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체중과 잔챠무게와의 관계 궁금해요.

phyul2006.09.21 16:38조회 수 391댓글 4

    • 글자 크기


보통 12키로 무게의 자전거를 1키로씩 줄이는데 100만원씩 든다고 하더군요.
10키로까지 줄이고 그이상 줄일려면 훨씬 돈이 많이 들겠지요.

업힐을 하면서 궁금했던건데 80키로 체중의 사람이 5키로 몸무게를 줄여서 타는 것과
잔차 무게를 1키로 줄이는것 중 어떤 것이 업힐에 더 효율적일까요.
단순 비용대 효용면으로 보면 몸무게를 줄이는게 비용대비효용면에서는 좋을거 같은데...

업힐을 하다보면 누구말처럼 산꼭대기 올라갈때까지 클릿과 신발이 계속 붙어있는( 안 쉰다는 말이겠죠..~) 그렇게 해보고싶은데 그게 맘은 게리피셔인데 몸이 영..~

여기서 말하는 체중감량은 단순체중감량이 아니라 근육량을 최대한늘이고 체지방을 최대한 줄이는 체중감량을 가정하고 체중과 잔차의 효율 , 잔차무게와 잔차의 효율..명쾌하게 스포츠과학적 측면에서 예리하게 분석해주실 분 답변 부탁드립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4
  • 원하는 질문에 대한 자세한 답은 도싸에 가보시면 연구결과물들을 찾아보실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체중보단 엔진. 근육량과 폐활량등이 따라줘야겠지만.
    요약하자면 체중이 가벼울수록 자전거 감량에 따른 이득이 크구요.
    가벼워진만큼 업힐에선 유리해집니다.
  • 당연히 체중을 줄이는게 유리하지요
    체중을 줄이다보면 엔진이 좋아져서 잔차탈때 훨씬 유리합니다
  • 제 경험으로는 물론 엔진도 중요합니다..폐활량도 좋아야 업힐도 쉽게 지치지 않고 잘 되더군요.얼마전 몸무게를 2키로 정도 뺐더니 업힐 할 때 훨씬 가볍더라구요. 날아갈 듯이... 몸무게 2키로 감량이지만 체지방은 그보다 더 감량이 되었다고 보시면 될껄요.잔차 무게 줄이는 것도 좋지만 그 보다도 체중을 감량하시는 편이 훨씬 효과를 보실 겁니다.
  • 106--> 102 지금 날라다닙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38871
98222 3 은하철도 2003.11.27 177
98221 3 mr6441 2004.05.30 259
98220 nn3 내차도기어 2005.09.24 340
98219 nn2 내차도기어 2005.09.24 390
98218 - 최악의 디스크 브레끼 `0' -6 yosimura2n 2005.01.31 897
98217 SCALE50 질문입니다,,2 enehih 2005.01.30 402
98216 [구멍 뚫린 안장]4 y 2003.07.09 698
98215 여행.5 fate 2005.08.03 342
98214 CELLO 전문 산악용 자전거 - 06 CXC- 2000 (Deore 510)4 hobbangp 2006.05.28 683
98213 Panoram V12 속도계 어떠한지요? shortiflm 2006.09.07 241
98212 고수님,,, 초보님덜 모든 사람들에게 여쭙니다...( 트레이닝 )2 j2wzzang 2002.12.12 923
98211 핸들바를 철로 만들면 어떨까요????1 masterjst 2002.12.23 557
98210 시마노 PD-M545 클릿 페달 문의 드립니다.2 marine772 2005.11.10 682
98209 '잔차양말'을 왜 신는지?7 7 2003.08.01 797
98208 김회장님 보세요12 ........ 2003.01.23 329
98207 도와주세요~~ㅠㅠ3 그린로즈 2006.08.30 309
98206 질문이요 두가지..3 htidisel 2003.04.19 365
98205 K M C 체인 연결에관한 질문입니다.1 하늘기둥 2005.11.02 213
98204 도수렌즈교체 비용 문제입니다~ 부루수리 2006.07.27 309
98203 자이언트 이구아나 & 코나 블라스트 어느게 나을까요??5 bws38 2006.06.08 896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