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문] 비비셀의 높이와 주행성능과의 연관성

훈이아빠2007.06.06 20:31조회 수 412댓글 3

    • 글자 크기


안녕하십니까?

오늘 질문을 드릴 게 있어서 글 하나 남깁니다.

요즘 싱글을 즐겨 타면서

이전 엔알에스를 탈 때보다 유난히 페달이 돌부리에

자주 걸린다는 느낌에 비비셀의 높이를 재어 봤습니다.

이전에 치고 나가던 돌부리에서 항상 패달이 부딪혀대서 말이죠.^^

비비셀의 높이가 다른 프레임하고 크게는 1센티미터

작게는 0.5센티미터 정도 차이가 나더군요.

물론 올마하고는 더 많은 차이가 나구요.

프레임은 트렉 8900입니다.

비비셀의 높이가 낮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지오메트리 상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냥 단견으론 무게 중심이 낮아져

임도 다운이나 레이싱에 적합하고 싱글에선 험로주파에

약간 불리하단 느낌입니다만...

물론 비비가 낮다는 것을 모르고 탈 때보다 이제 알고 타니

돌부리에 받히는 일은 현격하게 줄었습니다만...^^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3
  • 비비고가 낮을 경우는 일단 여러 문제점을 떠나서 안전성이 우선이겠지요. 임도나 도로주행에는 무리가 없는 XC가 대표적이듯이 말입니다.

    올마운틴인 경우는 비비고가 높은 대신, 안장 높이 또한 높아짐으로써 험로 주파에는 확실히 도움이 되나 익숙해지기 전에는 약간의 두려움도 따르게 되더군요.
  • 지프와 스포츠카의 바닥높이가 다른 것과 비슷하겠네요.
  • 풀샥은 리어샥이 압축되면서 비비 부분과 지면이 가까워지는 것을 고려하기 때문에 하드테일보다 지상고가 더 높습니다. 하드테일은 일정 이상 지상고가 높아지게 되면 안정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51772
98212 3 은하철도 2003.11.27 194
98211 3 mr6441 2004.05.30 291
98210 nn3 내차도기어 2005.09.24 355
98209 nn2 내차도기어 2005.09.24 400
98208 - 최악의 디스크 브레끼 `0' -6 yosimura2n 2005.01.31 913
98207 SCALE50 질문입니다,,2 enehih 2005.01.30 408
98206 [구멍 뚫린 안장]4 y 2003.07.09 716
98205 여행.5 fate 2005.08.03 352
98204 CELLO 전문 산악용 자전거 - 06 CXC- 2000 (Deore 510)4 hobbangp 2006.05.28 707
98203 Panoram V12 속도계 어떠한지요? shortiflm 2006.09.07 254
98202 고수님,,, 초보님덜 모든 사람들에게 여쭙니다...( 트레이닝 )2 j2wzzang 2002.12.12 952
98201 핸들바를 철로 만들면 어떨까요????1 masterjst 2002.12.23 568
98200 시마노 PD-M545 클릿 페달 문의 드립니다.2 marine772 2005.11.10 699
98199 '잔차양말'을 왜 신는지?7 7 2003.08.01 816
98198 김회장님 보세요12 ........ 2003.01.23 346
98197 도와주세요~~ㅠㅠ3 그린로즈 2006.08.30 341
98196 질문이요 두가지..3 htidisel 2003.04.19 381
98195 K M C 체인 연결에관한 질문입니다.1 하늘기둥 2005.11.02 226
98194 도수렌즈교체 비용 문제입니다~ 부루수리 2006.07.27 320
98193 자이언트 이구아나 & 코나 블라스트 어느게 나을까요??5 bws38 2006.06.08 905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