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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D-day -10일 밖에 않남았는데...

hs9634162006.04.21 11:17조회 수 605댓글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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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가슴이 답답해 집니다
오늘은 꿈속에서도 스캇 스케일30과 지니어스40을 가지고 고민헀습니다

도로를 주로 타지만 지니어스도 맘에 끌리고
얼마전 지인의 인텐스 5.5EVP를 타봤는데 핸들바가 길어서 그런지,프레임 사이즈가
몸에 않맞는지(제가 타는 인텐스 시마노와 같은 16"인데)

창동에서 서울숲까지 널널하게 다녀왔는데도 (하이엔드급 풀샥이라 엄청 잘 나갈줄 알았는데)초보자 수준의 회원분 뒤에서 엄청 고생했습니다 10일정도 지났는데도 무릎 통증이 있습니다

인텐스 5.5evp포크 트래블이 130mm이고 지니어스MC포크 트래블이90-130mm이면
그때 처럼 핸들높이가 높아져 자세가 높아져 달리기가 힘들고 무릎 통증이 올까봐
걱정이 됩니다

그냥 하드테일로 갈지 ....
풀샥에 미련도 남고 ...

자꾸 질문만 올려 죄송합니다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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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7
  • 인텐스 풀샥의 타이어 사이즈가 궁금하군요~! 우선은 로드에서는 타이어가 잘나가고 못나고를 결정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 hs963416글쓴이
    2006.4.21 11:37 댓글추천 0비추천 0
    jsleader님 ~
    인텐스 타이어 사이즈는 앞뒤 모두2.0이고
    제가 타던 녀석은 앞은1.95 뒷바퀴는 2.0었습니다
  • 핸들높이가 높아지면 허리가 편해져서 타기는 더 좋아지지 않나요? 물론 저항때문에 속도는 덜 나겠지만요.
    무릎이 아팠다면 안장높이가 안맞았다거나 페달링습관이 잘못된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짐작해본다면.. 원래 회전수가 낮게 탔는데 풀샥에다 핸들바 높은걸 타니(타이어도 더 굵을듯) 잘 안나가서 같은 기어비에 힘을 억지로 줘서 속도 맞추느라 무릎에 무리가 간게 아닐까..생각됩니다.
    자전거는 타는 방법이 맞다면 무릎에 좋은 운동입니다.
  • 음.. 그럼 일단 저가의 중고 데오레 급 하드테일 구입 하셔서
    한동안 타보시고 결정하시는게 어때요?
    한참 타시다가 다시 되파시고 하드테일이냐 풀샥이냐? 결정하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 hs963416글쓴이
    2006.4.21 12:04 댓글추천 0비추천 0
    무한초보님~
    제가 보통 기어비를 널널히 갈때 3+5.6으로 하고요
    달릴때는 3+7기어비로 합니다

    그날은 3+6.7로 달렸는데 몸과 핸들사이의 거리가 멀게 느껴져 평소보다 무리하게
    힘을 썼습니다
    스캇 지니엇 MC도 포크의 트래블이 90-130MM라면 인텐스처럼 핸들이 높게 느껴진다면
    포기하고 트래블이 80MM인 스캇 스케일 30으로 가야할지 고민 됩니다

    JSLEADER님,
    무한초보님,
    소중한 답글 고맙습니다
  • hs963416글쓴이
    2006.4.21 12:18 댓글추천 0비추천 0
    딴죽걸이님~
    답글 고맙습니다
  • 기어가 너무 고단 기어입니다. 저도 상급자에게 배우기전에는 민처럼 도로에서 앞에는 무조건 3단이었습니다. 그런데 배우고나니 실지 급내리막이 아닌 평지에서는 앞에 3단을 쓰기가 어렵다고 느꼈습니다.알피엠만으로도 앞에 2단놓고 40까지는 가능하다는걸 배웠고 실천하고있습니다. 일반평지에서 속도가 30내외라면 2단으로 충분합니다. 3.6&7이라면 내리막이나 평지에서 타임트라이얼 정도의 속도가 아니면 잘안쓰는 기어비입니다. 기어를 부드럽게 알피엠으로 하세요...
  • 역시나 고단을 쓰시는군요. 속도를 얼마나 내시는지는 모르겠지만 평속 25km 안팎으로 달리신다면 정말 무리가 가는 기어비 입니다.
    회전수를 90rpm 정도로 돌리시고 기어비를 맞추시기 바랍니다. 1초에 한바퀴 반 밟으면 됩니다.

    제가 무릎연골연하증이라 무릎부하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 가끔 단련시켜본다고 고단기어쓰면 5분도 안돼서 무릎에 신호가 옵니다.
    또 운동광이고 튼튼한 제 지인한분은 첨에 3*7, 3*8 정도놓고 20~25km 정도로 달렸는데 며칠만에 무릎아프다고 그러시더라구요. 그래서 기어낮추고 회전수 높이라고 했더니 바로 좋아졌다고 했습니다.

    무릎관리 잘하세요.. 상하는건 하루만에 상해도 낫는데는 10년 100년이 걸릴수 있습니다.
  • hs963416글쓴이
    2006.4.21 13:27 댓글추천 0비추천 0
    daboom님.
    무한초보님,
    감사합니다
    조언 명심하겠습니다
    일행들 따라 다니느라 무릎 상하는줄 몰랐네요
  • 음.. 도로만 주로 타신다면 풀서스펜션 자전거를 고려하지 않으시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잘 알다시피 풀서스펜션 자전거는 험로 주파를 좀 더 편하게 하기 위해 나온 자전거 입니다.
    도로 상태가 무지 안좋은곳만 주로 다니신다면 모를까 그게 아니라면 사용하지도 않을 기능을 늘 가지고 있는 상태가 된다고 봅니다.
    아무리 4WD 용도로 튜닝된 자동차가 탐난다고 해도, 출퇴근 용도로만 쓸꺼면 전혀 필요가 없는것과 마찬가지겠죠.
    도로에서 많이 타시면 도로에서의 만족감이 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도로에서 풀서스펜션 자전거가 하드테일보다 더 많은 만족감을 주진 못하고 오히려 불만족을 줄겁니다.
  • 무한초보님 ! 죄송. 중간에 끼어들어 질문 좀 드리겠읍니다.
    저도 강변을 달릴 때 3* 6으로 달리면 rpm 90~100정도 나오거든요(1.8인치 타이어)
    그러면 이기어비도 높은 걸까요? 그렇다고 2* ...로 조합하면 페달링만 빨라지고 속도는 나지 않고 빨리 지치두만요. 어디에서는 rpm 8~90 정도로 유지하며 달리는 것이 효율적이라 하던데... 3*6으로도 rpm 90이 넘어가면? 어떻게 맞추는 것이 옳은 지요?
  • 량기님 설마.... 고수....이면서 숨기시는거 아니신가요?
    3*6에 90~100 이면 35킬로는 나오지 않나요? 음....;;;;
    속도가 빠르지 않다면 혹시 크랭크나 스프라켓의 톱니수가 다르지 않나 싶구요.. 21단이나 24단이신지, 아니면 rpm측정이 잘못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크랭크 길이가 다를수도 있지않나 싶네요. 그것도 아니라면 자신도 모르게 초고수가 되어버리신거겠죠..^^;;;

    rpm 올라간다면 당연히 기어를 올리셔야죠. 그 어디에도 정해진 기어비는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적절히 바꾸셔야겠죠.

    그리고 권장회전수는 저도 약 80~100rpm 사이로 알고있구요, rpm측정하는건 잘 안갖고 계시니 계산하기 쉽게 1초에 한바퀴반 계산하기 위해서 90rpm 추천했습니다. 그정도 범위면 타는데 전혀 무리 없으실겁니다.
  • 제 속도계가 rpm, km 왔다 갔다 하는 모델입니다. rpm위주로 보아 속도는 얼핏 봤는데 30km 정도 나오더군요. 조언 감사합니다.
  • 알피엠90이 양다리가 아니라 한다리가 초당90번을 돌아야 합니다.^^ 보통분들이 알피엠90이러면 양다리가 초당90인줄 아시는데 한다리가 초당 90번입니다.^^
  • hs963416글쓴이
    2006.4.21 17:44 댓글추천 0비추천 0
    fany님~
    감사합니다
    이제 어느정도 정리가 되어가네요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 초당 90.....무릅 베어링이 아주 좋아야겟군요....=3=3=3=3=3...
  • 90 RP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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