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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즈-9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기초 질문(각 볼트역할 및 작동원리)-사진 첨부

eunkyu10062006.08.20 00:58조회 수 1379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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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을 해 봐도 저 같은 완전 초보가 알기에는 힘들었습니다.
어제 좀 강하게 굴러서 앞바퀴 로터와 한쪽 패드가 닿습니다. 긁히는 소리가 납니다.
정비할려고 준비 중인데 아는게 없어 공부 먼저 할려고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1.레버사진 1,2번 볼트의 기능과 풀렀을때 어떻게 되고, 무슨 정비를 할때 풀러야 합니까?   그리고 3은  뭔지도 모르겠고, 왜 붙어있고 뺄수는 있는지, 뭐 할때 빼야하는지?
2.레버사진 4,5 는 대충은 알것 같지만.. 5번은 오일을 펌프질하는 피스톤일거 같은데 맞나요? 그리고 요넘을 분해 할 일은 없겠죠?
3.로터부사진 1 은 앞샥에고정용 볼트, 2는 캘리퍼 고정용볼트. 그리고 2번 볼트를 풀러서 패드와 로터 센터를 맞췄습니다. 하면서도 어거지로 맞추는 기분이었는데, 센터 맞추는 정석이 있습니까?
4. 로터부사진 3은 캘리퍼 두개를 결합시키는 볼트 맞나요?
5. 로터부사진 4는 모르겠습니다. (감이 안 잡힘- 고무캡 열어 보니 구멍이 뚫려 있고 몸체는 육각으로 되어 있어 풀어서 뺄수도 있는 것 같은데)
6. 로터부사진 5는 오일을 캘리퍼에 공급하는 튜브 인데요, 사진의 뒷쪽 캘리퍼에만 오일이 들어오는 것 같은데 어떻게 양쪽 실린더가 움직여 패드가 조여지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봐도 감이 안잡힙니다.
설명서도 없어 답답합니다. 긴 질문이지만 답변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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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제가 아는 한도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윗 사진에서
    1번과 2번을 풀르시면 아마도 오일이 샐 듯... 초보시라면 절대 건드리지 마십시요.
    3번은 블리딩할 때에 사용하는 것으로 그냥 잡아 빼면 되는데 절대 건드리지 마십시요.
    4번과 5번은 레버축과 작용점인 것으로 추정되나 이 쪽은 분해 해본 적이 없어 다음사람에게 패스

    아래사진에서
    1번과 2번은 캘리퍼를 차체에 고정시키는 역할, 특히 2번을 조정하여 잡소리를 없앨 수 있습니다.
    초보가 3번 건드릴 일 절대 없습니다. 분해하면 기름이 샙니다.
    4번은 블리딩할 때 쓰는 오일 주입구로 추측이 됩니다. 이 역시 초보라면 건드리지 마십시요.
    5번은 저도 분해해본 적이 없어 다음사람에게 패스

    소리르 잡겠다 하시면 아래사진에서 2번을 가지고 조정하시면 되는데...
    처음하시는 것이라면 많은 인내가 필요합니다.
    요령을 알게되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만
    요령을 알게되어도 디스크 브레이크 마니아라면 살짝 스치는 잡소리정도는 무시할 줄 아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어느날 하루 정비하는 날 몰아서 잡죠.

    그래도 한가지 요령을 알려드리면
    육각렌치 당근 필요하고, 고무망치가 있으면 매우 좋고 보통 망치로 하면 캘리퍼가 많이 상하겠죠.
    2번 방향에서 보면서 바퀴를 공회전 시키면 디스크가 패드에 닿는 것이 보입니다.
    그럼 2번 볼트를 어느정도만 풀러서 고무망치로 살살 쳐가며 위치를 보정합니다.
    제 위치에 왔다 싶으면 다시 조이는데 이 때에 위치가 틀어집니다. 그래서 또 소리가 나지요.
    진짜 요령은 조일 때에 위치가 안틀어 지게 조이는 것이 기술입니다.

    기계 조립해 보신 분이라면 그 감을 아는데, 말로는 설명이 어렵습니다.
    쉬운 예로 자동차의 펑크난 바퀴를 갈아 끼울 때에
    새 바퀴를 끼운 후, 바퀴가 자리를 잡을 때 까지 대략 조이고, (바퀴가 헛 돌지 않게)차를 내린 후, 진짜로 조이는데 이 때에 대각선으로 움직이면서 조금씩 조입니다. 이런 기본을 아신다면 금새 깨우치실 수 있습니다.
  • hsh
    2006.8.20 14:38 댓글추천 0비추천 0
    얀나아빠 님께서 자세히 설명해 주셨군요. 감탄...
    설명서와 분해도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hayesdiscbrake.com/pdf/45-14550DEnglishForWeb.pdf
  • 보충설명
    윗사진의 4번은 레버고정 시키는 축 볼트이고..... 5번은 레버간격을 조절하는 볼트가 옆에 달려 있고 안쪽으로 피스톤을 밀어주는 중간핀이 붙어있습니다.
    아래사진 5번은 호스와 켈리퍼을 연결해주는 일종의 아답터입니다. 절대 열 일이 없으니 손대지 마세요.

    칼소리 잡을때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정확히 잘 잡을수 있습니다.
    1.피스톤의 정확한 리바운드- 피스톤에 미세한 먼지가 리바운드를 관섭합니다.피스톤을 어느정도 나오게하여 wd-40 뿌려 주세요.청소와 윤활 작용을 동시에 합니다.
    2.패드에 편마모- 패드를 보면 주변이 편마모가 조금 있을겁니다. 사포로 잘 정리해주세요.
    3.로터 변형-1과2번을 아무리 잘 해도 로터가 휘어져 있으면 말짱황입니다.
    몽키 스패너나 파크툴의 전용 공구로 조금씩 펴야하는데... 잘 못하면 더 망가지는 경우가 있으니 자신없으면 미케닉에게 맡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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