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드레일러에서 소리가 나서 완전 분리하고 새로 장착을 했습니다. 먼지도 쫌 닦고..^^
변속기 케이블을 손으로 팽팽하게 댕겨서 고정시키고 ...아 핸들쪽도 아무지게 조였습니다.(케이블은 느슨해 지겠죠.) 드레일러 볼트두개(H, L)는 살짝 걸칠 정도만 조였습니다.
여기까지는 마니의 자전거포에서 설명하신대로 했습니다.
문제는 앞쪽 제일 큰 체인링과 뒷쪽 제일작은 스프라켓에 체인 연결하고 돌리니 드레일러와 체인에서 스치는 소리가 나더군요. H볼트를 조이지도 않았는데...그래서 핸들쪽 케이블 조정 나사를 조금씩 풀었습니다. 어느순간 드레일러의 안쪽과 체인이 부딪히더군요. 그래서 다시 조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을 해도 소리가 안 없어지는겁니다.
체인이 한 바퀴 돌때 주기적으로 3번정도 간격을 두고 소리가 나더군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소리가 나는 건 아니구요. H볼트로 조정을 해도 이 소리가 안 없어집니다.
초보인 저로써는 도저히 원인을 찾지 못하겠습니다. 체인을 바꿔야 하는 건지...
참고로 패달로 뒷바퀴를 돌리고 패달을 멈추면 뒷바퀴는 혼자 돌아 가지 않습니까...
이 때 스프라켓이 조금씩 움직입니다. 바퀴 돌아가는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이야기가 아니고...뭐랄까...허브의 회전축과 스프라켓의 회전축이 일치하지 않는다고나 할까...
뒷바퀴가 조금 휘어져 있습니다. 뒷바퀴가 돌때 브레이크 패드와 림을 잘 살펴보면 조금 휘어진게 보입니다.
이것과 위에서 말씀드린 스프라켓이 조금씩 움직인다는 것과 관계가 있을까요?
너무 장황한 글이 되었네요. 요약하자면...
1. 뒷바퀴의 림이 조금 휘었다 (가까이서 보면 눈으로 식별가능)
2. 뒷 바퀴가 돌때 스프라켓이 비 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3. 2번의 원인이 1번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인가?
4. 앞 드레일러와 체인과의 마찰음(1 cycle 당 3회 - 1회당 5마디정도 마찰)이 1, 2번과 관계가 있는가?
5. 그게 아니라면 체인을 바꾸면 마찰음이 없어지겠는가...
입니다. 정비 고수분들의 따뜻한 관심 기다리겠습니다.
변속기 케이블을 손으로 팽팽하게 댕겨서 고정시키고 ...아 핸들쪽도 아무지게 조였습니다.(케이블은 느슨해 지겠죠.) 드레일러 볼트두개(H, L)는 살짝 걸칠 정도만 조였습니다.
여기까지는 마니의 자전거포에서 설명하신대로 했습니다.
문제는 앞쪽 제일 큰 체인링과 뒷쪽 제일작은 스프라켓에 체인 연결하고 돌리니 드레일러와 체인에서 스치는 소리가 나더군요. H볼트를 조이지도 않았는데...그래서 핸들쪽 케이블 조정 나사를 조금씩 풀었습니다. 어느순간 드레일러의 안쪽과 체인이 부딪히더군요. 그래서 다시 조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을 해도 소리가 안 없어지는겁니다.
체인이 한 바퀴 돌때 주기적으로 3번정도 간격을 두고 소리가 나더군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소리가 나는 건 아니구요. H볼트로 조정을 해도 이 소리가 안 없어집니다.
초보인 저로써는 도저히 원인을 찾지 못하겠습니다. 체인을 바꿔야 하는 건지...
참고로 패달로 뒷바퀴를 돌리고 패달을 멈추면 뒷바퀴는 혼자 돌아 가지 않습니까...
이 때 스프라켓이 조금씩 움직입니다. 바퀴 돌아가는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이야기가 아니고...뭐랄까...허브의 회전축과 스프라켓의 회전축이 일치하지 않는다고나 할까...
뒷바퀴가 조금 휘어져 있습니다. 뒷바퀴가 돌때 브레이크 패드와 림을 잘 살펴보면 조금 휘어진게 보입니다.
이것과 위에서 말씀드린 스프라켓이 조금씩 움직인다는 것과 관계가 있을까요?
너무 장황한 글이 되었네요. 요약하자면...
1. 뒷바퀴의 림이 조금 휘었다 (가까이서 보면 눈으로 식별가능)
2. 뒷 바퀴가 돌때 스프라켓이 비 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3. 2번의 원인이 1번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인가?
4. 앞 드레일러와 체인과의 마찰음(1 cycle 당 3회 - 1회당 5마디정도 마찰)이 1, 2번과 관계가 있는가?
5. 그게 아니라면 체인을 바꾸면 마찰음이 없어지겠는가...
입니다. 정비 고수분들의 따뜻한 관심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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