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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년 XTR 크랭크 문제 있지 않나요?

알콜2007.01.26 20:48조회 수 1127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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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전에 07년 xtr크랭크로 교체 하였습니다.

그런데 왼쪽 크랭크암을 자세히 보니 06년식에는 없던 0.5센치 정도의
스페이서 비슷한 링이 끼워져 있습니다. 그스페이서와 크랭크암 사이도
타이트하게 조였는데도 약간의 공간이(2.5mm)생기더군요.

비비 끝에서 좌,우 크랭크암 까지의 거리가 좌측 크랭크암 쪽이 1센치정도
길더군요 당연히 왼쪽발이 페달링시 더 벌어집니다.

그래서 그런지 왼쪽무릎도 아프고 발목도 좀 시립니다.
원래 다른 크랭크들도 왼쪽이 비비에서 좀더 떨어져 있는건지
구조상의 문제인지 아시는분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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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 일단 중간의 0.5cm의 스페이서 같은것은 크랭크축의 좌우유격을 방지해주는 너트입니다. 잘 조여주시면 되구요.. 잘 조여 주셔도 약간의 공간이 발생합니다(딱 붙지 않습니다.-비비베어링 스페이서 때문인것 같음)..크랭크만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해줍니다.
    두번재로 비비에서 크랭크 암까지의 거리를 재지 마시고 체인스테이와 크랭크말단 부위(정확히 말하자면 패달끼우는 부분)의 거리를 측정해보시면 됩니다. 프레임에 따라서 2-5mm 정도의 차는 있습니다. 그거때문에 무릎이 아프시다고 생각하시면 적절한 스페이서를 사용하셔셔 간격 조절하시면 됩니다. 68mm의 경우 2,5mm 스페이서가 3개가 모두 들어가야 하며, 73mm 비비쉘의 경우 1개의 스페이서가 들어가야만 합니다. 즉 68미리의 경우 총 7.5mm내에서 좌우 간격이 조절가능하며(변속에 지장이 없을시) , 73mm의 경우 2.5mm의 범위내에서 좌우 간격이 조절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 만약 크랭크가 휘었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비비와 지금 빨간 금이 쳐진곳까지의 거리을 보는게 아니라 싯튜브와 다운튜브에서 양쪽 패달이 얼마만큼 균일하게 떨어지느냐를 보면 되는 겁니다. 시트스테이는 드라이브사이드쪽에 더 굵은 파이프를 쓰는 자전거들도 있으니 주의를 요하구요...
    스페이서 같은 경우에는 오른쪽은 체인라인이 틀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1cm씩이나 차이나는 자전거는 잘 없습니다. 만약 시마노 메뉴얼 대로 장착새서 1cm가 벌어진다면 프레임 버려야 할듯...
    몇mm차이나는건 시마노 클릿이라면 클릿의 위치를 좌우로 조금 조정해서 간격을 맞출수도 있구요.
    그외의 방법으로는 크랭크와 페달이 만나는 지점에 1mm정도의 와셔를 끼워서 간격을 맞출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에그비터도 클릿의 위치가 좌우로 조정이 되더군요.
    품질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몰라도 파크툴에서 나오는 몇가지 공구로 프레임들을 이리저리 재어보면 황당한 프레임들이 꽤나 나오는것 같습니다.
  • 저도 중심이 흐트리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크랭크암을 오른쪽 왼쪽 비교해보았답니다 왼쪽이 비비의 중심과 페달의 중심이 조금 짧더군요 수직거리로입니다
    아마 페달라인을 중심에 자전거의 일치시키기위함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수직라인이 차이가나면 손경식님 말씀대로 아마 탄성이 차이나고 그탄성의 차이가 알게모르게 한쪽다리의 힘을 편중시킬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전적으로 공감가는게 요즘 프래임이 많이 틀어져서 나오는것을 볼수있답니다 아무리 지그가 발달하고 완벽하다는 지그가 나와도 가장 어려운 부분 중의 하나가 용접하면서 비틀림현상을 바로 잡아주는 거랍니다
    그래서 대량으로 나오는 프래임이 문제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보면 카본프래임이 이런 문제를 보정하는 것이 더 쉽다고 생각도 되네요

    언제나 웃는 얼굴로 즐라하세요^^
  • 알콜글쓴이
    2007.1.27 17:45 댓글추천 0비추천 0
    ㅎㅎㅎ체인스테이 에서 크랭크 말단부위를 측정하니 별차이 없네요!
    답변주신 분들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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