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시마노 XTR 유압브레이크를 쓰고 있으며 그간 디스크 패드와 로터가 간혹
미세하게나마 접촉 하므로서 힘의 손실을 가져와 접촉여부를 간단하게 검사하는
방법을 동호인에게 전달하여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까 몇자 적어 봅니다.
1. 디스크패드와 로터가 전혀 닿지않는 앞뒤 바퀴는 손으로 돌렸을 경우
한없이 돌다가 힘이 다하면 반대방향으로 약간돌다가 정지 하지요.
몇바퀴 돌지 않거나 힘이 다한후 반대방향으로 돌지않는 바퀴는 대부분 패드와
로터가 미세하게나마 접촉 하고 있다는 증거지요.
(이방법은 림브레이크도 마찬 가지임, 허브구름성니 저하되었거나
나쁠경우도 이런현상 일어남)
2. 대개 앞바퀴의경우 켈리퍼 위에서 보면 회전중 패드와 로터가 접촉하는것을
육안으로 볼수 있지만 뒷바퀴의 경우는 구조적으로 잘 보이지 않지요.
3. 이경우 간단하게 검사하는 방법은 종이 자르는 카터날을 빼서 로터와 패드 사이
양쪽에 넘어보면 접촉하는지 여부와 함께 로터가 패드 정 중간에 있는지 느낌으로
알수 있답 니다
4. 접촉했을경우나 중앙에 있지 않을경우 공간이 거의 없어 카터날이 잘들어가지
않지요. 한번 1번방법으로 검사해 보시고 맞지않으면 얇은 스페이서 가지고 켈리퍼
를 재조정 하세요 접촉저항이 없어 휠씬 부드러워 느낌이 달라질것 입니다.
그럼 즐거운 안전운전 하세요....
미세하게나마 접촉 하므로서 힘의 손실을 가져와 접촉여부를 간단하게 검사하는
방법을 동호인에게 전달하여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까 몇자 적어 봅니다.
1. 디스크패드와 로터가 전혀 닿지않는 앞뒤 바퀴는 손으로 돌렸을 경우
한없이 돌다가 힘이 다하면 반대방향으로 약간돌다가 정지 하지요.
몇바퀴 돌지 않거나 힘이 다한후 반대방향으로 돌지않는 바퀴는 대부분 패드와
로터가 미세하게나마 접촉 하고 있다는 증거지요.
(이방법은 림브레이크도 마찬 가지임, 허브구름성니 저하되었거나
나쁠경우도 이런현상 일어남)
2. 대개 앞바퀴의경우 켈리퍼 위에서 보면 회전중 패드와 로터가 접촉하는것을
육안으로 볼수 있지만 뒷바퀴의 경우는 구조적으로 잘 보이지 않지요.
3. 이경우 간단하게 검사하는 방법은 종이 자르는 카터날을 빼서 로터와 패드 사이
양쪽에 넘어보면 접촉하는지 여부와 함께 로터가 패드 정 중간에 있는지 느낌으로
알수 있답 니다
4. 접촉했을경우나 중앙에 있지 않을경우 공간이 거의 없어 카터날이 잘들어가지
않지요. 한번 1번방법으로 검사해 보시고 맞지않으면 얇은 스페이서 가지고 켈리퍼
를 재조정 하세요 접촉저항이 없어 휠씬 부드러워 느낌이 달라질것 입니다.
그럼 즐거운 안전운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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