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튜가 높음으로 체인스테이에 대한 싯스테이의 각도가 커집니다. 이는 라이더의 체중에 의한 서브프레임의 휘청임이 덜하고(아래/위) 딱딱함을 의미 합니다. 또 싯튜브의 각도도 커지게 되는데, 이는 페달링에 의한 휘청임도 줄어듬을 의미 합니다.
(상기의 내용은 같은 재질및 튜빙의 경우 입니다.)
^^*)
이것은 "뭐가 유리하다."의 문제가 아니라....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찾는것 입니다. 같은 하드테일이라도 휘청이게 만드는것이 있고, 동일 재료중 가장 단단한 재료선택 또는 디자인을 하기도 합니다.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강력한 페달링을 위해서 프레임을 선택 하였다면, 그에 맞는 휠셋도 생각을 해야하고, 안장의 형상, 바엔드의 위치/형상도 고려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바뀌는 사항이죠. 그 많은 쟝르가 존재 함에 있어, 어느것이 유리하다 라는것은 글쎄요~~머 직설적으로 로드만 타겠다라고 한다면 아래의것이 좋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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