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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맥스 sl 뒷허브 질문

아도르2006.06.19 12:04조회 수 392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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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sl림 휠셋 사용중입니다.
간만에  중장거리를 타는데.. 기어비 앞2 뒤7정도 로 꾸준히 패달링하면 뒷허브쪽소프라켓이 아무소리없이 잘 구릅니다..

이게 여의도쪽 사람많은곳쪽에서 기어비를 앞2 뒤3정도 해놓고 (패달질을 천천히 하다 보면 소프라켓쪽에 헛도는  경우가 생깁니다. 체인과 소프라켓이 걸리면서 꾸준히 돌아야하는데 텅~~~  텅~~~~ 이러면서 헛도는 느낌이 나는데요....

이  현상이 허브유격인가요...증상을 정확하게 설명못해서 궁굼하네요... 정비를 받아야하는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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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 라쳇기어(메뚜기)의마모와,라쳇기어의작동상태뻑뻑하진않은지.........확인하세요
  • 허브 정비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먼저 체크해보실 것은 스프라켓이 풀리진 않았는가? 입니다.
    스프라켓을 손가락으로 좌우로 흔들어 보십시요.
    유격이 있을 경우 노는 느낌이 나는데, 이런 경우 힘전달시
    스프라켓이 요동을 칠 수 있기에 휠셋을 분리하여 스프라켓을 꽉 조여주어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허브 자체가 풀리지 않았는지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타이어를 잡고 좌우로 움직여 보시면
    덜컥덜컥 하는 느낌이 날정도로 유격이 발생된 경우, 허브 렌치를 사용하여
    허브를 조여주어야 합니다. (마빅 크로스맥스는 전용 허브 렌치가 플라스틱으로
    마련되어있습니다. 정상적인 구매를 했을 경우 기본적으로 포함시켜 줍니다.)
    허브를 조이는 방법은 스프라켓 반대방향을 보시면 점점으로 구멍이 뚫린 곳이
    있는데 여기에 전용 플라스틱 렌치를 대고 시계방향으로 조여 주시면 됩니다.
    (너무 세게 조이면 회전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유격이 없을 만큼만 딱 맞춰
    조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두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허브 정비에 들어가야 하겠습니다.


    제 경우 맥스는 오랫동안 정비 없이 탔을 경우 메뚜기가 조금씩 마모되면서 생기는
    금속가루가 내부 윤활유와 섞여 점도가 높아지면서 순방향 공회전시에도
    페달이 따라돌게 만드는 경우도 생기더군요.
    (일부 열성 유저분들은 이런 현상때문에 고속 다운힐시 체인이 뒷바퀴에 감긴다는
    말씀들을 하시는데, 허브 점검과 유지 정비를 잘 해주시면 트러블은 굿바이 입니다. ^^)

    샵에서 하시기를 권장드리며, 허브 내부를 분해하여 디그리서 스프레이로 허브 내부를
    구석 구석 뿌려서 완벽히 오일과 오물등을 녹여내는 클리닝 작업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메뚜기의 마모도와 설치 상태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여나 밀어주는 역할을 하는 스프링들이 사선으로 누워있지는 않은지?
    메뚜기의 모서리 부위가 많이 달아서 힘을 걸어줄때 헛돌지는 않는지? 등등 ...
    맥스는 메뚜기가 2개이고 볼펜 스프링처럼 생긴 작은 스프링이 2개 있는데
    분실에 유의하시구요.

    메뚜기도 잘 닦고 베어링도 서걱거림이 없는지 뜯는 김에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걱거리면서 걸리는 느낌이 있으면 볼이 균열된 것이므로 베어링을 교체해야 합니다.)

    모든 체크가 끝나면 허브 안에 적정 점도의 윤활유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아울러 맥스의 경우 베어링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싱타잎으로 최종 마무리가
    되어있는 관계로 윤활 정비를 제때 안해주면 부싱 마찰로 인해 간혹 고속 다운힐 시
    '뻑~' 하는 굉음이 난다던지 하는 트러블이 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휠셋이 문제가 있다거나 다른 것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만큼 정비 분해도 아주 쉬운편이어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면
    좋은 상태로 오래오래 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휠에 비해 휠 트루잉을 거의 안하고 쓸 수 있는 휠중에 하나이므로
    이것 만으로도 맥스의 값어치는 충분한 개런티가 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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