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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에서 탈건데 스펙 어느게 좋을까여?? 코옥찍어주세여~

sks21c2006.09.16 22:47조회 수 383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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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산보다는 거의 로드로 많이 달릴거라 생각합니다.
집이 성남이다보니 탄천에서 많이 라이딩 할것 같습니다.
그럴때의 스펙 두가지로 생각합니다. 제가 가지고있는 재정에서 꾸며보았습니다.
어떤게 좋을까 1,2번좀 찍구 가주세영~~

1.
앞레바변속기(LX) 앞드레일러(LX) 뒷드레일러(XT) 브이브렉(XT) 크랭크(XT) 림힐(마빅317) 허브(XT)

2.
앞레바(헤이즈나인) 변속기(LX) 앞드레일러(XT) 뒷드레일러(XT) 크랭크(트루바이트) 림겸디스크(마빅크로스라이드)

주로 로드로 달릴겁니다. 어느게 좋을까여 ??

1번2번도 아니다 그럼 위에있는것중에서 3번좀 만들어주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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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정리와 길이 질문 입니다. (by nitro2) 스캇 스케일 70 고민중입니다. (by simb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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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 저는 1번에 한표~
  • 구동계열을 올 데오레로 하고 상급 휠셋이나 경량 타야로 꾸미시는게 로드에서의 성능은 오히려 더 좋을 듯 싶습니다.^^
  • 위 댓글에 한 표. 구동계열은 별 차이 없고 휠셋이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휠셋을 아메리칸클래식완성휠셋으로 하시고 나머지는 적당히 예산 맞춰서...
  • 그냥 비슷한 고민을 했던 초보로서 제 경험을 말씀드립니다.
    저는 산은 탄 적이 없고, 지난 1년여 출퇴근과 한강 도로 라이딩만 해봤습니다.
    (몸무게가 90에 이르다보니 자전거에 하중이 많이 걸리겠죠.)
    처음 구입한 것은 블랙캣 03년형, 브레이크암과 허브가 알리비오급이고 나머지는 풀 데오레입니다.
    불만 없이 타다가 휠셋을 마빅221, DT챔피언, LX허브 조립휠셋으로 바꿨습니다. 타이어 포함 전체 휠셋 무게가 350그램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한결 잘 나가더군요. 순간 가속이나 언덕을 오를 때 힘이 덜 들고, 특히 달리다 페달링을 멈췄을 때 탄력으로 나가는 거리에 차이가 났습니다.(현재도 두 휠셋을 다 가지고 가끔 번갈아 타면서 받은 느낌이니까 크게 틀리지는 않을 겁니다. 알리비오는 500킬로, LX는 1500킬로정도 타지 않았나 싶습니다.) 휠셋의 무게 차이가 크게 다가오더군요.
    그러다가 크로스맥스 SL 휠셋을 단 트렉 8500을 타봤습니다. LX 휠셋보다는 또 몇 백 그램 가벼워졌겠죠?
    (크로스맥스는 디스크용이라 로터가 달려있어서 휠셋만의 정확한 무게 비교는 못해봤습니다.) 역시나 앞에서 말씀드린 순간 가속럭과 언덕 오를 때 드는 힘, 그리고 탄력으로 나가는 거리에서 LX 조립 휠셋과는 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같은 속도라고 가정할 경우 기어를 한 단 정도 덜 쓰는 차입니다. 특히나 언덕에서 차이가 많더군요.
    물론 이런 차이가 순전히 휠셋만의 차이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트렉 8500은 자전거 총 무게가 11.4킬로로 블랙캣보다 1.4킬로 가볍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궁금증을 풀어보려고 MTB용 카본 리지드 포크를 사서 블랙캣에 달아봤습니다. 타이어도 경량으로 바꿔 블랙캣의 총 무게는 10.5킬로그램, 트렉 8500보다 훨씬 가벼운 상태서 타봤습니다. 이게 블랙캣 맞나 싶을 정도로 정말 잘 나가더군요. 자전거 무게의 중요성을 실감했다고나 할까요? 하지만 크로스맥스와 비교시 휠셋 성능에서 2%가 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무게는 가벼운데도 페달링을 멈췄을 때의 탄력은 여전히 못미치더군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앞의 두분 말씀과 동일합니다. 우선 중고로 가벼운 휠셋을 구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휴기 240S를 중고로 구하시거나 몸무게가 저처럼 많이 안나가신다면 아메리칸 클래식도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도로만 타신다면 MTB용 카본 리지드 포크도 고려할만 합니다만 그것보다는 산에 가거나 출퇴근시 인도와 차도를 오르내리는 경우도 감안해 시드레이스나 스카렙 수퍼 정도를 중고로 구하셔서 자전거 전체의 무게를 줄이는 방법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변속레버나 드레일러는 데오레로 하셔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데오레와 XTR을 번갈아 써보면 변속 자체에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도로에서 타신다면 데오레나 XTR이나 모두 변속은 확실히 잘 됩니다. 단 부드러움에선 차이가 크고, 또 언덕에서 앞 드레일러 때문에 체인 빠지는 경우가 XTR이 더 적은 정도랄까요? (제가 초보라서요... ^.^)
    나머지는 예산에 맞추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초보의 허접 댓글이었습니다.
  • 로드에서 타실거면 10만원대 생활사이클이 천만원짜리 티탄차보다 낫습니다..
  • raxel님.. 제 경험상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예전에 타던 알톤 rct5.5 사이클이 TREK8500 엠티비보다 안 나가서 바로 처분했던 적이 있죠. 생활사이클의 휠셋은 너무나 무거워서 아무리 타이어가 가늘어도 천만원짜리 티탄차보다 잘 안 나갑니다.
    지금은 TREK2300 사이클과 TREK8500 엠티비를 타고 있습니다. 사이클에는 마빅 KSYRIUM SL 휠셋을 사용하고 있고요. 이제서야 TREK8500보다 훨~씬 잘 나가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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