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토 sx-r이라는 오래된 모델을 구했는데요(2000년식인거 같음)
왼쪽레그에 스프링, 오른쪽 레그에 TPC 오일댐핑이 들어있는 모델입니다.
저는 주로 비포장로를 타는데요(큰충격없고 잔충격이 많음)
잔충격을 너무 흡수를 못하는거 같습니다.
쥬디tt샥보다 느낌이 더안좋더군요..
그래서 메뉴얼을 보니 프리로드, 리바운드 댐핑, 컴프레션 댐핑이 조절된다는군요
여기서 질문..
1) 리바운드 댐핑은 샥이 먹었다가 튀어오르는걸 조절한다는 것은 알겠는데요
컴프레션 댐핑은 어떤개념인가요? 어떠한 원리인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잔충격 흡수를 좋게 할려면 프리로드, 리바운드댐핑, 컴프레션댐핑을 각각 높여야 하나요 낮혀야 하나요?
3) 오일도 교환해줄 생각인데요..잔충격에 좋게 할려면 점도가 낮은걸 써야하나요 높은걸 써야 하나요?
4) 오일을 권장수치보다 좀 적게 넣으면 잔충격에 좋다고 알고있는데...맞나요?
5) 샥위에 프리로드, 리바운드댐핑 조절 노브가 양쪽에 있는데요
프리로드 조절노브는 돌리면 스텐션튜브에 박혀있는 검정색 플라스틱 마개까지 벅벅하게 같이 돌아가거든요..근데 리바운드댐핑 노브는 플라스틱 마개와 따로 놀구요..그냥 힘안줘도 막돌아가네요..그리고 어느쪽으로 돌리든 끝도없이 계속 돌아갑니다. 고장난 건가요?
6) 댐핑오일 교환주기는 어느정도인가요?(매일 1시간 정도 라이딩)
그리고 오일을 제때 교환안해주면 어떤점이 안좋은가요?
에휴..질문이 넘 많네요..뭐든지 원리를 알아야 하는 성격이라..
아시는 부분만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많은 답변 기다릴께요 ^^
왼쪽레그에 스프링, 오른쪽 레그에 TPC 오일댐핑이 들어있는 모델입니다.
저는 주로 비포장로를 타는데요(큰충격없고 잔충격이 많음)
잔충격을 너무 흡수를 못하는거 같습니다.
쥬디tt샥보다 느낌이 더안좋더군요..
그래서 메뉴얼을 보니 프리로드, 리바운드 댐핑, 컴프레션 댐핑이 조절된다는군요
여기서 질문..
1) 리바운드 댐핑은 샥이 먹었다가 튀어오르는걸 조절한다는 것은 알겠는데요
컴프레션 댐핑은 어떤개념인가요? 어떠한 원리인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잔충격 흡수를 좋게 할려면 프리로드, 리바운드댐핑, 컴프레션댐핑을 각각 높여야 하나요 낮혀야 하나요?
3) 오일도 교환해줄 생각인데요..잔충격에 좋게 할려면 점도가 낮은걸 써야하나요 높은걸 써야 하나요?
4) 오일을 권장수치보다 좀 적게 넣으면 잔충격에 좋다고 알고있는데...맞나요?
5) 샥위에 프리로드, 리바운드댐핑 조절 노브가 양쪽에 있는데요
프리로드 조절노브는 돌리면 스텐션튜브에 박혀있는 검정색 플라스틱 마개까지 벅벅하게 같이 돌아가거든요..근데 리바운드댐핑 노브는 플라스틱 마개와 따로 놀구요..그냥 힘안줘도 막돌아가네요..그리고 어느쪽으로 돌리든 끝도없이 계속 돌아갑니다. 고장난 건가요?
6) 댐핑오일 교환주기는 어느정도인가요?(매일 1시간 정도 라이딩)
그리고 오일을 제때 교환안해주면 어떤점이 안좋은가요?
에휴..질문이 넘 많네요..뭐든지 원리를 알아야 하는 성격이라..
아시는 부분만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많은 답변 기다릴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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