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프레임 구조적 질문입니다. {그림유}

scifo102006.07.17 14:24조회 수 760댓글 2

  • 1
    • 글자 크기





이거 구조적 질문입니다..

관련 자료를 찾을수 없는게 참 아쉽습니다..

이런걸 체계적으로 정리 해놓으면 좋으련만..


질문)

A: 보시다시피 헤드셋 구조중.

다운 튜브와 탑튜브가 만나서 용접돼는 모델들이 있습니다.

거의 모든 프리라이딩 올마운틴 차에 도입돼는 모양이고.

트랙 8500, 타나시 같은 XC 모델중 단단한 모델에서 적용 돼는 구조입니다..

A 타입의 강점과 단점은 무엇인지요?



B: 다운 튜브와 탑튜브가 분리돼서 헤드튜브에 용접 돼는 방식입니다.

  클래식  사이클 XC 등 하중이 탑튜브에 비교적 작게 걸리는 모델입니다.

그럼 B타입으로는 잭나이프호핑등 탑튜브에 부담이 가중돼는 테크닉은

무리인지?

대다수의 XC, 머린XLM,무츠, 크로스 컨츄르와 파이프 자체가 얇은 모델

들 위주로 ..구성돼어 있습니다.

  B 타입의 장단점 부탁드립니다.


어떠분이 ..

비교적 고속 회전시 A타입의 타나시,등은 탑튜브와 리어쪽에

흔들거림이 없고. B 타입은 고속 회전이 같은 테크닉 구사하는 분이라면

어렵다더군여..

진정한 고수분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참고 할만한 자전거 전반에 책이나 정비 책자 이런거 없는지요?


  


  • 1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2
  • A는 크롬몰리 재질의 프렘에 많이 보이구요
    B는 일미늄 프렘에 많이 보입니다
    즉 재질에 따라서 재질
    에 강성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 장단점이 있다긴 보다 지오메트리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이프규격과 프레임사이즈가 어떠냐에 달라서 영향을 미치는데
    사이즈 큰프레임이 1번 쪽으로 사이즈가 작은쪽이 2번쪽으로 설계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사이즈에 따른 트라이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고 크로몰리는 파이프가 얇아서 사이즈 상관없이 1번처럼 제작되는 현상이 많지요 반대로 파이프규격이 큰 알미늄경우엔 2번처럼 제작되죠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43718
98222 3 은하철도 2003.11.27 183
98221 3 mr6441 2004.05.30 271
98220 nn3 내차도기어 2005.09.24 345
98219 nn2 내차도기어 2005.09.24 393
98218 - 최악의 디스크 브레끼 `0' -6 yosimura2n 2005.01.31 902
98217 SCALE50 질문입니다,,2 enehih 2005.01.30 405
98216 [구멍 뚫린 안장]4 y 2003.07.09 706
98215 여행.5 fate 2005.08.03 344
98214 CELLO 전문 산악용 자전거 - 06 CXC- 2000 (Deore 510)4 hobbangp 2006.05.28 688
98213 Panoram V12 속도계 어떠한지요? shortiflm 2006.09.07 244
98212 고수님,,, 초보님덜 모든 사람들에게 여쭙니다...( 트레이닝 )2 j2wzzang 2002.12.12 935
98211 핸들바를 철로 만들면 어떨까요????1 masterjst 2002.12.23 561
98210 시마노 PD-M545 클릿 페달 문의 드립니다.2 marine772 2005.11.10 685
98209 '잔차양말'을 왜 신는지?7 7 2003.08.01 804
98208 김회장님 보세요12 ........ 2003.01.23 334
98207 도와주세요~~ㅠㅠ3 그린로즈 2006.08.30 316
98206 질문이요 두가지..3 htidisel 2003.04.19 369
98205 K M C 체인 연결에관한 질문입니다.1 하늘기둥 2005.11.02 217
98204 도수렌즈교체 비용 문제입니다~ 부루수리 2006.07.27 314
98203 자이언트 이구아나 & 코나 블라스트 어느게 나을까요??5 bws38 2006.06.08 900
첨부 (1)
프레임구조..JPG
42.9KB / Download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