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어샥 규격에 '7.5 x 2.0'이라 되어 있으면 앞 숫자가 아이투아이, 뒤가 리어샥 트래블/스트록의 인치 길이를 말합니다.
샥이 움직이면 휠은 레버리지 효과로 더 크게 움직이게 되며 그 비율은 프레임 설계상 고정되기도 하고 (신형 ETSX 처럼) 가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50.8mm 스트록의 샥을 2.5 레이셔 프레임에 장착하면 그 잔차는 127mm (뒷) 트래블로서 대충 올마운튼용이 되겠지요.
리어트래블은 샥에 의해 결정되는게 아니라 프레임에 의해 결정되죠.
지렛대를 생각하면...
지렛대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고 치우친 쪽에 샥, 반대쪽에 휠중심이 있다고 보면...
샥은 조금 움직이더라도 반대쪽 휠중심은 많이 움직이겠죠.
휠중심이 움직인 거리가 트래블이 되며 그 지렛대의 중심을 어디에 오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같은 샥이라도 트레블이 달라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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