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오늘 이이야기 한참동안 했는데... 일단 엠티비 변속레버,뒷드레일러라는 가정하에 스프라켓만 싸이클 9단으로 바꾸었을때 정확한 위치로 변속이 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엠티비 스프라켓과 사이클 스프라켓은 이빨수만 다른게 아니라 스프라켓 간의 간격이 틀려 그렇다더군요.
언뜻 생각하면 체인은 같은걸 쓰니 호환이 될듯도 싶은데...
raxel 님의 말씀이 맞군요. 로드 카세트가 없어 직접 비교는 못해 봤습니다.
시마노 홈피에 들어가 기술자료를 아무리 뒤져봐도 카세트의 폭이나 카세트허브의 길이가 나오는 곳이 없더군요.
DT SWISS 홈페이지에 가보니 로드용 카세트허브와 엠티비용 카세트 허브가 크기가 같은
40.75mm가 나오더군요.
이로써 같은 9단 카세트 끼리라면 엠티비와 로드는 서로 호환 된다는게 밝혀 졌습니다.
물론 10단은 아니구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다르게 만드는게 더 힘들것 같아요.
으으.... 로드차의 기어비로 못올라가던 곳을 카세트를 바꿔서 올라간다?
이것 참 솔깃한 이야기가 아닐수 없군요.
접었던 싸이클 크로스의 꿈이 슬슬 살아 나려고 하고 있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