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의 가장강점이 수분에 강하다입니다
일반적으로 제동력만 놓고본다면 크게 차이가 나지않거나 유압디스크가 좀 더 좋다인데
그러나 일반적인상황이 아닌 눈이나 비, 진흙 에서 라이딩을 해보신다면
디스크가 좋다는걸 느끼실겁니다
그러나 그런라이딩을 접할일이 거의 없다면 브이브레이크로도 충분합니다
하이 퀄러티를 자랑하는 하이엔드급 림브레이크를 못써봐서..^^;;
근데 일반 XT정도의 림브레이크는 세팅 잘해놓으면 잘잡힙니다.
다만.. 힘이 남아도는지.. 부스터가 필요하겠다 싶을 때도 있고(특히 뒷쪽), 비와서 땅이 젖어있을 때는 제동력이 좀 떨어지긴 하더군요. 제 경우 그렇습니다.
디스크는 원핑거를 쉽게 할 수 있어서, 더 험하게 탈 수 있었습니다. 제 경우에는요. ^^
눈오는날 디스크가 아니면 림브레이크는 잘 들지 않습니다. 디스크 강추 입니다. 유지비가 림브렉 보다 더 들지만 디스크 브레이크의 제동력은 훨씬 좋습니다.
디스크의 장점은 다운힐시 원핑거 브레이킹이 된다는 겁니다.
제가 아비드 볼베어링(기계식) 써봤는데요.. 물론 브레이크는 잘 들지만, 긴 다운힐시 미세한 제동력과 함께 조향이 필요할시에는 불안합니다. 왜냐하면 악력이 많이 들어가야 하니까요..
왠만하면 기계식 디스크쓰는것 비추합니다.^^*
저도 디스크 브렠을 사용하고 있지만 다운힐용도만 아니면 브이브렠도 추천할만 합니다.
그중에서도 아비드얼티밋은 제동력이 왠만한 디스크브렠보다 오히려 뛰어납니다.
몇개월전까지 이넘을 사용해보았는데 원핑거로 가볍게 제동됩니다. 그렇다고 구조가 여타 브이브렠하고 크게 다르지 않은데 정말 희안하게도 제동력이 끝내주더군요. 다만 가격이 중급 디스크브렠에 육박한다는........
저는 림브렉만 사용했습니다. 프로맥스, lx구,신형, sd7, xtr 등.
그래서 성능차이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이건 다른 분들 적은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고요.
험하게 타지 않으므로 성능엔 별로 불만이 없습니다.
다만 젖은 흙길을 타다보면 디슼브렉이 간절하더군요.
또 마른 곳이라도 마사토가 있는 곳이라면 림사이에 잔돌이 껴서 림 다 갉아 먹으니
디슼이 생각나고.ㅎㅎ
세차하기도 귀찮고 그냥 드라이한 xc라이딩만 한다면 림브렉만으로도 충분.
선택은 사용자의 라이딩스타일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도 산악용엔 디슼이 뭔가 좀 있어 보이긴 하죠. 최소한 별 손해볼 일은 없다는 거.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