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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궁굼~자동차샥 vs 잔차샥(검색완료)

jjolvajy2006.09.10 03:57조회 수 751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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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회사 사람이 묻더군요
자전거 샥오일 갈때가 됐다고 하니
왜 가냐구요~~~대략난감
-----묵묵 부답-----

자전거 샥이 비싼 이유는 경량화,소량생산,정밀성,구조적복잡성....등등
이라지만 자동차 10여년 운전 하면서 샥오일 간적은 없는데....
그렇다구 7년 12만 타던차도 샥의 성능이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한 적도 없거니와...

1.자전거 오일의 변질이 심해서인가요? 미네랄오일 등등
2.아님 실링,카트리지 같은 게 오일에 삭아서 그러나요?
3.산에서 타서 먼지의 오염때문에?
4.아님 뿅 갈 정도의 성능을 위해 주기적으로?
5.자전거 샥은 너무 복잡해서?<-----가능성 제일 많음!

*자동차에 비해 자전거라이더의 몸무게가 너무 적어서 정밀하게 셋팅을 봐야하고
그러기 위해서 구조가 복잡해지고,복잡해진 구조는 샥 내부의 마모율을 높히고
그러므로 샥의 성능을 처음과 똑같은 상태로 유지하면서 오래 쓰려면
오일을 자주 갈아야 한다--라는 생각이 갑자기 드는데,,,,,,, 하지만

잔차에 비해서 자동차라구 덜 악조건(시간,공간)에서 주행하는 것 같지도 않은데...
차는 5년이상 써도 성능은 변화가 별로없고...

짧지 않은 시간 자전거 타면서 오늘 처음 생각했네요.
그냥 오일 갈 때 됐구나....정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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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 님글을 읽으니 저역시 정말 궁금해 지는군요,,,, 다음 분께 패스
  • 요구되는 기술과 재료가 틀리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차량은 먼저 스프링이 별도로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쇽만 별도의 개념으로 생각하여야 하고 잔차의 쇽은 에어든 고무든 스프링이든 그 무엇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쇽을 만드는 것중 여러가지가 있는데 먼저 케이스등의 경량성은 둘째 치더라도 차량의 쇽으로 추측컨데 단동식인지 복동식인지 도립식인지 정립식인지..단통식인지 복통식인지에 대한 것들로 나누게 되겠죠

    여기에 어떤 케이스를 사용하였고 어떤 오일을 사용하였고 나름대로의 포텐셜을 가지고 있어야 하니 그포텐셜의 기술비와 사후 관리비 까지 포함되어져 잔차샥이 비싸지 않을까합니다

    개인적으로 자동차샥도 300만원 이상하던것을 사용하여 본소감으로는 다르긴 좀 다릅니다
    약간의 토를 달면 쇽이 주는 영향력은 실로 막강합니다

    어떻게든간에 타이어를 땅에 접지를 시키려는 기술..이런게 기술이겠죠
    여기에 어떻게든 차량의 거동을 흐트리지 않기 위한..뭐 차량이 필연적으로 가지고있는 여러거동들(피칭 요잉 롤링)등에 의한 강력한 대응을 하기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중 하나겠지요
    여기에 승차감까지 잡아야 하는 부분이니까요

    중요한건 이런쇽과 타이어는 아주 중요한 관계가 있습니다
    좋은타이어와 좋은 쇽이 만나야 제기능을 다합니다만...좋은 쇽도 타이어가 좋지 못하면 그기능이 좀 떨어질것입니다

    자전거 샥역시 단순한 쿠션적인 기능이외 요구되는 모든 기능들을
    아마 더 가볍게 더 튼튼하게 더빠른 반응과 긴수명 ,코너마다 타샥보다 0.1초씩 먼저 반응한다면...20개의 코너를 지난다면 2초가 남보다 빠른것이지 않을까요?
    이런샥이면 아마 한 100만원을 더줘도 되겟지요?

    지금 자전거샥은 이제 30만원짜리 샥을 사용하고있습니다만..아직 초보인지라..
    더좋은 샥에 대한 설레임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다들 그러시겠지만

    여하튼 허접이 지나가는 길에 답이 없길래 올렸습니다
    잘못된부분이 있더라도 비전문가의 글을 이해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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