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립을 마친 트렉 에픽 9.9를 타고 지난 일요일 저녁 양재천 라이딩 도중 어른앞에 가렸던 아이가 갑자기 옆으로 나오는 바람에 급 제동시 페탈클립에 발이 묶이면서 몸전체가 꼬꾸라 지면서 안면부위에 약간의 찰과상을 입었습니다.
다행히 당시 저속 운전중 (10-12키로) 이었고 안전헬멧과 스포츠 안경덕분에 광대부위와 입술부위만 깊지않은 상처를 입었군요...
이에 잔차 동호인 안전에 약간이라도 도움이 될까하여 사고원인 및 조치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나열해 보고 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군요....
우선 사고원인은 갑자기 나타난 장애물에 1차 원인이 있지만 저자신과 자전거 쎄팅에도 문제가 있지 않았나 판단 합니다.
1. 페달클립 착탈 미 숙달 (당시 너무 갑작스런 상황이라 분리가 어려웠음)
2. 안장 높이에 비해 헤드쎗 위치가 너무 낮아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림.
( 스페이서로 헤드쎗 위치를 좀더 높임)
3. 저의 스템의 길이 ( 50미리) 기 너무 짧지 않았는지 ? ( 스템교체요망 ? )
4. 유압브레이크 패드가 새것이라 브레이크가 너무 잘들음
5. 락샥시드(80미리) 공기압이 부족하여 제동시 Travel이 너무 깊게 먹어 몸이 앞으로
너무 쏠림 (공기압 보충)
5. 경종 미부착
이상 나름대로 분석에 대하여 경험 많으신 고수님들 댓글 부탁 드리며 조립후 적응될때 까지는 항시 주의를 기우려야 할것 같으며 특히 페달클립사용시는 더욱 조심 하셔야 할것 같군요.
다행히 당시 저속 운전중 (10-12키로) 이었고 안전헬멧과 스포츠 안경덕분에 광대부위와 입술부위만 깊지않은 상처를 입었군요...
이에 잔차 동호인 안전에 약간이라도 도움이 될까하여 사고원인 및 조치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나열해 보고 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군요....
우선 사고원인은 갑자기 나타난 장애물에 1차 원인이 있지만 저자신과 자전거 쎄팅에도 문제가 있지 않았나 판단 합니다.
1. 페달클립 착탈 미 숙달 (당시 너무 갑작스런 상황이라 분리가 어려웠음)
2. 안장 높이에 비해 헤드쎗 위치가 너무 낮아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림.
( 스페이서로 헤드쎗 위치를 좀더 높임)
3. 저의 스템의 길이 ( 50미리) 기 너무 짧지 않았는지 ? ( 스템교체요망 ? )
4. 유압브레이크 패드가 새것이라 브레이크가 너무 잘들음
5. 락샥시드(80미리) 공기압이 부족하여 제동시 Travel이 너무 깊게 먹어 몸이 앞으로
너무 쏠림 (공기압 보충)
5. 경종 미부착
이상 나름대로 분석에 대하여 경험 많으신 고수님들 댓글 부탁 드리며 조립후 적응될때 까지는 항시 주의를 기우려야 할것 같으며 특히 페달클립사용시는 더욱 조심 하셔야 할것 같군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