로 합니다.. 아무리 세팅을 잘한다해도 케이블의 짧고 김 그리고 저항에 따라 부드러움은 차이가 있지요.. 왼쪽을 앞브레이크로 할 경우 케이블이 한번만 휘면서 장착되지만.. 오른쪽으로 할 경우는 케이블이 S자로 휩니다.. 물론 림브레이크에 국한된 얘기고요.. 아직까지 넘어지고 브레이크 탓한적은 없어서 ^^ 다 부족한 제 스킬 탓이지요..
  • 작살페달님 저랑같은 생각이시군요..
  • 레버 방향은 라이더들이 선택할 일이지 통일 시킬 문제는 아닐꺼 같은데요...

    저는 림을 썼을때나 디스크를 썼을때나 왼쪽을 앞으로 씁니다만 레버 방향이 다른 자전거

    타고도 다운힐 할때도 그렇게 위험한 적도 없었고 타는 사람마다 적응이기 나름이지

    통일까지 시킬껀 없다고 봅니다..

    위험하면은 레버 방향만 바꿔주면 되는데 그렇게 까지 고민할꺼는 없을꺼 같은데요...
  • 무슨 자전거 브레이크 다는데도 정답이 있는것처럼들 이야기를 하시네... 연필은 오른손으로만 글씨 쓰라고 있는게 아닙니다 자기 편한쪽에 다는거지
  • 젤 첨에 글 쓰신분처럼 짬뽕 말로 짜장으로 통일하자는 이야기 같네요~ ㅎㅎ
    전 생활잔차 타던 버릇 때문에 오른쪽이 앞브레이크 세팅인데,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브레이킹을 앞으로만 하기 때문에 악력도 오른손이 강하고, 미세 조정도 잘 되고~
    그러나 또 반대의 세팅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죠~ 짜장이냐 짬뽕이냐는 좋아하는데로~
  • 본인 자전거 탈 때는 아무 문제 없는 거 아닐까요?
    그리고 도둑넘이 훔쳐가다가 왼쪽이 뒤인줄 알고 잡았다가
    앞으로 고꾸라지면 잡기도 좋고^^
    그리고 위급상황에서 오른손으로 뒷브레이크를 꽉 잡으면 슬립이 나면서
    비교적 안전하게 자빠집니다. 그래서 전 오른손에 뒤를 씁니다.
  • 왼쪽이 앞 브레이크인데 왼손잡이 입니다.
    다치게 되는 원인 대부분이 브레이크 컨트롤 미숙이나
    컨트롤 과다로 인해서 라고 보여집니다.
    저는 위급시에 왼손에 너무 많은 힘이 들어 가서 몇 번 다쳤습니다.
  • 저는 왼쪽을 앞브레이크로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RR rule이죠..the Right hand control the Rear brake)
    2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먼저 도로통행방식입니다.
    좌측통행하는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아 좌측이 뒷브레이크가 된 것이 관습화된것 같은데...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할 경우 왼손으로 수신호를 해야하는데 이때 오른손만으로 컨트롤을 해야합니다.
    만약 오른쪽이 앞브레이크라면 돌발상황에서 급제동시 전복의 위험이 크죠.
    우회전시에는 우측도로끝에 붙어서 돌기때문에 특별히 오른손으로 수신호를 할 필요는 없죠.

    두번째는 케이블경로입니다.
    왼쪽을 뒤, 오른쪽을 앞브레이크로 했을 경우 앞브레이크는 위에 분이 언급했듯이 2번 커브를 그리게 되면서 저항이 더 생기게 됩니다.(단 디스크의 경우는 오른쪽 앞이 조금 더 완만한 커브경로를 가집니다)
    그리고 선정리도 크로스되지 않고 좌우가 분리되는 양상으로 핸들을 어느 한쪽으로 틀었을때 케이블이 많이 꺽이게 됩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건 습관일겁니다. 몸에 익숙한 것이 왼쪽이 뒷브레이크라면 그대로 쓰시는게 정답이겠죠. 특히 오토바이, 생활자전거, 산악자전거를 모두 다 타실 경우에는 더욱 그렇겠죠~
  • 바이크 타는분이시면 무조건 오른쪽이 앞입니다.. 흐흐~~ 목숨부지할려면...
  • 저는 양손 동시에 잡기 땜시 상관없습니다. ㅋㅋㅋ. 산에서 탈땐 구분해야 할듯 하지만 도로에서 탈땐 거의 동시에 싸악~~~~
  • 바이크에서 오른쪽이 앞 브레이크인이유는 클러치 때문이죠..
  • philobike글쓴이
    2006.4.13 13:30 댓글추천 0비추천 0
    바이크에서도 클러치를 오른쪽으로 달고 왼쪽을 앞브렉으로도 출고시 세팅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세계 어디에도 그렇게 세팅해서 나오는 오토바이는 없습니다. 그건 하나로 통일시켰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 오토바이의 오른 앞브레이크는 안전성을 위해서라고 합니다. 오토바이의 경우 제동력의 거의 대부분이 앞브레이크에서 나오고 또 그것이 더 바람직하므로, 따라서 악력이 더 큰 오른손에 앞브레이크를 할당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른쪽 앞브레이크가 거의 룰처럼 되었나 봅니다.

    반면, 자전거의 경우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엠티비의 경우 다운힐에서 오른손으로 앞브레이크를 갑자기 꽉 쥐면 전복의 위험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도로주행시에는 uroest님의 말씀처럼 우측통행 국가에서는 아무래도 왼손으로 수신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오른손으로 핸들바를 잡고 뒷브레이크로 컨트롤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왼쪽에 앞브레이크입니다만, 하여간 자전거에서 어느쪽에 앞브레이크냐는 오토바이의 그것처럼 절대적인것 같지는 않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일본, 영국, 호주 등과 같은 좌측통행 국가에서는 오른쪽에 앞브레이크를 할당하고, 기타 미국 등과 같은 우측통행 국가에서는 왼쪽에 앞브레이크를 할당하는 경향인 것 같습니다.
  • 모터사이클에서 클러치와 엑셀을 한손으로 조작하기가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다 습관인것 같습니다. 아주 예전 막자전거땐 그저 오른쪽이 앞이었지요. ㅡ러나 본격적으로 산악자전거를 타기 시작해서는 왼쪽이 앞입니다. 그저 전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상관 없습니다.
    전에 오른쪽 앞바퀴인 자전거도 라이딩때 빌려 탔었는데 아무런 사고 없었습니다.
    다 자기 적응과 습관 나름일 답 안나오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 ㅡㅡ;; 다들 이상한 결론들을 가지시네.. 문제에 대한 답은 없다가 정답입니다. 자기에 맞게 세팅하는거지 어떠어떠한 이유로 오른쪽이 후륜제동제어가 되고 어떠어떠한 이유로 왼쪽이 후륜제동제어고 그런말들은 씨잘대기 없는 말입니다. 누가 그걸 정답이라고 달아 놓았던가요? 그냥 자기한테 맞게 맞추어 타는거지...
  • 저도 철티비시절과 엠티비시절이 위치가 다른데요 별 무리없이 적응하겠던데요 모르죠 갑자기 바꿔타다가 딴힐할 때 문제가 생길지도 -- 아직까지는. 하지만 통일하는 게 좋다는 의견입니다
  • 자기 맘에 맞게 타는게 답 아닙니까?ㅋㅋㅋ 저도 지금은 오른쪽이 뒷 브렉인데..
    아무리 위급할때 어쩌고 저쩌고 해도 길들이기 나름입니다.
  • 오른쪽이면 어떻고 왼쪽이면 어떻습니까?
    미리미리 속도 줄이고 안라하시지요... ^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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