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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샥]잔충격흡수에 좋게 할려면 댐핑조절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doheon812006.10.29 20:20조회 수 804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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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토 sx-r이라는 오래된 모델을 구했는데요(2000년식인거 같음)
왼쪽레그에 스프링, 오른쪽 레그에 TPC 오일댐핑이 들어있는 모델입니다.
저는 주로 비포장로를 타는데요(큰충격없고 잔충격이 많음)
잔충격을 너무 흡수를 못하는거 같습니다.
쥬디tt샥보다 느낌이 더안좋더군요..
그래서 메뉴얼을 보니 프리로드, 리바운드 댐핑, 컴프레션 댐핑이 조절된다는군요
여기서 질문..

1) 리바운드 댐핑은 샥이 먹었다가 튀어오르는걸 조절한다는 것은 알겠는데요
   컴프레션 댐핑은 어떤개념인가요? 어떠한 원리인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잔충격 흡수를 좋게 할려면 프리로드, 리바운드댐핑, 컴프레션댐핑을 각각 높여야 하나요 낮혀야 하나요?

3) 오일도 교환해줄 생각인데요..잔충격에 좋게 할려면 점도가 낮은걸 써야하나요 높은걸 써야 하나요?

4) 오일을 권장수치보다 좀 적게 넣으면 잔충격에 좋다고 알고있는데...맞나요?

5) 샥위에 프리로드, 리바운드댐핑 조절 노브가 양쪽에 있는데요
프리로드 조절노브는 돌리면 스텐션튜브에 박혀있는 검정색 플라스틱 마개까지 벅벅하게 같이 돌아가거든요..근데 리바운드댐핑 노브는 플라스틱 마개와 따로 놀구요..그냥 힘안줘도 막돌아가네요..그리고 어느쪽으로 돌리든 끝도없이 계속 돌아갑니다. 고장난 건가요?

6) 댐핑오일 교환주기는 어느정도인가요?(매일 1시간 정도 라이딩)
   그리고 오일을 제때 교환안해주면 어떤점이 안좋은가요?

에휴..질문이 넘 많네요..뭐든지 원리를 알아야 하는 성격이라..
아시는 부분만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많은 답변 기다릴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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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 1) 컴프레션 댐핑: 충격에 의한 스프링의 압축 속도를 유압이나 기계적 방법으로 줄이는 것 이고 리바운드 댐핑은 반대로 압축된 스프링의 반발속도를 줄이는 것이지요.

    2) 1)번의 답으로 2)번은 해결될듯 한데요. 컴프레션 댐핑이 작으면 작은 충격들을 연달아 받으면서 빨리 지날 때는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만 너무 작으면 보텀-아웃이나 바빙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움직이는 속도가 오일(오일의 점도)에 의해 조절되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댐핑 조절 장치가 있지 않습니까! 전용오일을 권장하지만 너무빨리 움직인다면 2.5정도 올려보시거나 반대로 하셔도 괜찮겠지요.

    4) 오일이 피스톤의 구멍을 통과하거나 주위로 흐르면서 포크의 조절이 이루어 집니다. 오일의 점도에 따라 피스톤이 오일 속을 얼마나 쉽게 통과 하느냐가 관건이죠. 양과는 관련 있을까요?

    5) 메뉴얼 확인을 요하지만, 프리로드 조절 손잡이와 같이 돌아간다는 플라스틱 마개(톱캡)은 손이나 렌치로 따로 조여 주셔야 할 듯 합니다. 리바운든 댐핑 조절 나사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리바운드 댐핑이 증가(회복속도가 느려짐)하고, 반시계면 감소합니다. 증가/감소 상태를 포크에 힘을 주어 움직임을 확인해 보시고 나산산이나 기타의 문제로 고장일 수 도 있습니다.

    6) 메뉴얼 확인을 요하지만, 체감성능상 차이를 보이시면 정비를 하셔야 겠지요.
    예)핸들바에 점점 더 심하게 몸을 기대게 되고 내리막이 어려워지며 포크 수축이 계단을 내려 갈때 처럼 철컥거리리면 분해 정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SX-R은 원래 잔충격 흡수에 좀 약합니다
  • 잔충격에 잘 반응하려면 컴프레션 댐핑, 스피링 프리로드, 리바운드 댐핑을 조금씩 낮춰보며 본인에 맞는 상태로 맞춰보세요~
  • doheon81글쓴이
    2006.10.30 00:30 댓글추천 0비추천 0
    네..좋은 답변 감사합니다.ㅎㅎ 감이 좀 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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