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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단과 9단의 차이

신성2006.06.27 01:47조회 수 903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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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전 잔차를 구해서 조금 타다가 사정상 세워뒀는데 요즘 동호회 가입해서 MTB의 묘미를 조금씩 알아가는 사람입니다. 잔차는 록키마운틴의 04년 퓨전이라는 모델인데 정식 수입은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잔차의 뒷기어가 8단인데 저 자신은 별 무리 없이 잘 타고 다닙니다만(제가 초보라 암것도 모르는거겠죠?ㅎㅎ) 동호회원중 한분이 계속해서 9단으로 업글을 권유합니다.(본인에게 노는 부품이 있다면서요-_-;;)
저는 일단 엔진이 중요한거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체력증진에 힘쓰지만 도데체 8단과 9단이 어느정도의 차이가 나는지 좀 알고 싶습니다.
1.9단이면 앞기어 크기도 다른지  2.뒷기어의 작은쪽이 하나 더 있는건지, 큰쪽이 하나 더 있는건지  3.올라가기가 수월해 지는건지, 평지에서 속도가 빨라지는건지...
너무 초보적인 질문인것 같아 쬐끔 그렇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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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질문인데요.. 여기올려두되는건가.. (by 이재준) 고수분들께 자문을 구합니다 (by 톱니바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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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일반적으로....
    8단 알리비오의 경우 앞쪽크랭크의 체인링이 42-32-22고 스프라켓이 11-30입니다.
    9단 데오레의 경우는 체인링은 44-32-22고 스프라켓은 11-32입니다.

    다시 말해서 8단과 9단의 기본적인 차이는(같은 체력의 사람이 탄다는 가정하에)
    고단=>데오레는 44x11로... 알리비오는 42x11로 달립니다. 데오레가 더 빠르겠죠.
    저단=>데오레는 22x32로...알리비오는 22x30으로 달립니다. 데오레가 덜 힘들겠죠.

    이상은 일반적인 차이를 말씀드린 겁니다.
    본인께서 현재의 기어비로도 무리없다고 생각하시면 걍 타시다가 어느 한 부품의 수명이 다하면 그때되서 업글을 생각하심이 좋을 듯하네요^^
  • 8단 스프라켓도 요센 32T로 나옵니다.
    9단 스프라켓은 완차사양은 보통32T 스프라켓 단품으로는 보통 34T로 나옵니다.
    도로에서 날고 기어도 44*11 내리막에서나 씁니다.
    고속도는 의미가 없습니다.

    업힐에서 34T를 사용하면 약간 도움이 될때도 있지만
    32T로도 충분합니다.

    고장나시면 업글하세요~~
  • 스프라켓과 체인링의 톱니 T수가 차이나지만 9단이라도 42T가 있고 다양해서 이러한 평균적인 비교를 할 때 8, 9단의 차이는 조금더 힘을 줄수 있는 것과 좀 더 가볍게 페달링을 할수 있고..또한 같은 간격안에 뒤쪽 스프라켓 1단이 늘어나 변속이 신속하다는 것...이의 단점으로 변속기의 잔고장이 생기는 것이 차이입니다.


    하지만 8단을 보통 산악용으로 무시하는경향이 있는데..어느정도 타시는 분이라면 8단으로도 산에서 똑같이 타구요., 잘타는 사람은 8단으로 9단 일행들을 모두 제껴버리는 것을 종종 봅니다. 9단에 1*1단쓸때 8단의 1*1단은 9단의 1*2단을 쓰는 차이인데 근력이 바쳐주면 1*1단은 거의 쓸일이 없거든요^^:
  • 최고단, 최저단 티수는 같던데요. 사실 9단이나 8단이나 산에서는 별 차이를 못느끼겠습니다. 단지 부품 등급이 낮아 무겁고(별로 못느낌), 변속이 덜 매끄럽고, 고장났을때 교체하기 돈아깝다는 정도?
    대신 도로에선 느낌이 약간 다르던데요. 도로에서는 발바닥 땀나게 타는 편은 아닙니다.
    그냥 슬슬~ 느리지않다 정도로 달리는편이죠.
    그래서 평지, 내리막, 약간 오르막, 경사가 좀 되는 오르막에서 기어비를 달리합니다.(다른분들도 그러시겠지만, 잘 몰라서.. 제 경우는 그렇습니다.)
    이 때, 9단은 제게 맞는 기어비를 어느정도 맞춰서 가면 피로도 적게오구요. 속도도 어느정도 납니다. 그치만 8단은 뭔가 찝찝하면서 더 피곤하고 허벅지 근육이 더 빨리 지치더라구요(저는 평페달 씁니다) 9단에 익숙한 것도 있지않을까 싶습니다만..
    결론 : 산에서는 별차이 없슴. 도로에서는 약간 다름. ^^
  • 오~ 8단이 운동이 더 되겠군요.
  • 저는 8단을 고집합니다.
    9단은 너무 단수가 많아서 변속하기 바쁘다는-_-

    왠만한건 해머링으로 커버 해 줍니다..
  • 신성글쓴이
    2006.6.27 10:41 댓글추천 0비추천 0
    우왓! 도데체 잠들은 언제 자시나요? 새벽 2시 다 되어 글 올리고서 혹시 하고 아침에 들어와 보니 답글이 이렇게 많네요.^^ 여튼 zara님을 비롯한 여러분 감사합니다. 결론은 앞뒷쪽 모두 큰 톱니바퀴쪽에 이빨이 더있다. 고로 고속에서 속도도 더 나고 업힐도 조금 더 쉽다. 이렇게 생각하면 되겠군요... 고맙습니다..
  • 신성글쓴이
    2006.6.27 10:42 댓글추천 0비추천 0
    일단은 현재 쓰는데 지장 없으니 고장나면 업글해야 겠네요.
  • 어머나.. 그게 아닌데.. 최고단과 최저단의 티수가 같으니(물론 고가품에선 티수가 다르지만) 별 차이 없다입니다. 중간 단수를 많이쓰는 널널한 도로주행시에만 조금 차이가 있다 라는 결론을..^^;;
  • 아.. 그리고 저는 자고 좀 아까 일어났습니다 ^^;; 아침잠이 없는 관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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