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까지의 전문지식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생각해보건데 철이 사실 알루미늄보다 딱딱하지요~
망치로 서로 때려봐요 철이 더 끄떡없을걸요? ^^ 철의 단점은 일단 자전거의 무게가 무거워요. 속까지 꽉 찬 쇠덩이가 자전거 프레임으로 사용됐는데 가볍다면 당신은 천하장사.
들고 걷거나 육교를 건넌다고 생각해보세요. 무거워요 무거워.
그리고 너무 딱딱하다는게 나쁜점이죠.
자 생각해보세요.
우리나라가 뭐 삼성동 코엑스 건물 내부처럼 바닥이 평평한것두 아니구;; 차들이 다니는 도로만하더라도 울퉁불퉁 한 곳이 많잖아요. 오프로드를 탈 때 사람이나 자전거나 흔들리겠지요?
이 말이 뭐겠어요 자전거나 사람이나 충격을 받는다는 거지요.
각목이나 철근처럼 딱딱함에 강한 충격을 받았다고 가정해보세요 (해머로 쳐보세요 부러지잖아요)
고무처럼 탄성이 많은 것에 강한 충격을 받았다고 가정해보세요(해머로 쳐보세요 충격을 흡수하잖아요)
더 단단하다는 말은 이런 의미로 쓰이는 것 같아요.
철이랑 알루미늄이랑 둘이 누가 더 강한지 강도테스트를 해보면 당연히 철이 더 딱딱하겠지요. 자동차 운전석에 앉더라도 티코같은 싸구려 스프링쇼바와(딱딱함) 벤츠같은 슈퍼스프링쇼바(덜 딱딱함)를 비교하더라도 벤츠탈 때가 더 편하잖아요.
자전거도 똑같애요~ 딱딱한 철로 된 자전거랑 그나마 덜 딱딱하고 탄성이 있는 알루미늄으로 된 자전거랑 라이딩차이가 뭐겠어용. 관절에 충격이 덜 전달받겠죠..
장수해야죠. 무엇보다 오래살아야 자전거를 더 많이 탈 수 있잖아요~~^^*
위에분 말씀처럼 철이 단단합니다.. 흔히 보는 싸구려 저가 철티비가 수백의 고가제품 보다 훨씬 튼트합니다.. 단..무게때문에 주행능력이 떨어지고 등판시 많은 힘을 필요하기때문에 스포츠용으론 적합치 못한겁니다.. 안전성의 문제는 시각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둘다 자전거이니 어떤것이 안전하다라고 딱히 말할수 없는거죠.. 트럭이 얼핏 위험해 보이지만.. 빠르게 달리는 스포츠카도 위험하듯이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