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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ano XTR 유압브레이크 피스톤 문제 질문입니다.

tom1242006.10.05 21:59조회 수 573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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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R을 쓰고 있습니다.
바깥쪽 브레이크 패드가 자꾸 로터에 닿아서 허브의 구동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캘리퍼의 위치를 아무리 조절하여도 저절 할 당시에는 로터가 패드에 중앙에 있지만 실제 라이딩 하면서 브레이크를 잡은 후 확인하면 바낕쪽 패드가 다시 로터에 살짝 닿습니다.
잘 살펴보니 바깥쪽 피스톤이 안쪽 피스톤 보다 비대칭적으로 더 많이 안으로 튀어나와서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캘리퍼 위치를 조절하여도 같은 현상이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바깥쪽 피스톤이 튀어나오는 거리를 줄여 주면 될 것 같은데 방법이 없는지요.
캘리퍼 바깥쪽에 별 모양으로 생긴 나사구멍을 돌리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이 별모양의 구멍의 용도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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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저도 님과 같은 문제로 몇달전에 고민했거든요.저도 같은걸 사용중입니다. 도움이 될까해서 적어봅니다.한쪽피스톤이 잘나오고 다른 한쪽이 잘안나오는건 피스톤사이에 이물질 때문에 그런거 같습니다.그리고 복동식이니 이런 문제도 생기는게 당연한거 같기도 하고요. 저도 확실한건 아니지만 제껀 그랬거든요. 그냥 제 추측입니다. 일단은 wd40하고 wd40용빨대를 준비하시고 캘리퍼를 마운트에서 떼어내시고요. 패드를 빼세요. 레버를 살짝씩 당기면 피스톤이 나옵니다. 캘리퍼와 돌출된 피스톤 틈사이에 wd40을 뿌려주세요. 그리고 손으로 피스톤을 원위치 시켜주시고요. 다시 레바를 당겨기면 피스톤이 나옵니다.또 틈새에 wd40을 뿌려주고 또 손으로 원위치를 시키는걸 10회 정도 반복해 주세요.이때 패드가 없는상태이니 꽉 잡으시면 안됩니다!클납니다!그리고 손으로 원위치 시키지 않으면 피스톤은 나온위치에 있게 되고 다시 당기면 더나오게 되니 주의하세요.꼭 손으로 원위치 시켜주세요. 피스톤이 나오는 길이는 2~2.5미리 정도로 제한하면 좋을듯합니다.
    이러면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건 아닙니다.^^ 회수는 그리중요한건 아니고요 저껀 1주일정도 시간을 두고 10번씩 3회 정도 해주고 나서 괜찮아졌습니다.차차 나아졌거든요. 아마도 틈새가 좁아서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지금은 양쪽이 동일하게 움직입니다.그리고 작업시에 로터하고 패드에 wd40이 닿으면 안되겠죠. 따로 피스톤의 거리조절하는건 없을 겁니다. 와셔로 위치간격만 조절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그리고 별렌치를 사용하는 거에 대한건 저도 자세히 몰라서 답변 못드리겠네요.도움이 되었다면 좋겠군요. 그럼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 tom124글쓴이
    2006.10.6 19:30 댓글추천 0비추천 0
    myappletree_1님 감사 합니다.
    님의 글 보기 전에 저도 드디어 님과 같은 생각에 도달하여 오늘 아침 MD 40을 뿌려 보았습니다.
    약간 호전이 되는 것 같으나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아침에는 피스톤을 빼고 MD 40을 뿌리지 않았고 아직 한번만 하였기에 님의 글을 보고난 지금 당장 피스톤을 빼고 다시 수회 해 보아야겠습니다.
    님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이 문제로 수개월 고생하고 있습니다. 샵에서도 궁극적으로 해결을 하지 못하여 브레이크 자체를 교환할까 생각까지 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저하고 같이 강서구에 사시는군요.
    반갑습니다. 저희 집은 염창동입니다.
    주로 엠파스의 양화나루 카페에서 놀고 있습니다.
    놀러 오세요.
  • 전 윗분 말씀대로 wd40작업하구 페드가 중간쯤 닭으면 교체해 버립니다 페드의 양이 적으면 적을수록 그 럿 현상이 자자지더군요 한 가지 지금 나오는 순정 페드는 예전꺼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읍니다 페드와 페드 사이에 스프링 역할하는넘이죠 이 넘이 조금 두꺼워졌더군요 이로 인해 리턴 역할을 좀 충실히 하겠죠 켈리퍼는 항상 청결 상태를 유지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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