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를 교체하다가 문득 생각난 김에 질문 올립니다.
항상 스티어러 튜브 속의 스타넛을 볼 때마다 생기는 불안감이지만, 제가 보기에는 구조가 무척 취약해보입니다. 실제로 다운힐 자전거에서는 헤드락(?)이라 불리는 부품으로 결합하는 것을 보면, 스타넛이 그리 믿음직한 부품은 아니라는 생각이 자꾸 드는군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은 스타넛 방식이 표준으로 자리잡았지요. 스타넛이 뒤에 나온 방식이라면 뭔가 더 개선되었다는 의미인데, 제가 보기에는 오히려 과거의 퀼스템에서 사용하던 방식이 더 튼튼해보이네요. 실제로 몇몇 고가의 부품군에서는 스타넛 대신, 내부에서 팽창시켜 스티어러 튜브를 잡는 구조(과거 퀼스템에서 사용하던 방식)의 헤드캡도 존재하는 것 같고요.
스타넛 방식이 보편화된 이유가, 보기와는 달리 과거의 퀼스템 결합방식보다 구조적으로 더 견고하기 때문인지, 단순히 경량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자유로운 의견 부탁드려요~! ^^
항상 스티어러 튜브 속의 스타넛을 볼 때마다 생기는 불안감이지만, 제가 보기에는 구조가 무척 취약해보입니다. 실제로 다운힐 자전거에서는 헤드락(?)이라 불리는 부품으로 결합하는 것을 보면, 스타넛이 그리 믿음직한 부품은 아니라는 생각이 자꾸 드는군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은 스타넛 방식이 표준으로 자리잡았지요. 스타넛이 뒤에 나온 방식이라면 뭔가 더 개선되었다는 의미인데, 제가 보기에는 오히려 과거의 퀼스템에서 사용하던 방식이 더 튼튼해보이네요. 실제로 몇몇 고가의 부품군에서는 스타넛 대신, 내부에서 팽창시켜 스티어러 튜브를 잡는 구조(과거 퀼스템에서 사용하던 방식)의 헤드캡도 존재하는 것 같고요.
스타넛 방식이 보편화된 이유가, 보기와는 달리 과거의 퀼스템 결합방식보다 구조적으로 더 견고하기 때문인지, 단순히 경량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었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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