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차용 베어링은 일반 분류와는 좀 다르게 통용되는 것 같습니다.
공업용 일반 베어링은 독립된 부품으로 (잔차에서 말하는) 카트리지식입니다.
여기에 씰드캡이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씰드와 오픈으로 나뉘고 모델번호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잔차에서 시마노 허브나 저가 헤드셋을 (잘못) 말하는 볼베어링식은 베어링레이스가 해당부품의 바디에 가공되어 있고 베어링 볼이 쉽게 이탈되는 것으로 일체식으로 부르고 싶습니다. ^-^
헤드셋이나 허브에서 씰드는 내구성과 연관되어 중요하고, 윗 분 말씀대로 카트리지식이 장착시 얼라인먼트가 좋은 것 같습니다.
대개 씰드 헤드셋(케인크릭 S1/8 등)은 거의 씰드 카트리지방식이고, 일체형이라 하여 (정도가 떨어지지만) 씰링기능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카트리지 방식의 최대 장점은 (볼이 아니고) 베어링 자체를 교체할 수 있다는 점이지만 헤드셋은 대개 특수한 전용베어링이라 따로 구입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처음에 씰드 카트리지 헤드셋을 동일한 제품으로 2개를 사서 베어링은 예비로 보유하고, 크라운레이스는 다른 샥에 끼워 사용하는 등 여러 활용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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