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램 XO와 XTR

k8491622006.11.14 23:16조회 수 1228댓글 17

    • 글자 크기


http://gallery.dcinside.com/bicycle/15164?page=3&select_arrange=headnum&desc=asc&skin_type=

안녕하세요.

스램의 XO와 시마노의 XTR 뒷드레일러 에 대하여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 XTR보다 XO가 더 좋다고들 하시는데 제가 위에 링크주소를 보시면 비교자료가 있네요.

그런데 저것만 보고 어떻게 스램이 더 우수한지 알 수가 없습니다.  스램의 기어조절의 차이점은 확실하게 눈으로 보이는데 저 주행중의 작동은 아무것도 모르는 저에게는 믿을 수가 없는 자료인것 같습니다.

저기 글의 리플중에서 보면 "그냥" 님의  "장력 차이겠지 뭐. 체인 튀는건 똑같내.. 비텐션 조낸 조여놓은거 아냐?" 의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계속 의문을 품는것 잘 참는 성격이 아니라 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그럼 여러분 행복하세요~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17
  • 직접 써보시는게 가장 알기 좋은 방법 아닐까요 .... 직접 사용해 보십시요 .... 제 의견은 엑쏘에 한표입니다 언제나 주관적 일수밖에 없네요... ^^
  • x.o 에 한표.......개인적으로..사용이 좋은 거같네요...크랭크 xtr
  • 2006.11.15 00:25 댓글추천 0비추천 0
    이거 좌우로 움직이는 것도 아니고... 샥과 리지드포크와의 차이가 아닐까요.
    시마노가 괜히 저렇게 만들어 놨을까요. 선수들 쓰라고 만들어 놓은 최상급 부품을...
  • 2006.11.15 00:27 댓글추천 0비추천 0
    시마노가 하이엔드풍의 느낌을 덜 풍기는 데는 찬성합니다.
  • 둘 다 좋습니다만 가격대 성능비는 당근 xtr이죠.

    하지만 전 엑쏘 쓴다는거. 1:1 이라서.
  • 당연 XTR. 개인적으로 X.O가 XTR보다 좋다고 느끼는 부분은 뒷 드레일러의 케이블라인.
    일반인의 시각으로 저 동영상 보면 오히려 움직이지 않는 쪽이 않좋다고 생각이 드는 군요. 로드도 아니고 더군다나 산악에선 말이죠.
  • 다 써봐도...x.o 에 기우네요... 산에서나 업힐시 빠른 변속에 놀라실겁니다. ^^
  • xtr.. 한표.. ㅋㅋ
  • 2006.11.15 10:27 댓글추천 0비추천 0
    시마노는 웬만한 수입상이 다 취급을 할정도로 수요량이 많지만 스램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스램쓰시는 분은 웬만하면 X.O... 아랫등급은 보기 힘들죠.

    p.s : 자전거 탈 때 시마노 변속기를 실제로 보면 저 동영상 같이 심하게 흔들리지는 않습니다.
  • xo에 한표 어느것이 우수하다고 판단하기엔 좀 그렇고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만 xtr 은 1:2변속 xo 는 1:1변속이라는 거죠 저도 xtr에서 xo 왔습니다.
    중요한것은 xo가 변속이 빠르다는 거죠 업휠시 빠른 변속으로 기아변속이되니까 부하가 덜걸리죠 엔진에 힘이들어간 상태에서 얼마나 빨이 변속이 되는가 업휠 자신감이 생깁니다.
    업휠시 엔진에 힘은 없고 기아변속은 해야하고 xtr은 업휠시 드덕..더덕 소리가나면서 부하가 걸리죠 엔진변속에 익숙하고 엔진이 좋으면 해결되겠지만....
  • 저 동영상은 오디바이크홈피에 있는것과 같은거구요
    http://odbike.co.kr/prdt/sram.htm
    동영상에서 보이듯이 스램은 구조적으로 움직이지 않게 돼있어요
    '그냥'님의 리플은 무시해도 될것 같네요
    실제로 스램의 저런 특성들때문에 다운힐러들도 많이 선호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2006.11.15 13:55 댓글추천 0비추천 0
    평소대로 쪽지로 답변을 드릴려다가 글로 적습니다.
    역방향과 정방향의 차이도 있으며, 거기에 따른 선호도 문제도 있습니다.
    산악 주행이 많고 업,다운이 잦은 곳에서는 XTR 역방향(듀얼 레버와의 조합)이 유리하며
    (단, 제대로 된 변속 테크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XO는 변속이 빠른 장점이 있는 반면에 내구성(외부의 충격)에 문제가 있습니다.

    아울러 1:1 변속, 1:2 변속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얼마나 정확하게 변속 타이밍에 맞춰서 변속을 하느냐하는 사람의 문제가 더 큽니다.

    변속기의 움직임에 대해서도 각각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전체가 움직이는 XTR은 충격 분산에는 효율적이지만,
    고스트 시프팅(특정 프레임과 케이블 루트와 방식에 따른)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으며
    일부만 움직이는 XO 경우에는 요철 상황에서도
    변속은 정확하지만 외부 충격에 약한 면이 있습니다.
  • 가격, 뽀다구, 튼튼 모든걸 다 제외하고 변속 성능에서만은 XO가 가장 빠릅니다.
  • 2006.11.15 18:53 댓글추천 0비추천 0
    전 xo xtr 다쓰고있는데 xo 가 쫌더 좋은거같구 역방향 xtr도 좋쿠.. 비슷비슷한거 같습니다
    가격대비 성능은 xtr 아닐까요...-0-제생각이였씁니다 꾸벅
  • 가격을 제외 한다면 xo를 추천 합니다
    산악 업힐시 빠른 뒷변속기의 변속 능력 ! 쓰고 싶어 집니다
    때를 놓친 변속 체인수명이 짧아 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 07년 XTR 변속기(레버)는 상당히? 변속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XO에 한표.....업힐할때 느끼게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51484
98221 3 은하철도 2003.11.27 188
98220 3 mr6441 2004.05.30 281
98219 nn3 내차도기어 2005.09.24 349
98218 nn2 내차도기어 2005.09.24 396
98217 - 최악의 디스크 브레끼 `0' -6 yosimura2n 2005.01.31 907
98216 SCALE50 질문입니다,,2 enehih 2005.01.30 407
98215 [구멍 뚫린 안장]4 y 2003.07.09 710
98214 여행.5 fate 2005.08.03 345
98213 CELLO 전문 산악용 자전거 - 06 CXC- 2000 (Deore 510)4 hobbangp 2006.05.28 697
98212 Panoram V12 속도계 어떠한지요? shortiflm 2006.09.07 253
98211 고수님,,, 초보님덜 모든 사람들에게 여쭙니다...( 트레이닝 )2 j2wzzang 2002.12.12 946
98210 핸들바를 철로 만들면 어떨까요????1 masterjst 2002.12.23 564
98209 시마노 PD-M545 클릿 페달 문의 드립니다.2 marine772 2005.11.10 697
98208 '잔차양말'을 왜 신는지?7 7 2003.08.01 807
98207 김회장님 보세요12 ........ 2003.01.23 339
98206 도와주세요~~ㅠㅠ3 그린로즈 2006.08.30 321
98205 질문이요 두가지..3 htidisel 2003.04.19 376
98204 K M C 체인 연결에관한 질문입니다.1 하늘기둥 2005.11.02 222
98203 도수렌즈교체 비용 문제입니다~ 부루수리 2006.07.27 317
98202 자이언트 이구아나 & 코나 블라스트 어느게 나을까요??5 bws38 2006.06.08 901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