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힐이건 다운힐이건 평지건.... 빠르게 달리다가 갑자가 브레이크를 잡으면 관성에 의해서 앞쪽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하게 됩니다. 뒷쪽은 자연히 공중으로 뜨는 현상 발생. (앞바퀴로 하중이 증가하고, 뒷바퀴의 하중이 감소하는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뒷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뒷쪽보다는 앞쪽 브레이크가 더 강력해야 하고 앞쪽 타이어가 더 접지력이 좋아야 합니다. 급제동시에 앞 브레이크는 전체적인 제동력을 담당하고 뒷 브레이크는 차량의 균형을 잡는 정도로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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