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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차 선택 및 포크 선택 질문드립니다.^^

kstbest2007.04.23 02:29조회 수 353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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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프리라이딩으로

현재 엘스워스 이드와 니꼴라이 헬리우스 FR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멘트는 수입상에서 안들여 온다네요...

세팅이 이드는 좀더 가볍게 나올듯하고,

니꼴라이가 조금더 무겁네요

현재는 러쉬타고 있는데  계단에서 버텀아웃이 되네요

계단이나 작은 드랍...

켄델이 지오메트리 변경이 정말 어렵더군요...레프티의 한계

두번째 질문은 이드나 헬리우스 FR에 바닐라140이 좋을까요

Z1이나 다른 포크가 좋을찌요 고수님들 답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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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07년 FR은 제가 알기로는 130에서 170mm 까지 포크트레블 수용이 가능합니다. 140을 사용하시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지오메트리 수정으로 BB가 매우 낮아질 듯합니다. 그럼 FR세팅이 아닌 올마운틴 세팅이 되버립니다.

    그리고 요즘 니콜라이 수입업체인 익스오피스가 말도안되는 일을 벌이고 있다는 것도 유의해두십시오. 익스오피스가 자의적으로 프레임을 디폴트 커스터마이징해오기 때문에(아시안 스페셜 지오메트리라고 하면서...) 막상 사용자를 고려치 않은 커스터마이징으로 원치 않는 추가비용을 부담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니콜라이 제품을, 특히 올라운드 프레임을 구입하실 거라면 먼저 자전거 조립을 6개월 이후에 하는 것으로 미루시고, 직접 프레임 옵션을 선택하셔서 자신만의 프레임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즉, 아시안 커스터마이징 지오메트리 따위의 지출을 막으심이 현명하다고 판단됩니다. 더불어 여기서 말하는 옵션은 DHO(?)(더블크라운 장착을 대비해 프레임에 부착되는 포크 스탑퍼), ISCM(체인가이드 마운트),200(200mm로터 브레이크 전용 마운트)등의 옵션을 의미하는 겁니다. 여차하면 레프티도 달 수 있지요. 니콜라이의 커스터마이징 리스트는 매우 양식화 되어있어서 어렵지 않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헬리우스 FR은 자신이 원하는 쪽으로 커스터마이징 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리라이딩용으로 세팅하기가 여간 까다로운 녀석이 아닙니다. 만약 기성품 FR 프레임으로도 자전거를 꾸미시는데 문제가 없고 만족스러운 세팅이 나온다면 이미 그 자전거는 올마운틴 내지는 엔듀로로 세팅된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는 익스오피스 초창기 때(아시안 커스터..뭐시기 없고, 딜러측에서도 지식이 전무할 때) 제가 직접 준비해서 익스오피스를 통해 주문했는데도 예상치 못한 체인가이드의 설치로(ICSM옵션 요청을 안했었지요) 얼마 전까지 코피를 한바가지 쏟았습니다. 때문에 특수부품 구하러 메일오더를 자주하고 있습니다.

    잡설로, ID의 경우 워런티 기간이 헬리우스 FR보다 2년이 짧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프레임을 경량화시킨 것이지요. (다른 말로 내구성 약화)

    포크는 150~170 으로 구하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봅니다. 그리고 왠만해선 버텀아웃 잘 일어 납니다. DHX5.0 600Lb 코일 쓰는데 2m 드랍하면 바텀까지 다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헬리우스 FR로 할 수 있는 건 다 해봤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쪽지로 보내주십시오.

    //PS 니콜라이 홈피 가셔서 워런티, 프레임 스펙을 공부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 kstbest글쓴이
    2007.4.23 09:04 댓글추천 0비추천 0
    nobury님 긴 답변 잘봤습니다.^^
    니꼴라이랑 엘스워드가 워런티는 5년으로 같네요.
    니꼴라이가 세팅이 어렵다는 생각은 못했는데...
    중고를 사지 않고서는 어렵겠네요요
    포크의 버텀아웃때문에 좀 폭스의 바닐라 RLC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좀더 고민과 공부 좀 해야겠네요
    답변 감사드려요~~~
  • 참고로 대부분의 헬리우스FR 중고는 올마운틴 레벨로 조립되어 나옵니다. 행여 궂이 기성품 FR로 프리라이딩 세팅을 맞추시겠다면 여력이 되는한 도와드리겠습니다. 저처럼 고생하실까 이런 글을 올리는 거니까 말입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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