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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6볼트 / 센터락 장단점?

jim20002007.09.11 17:53조회 수 1609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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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 6볼트 / 센터락 방식 고민중입니다.

장,단점 및 추천제품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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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 6볼트
    장점 : 로터의 범용성(만드는 업체가 많습니다)
    단점 : 허브의 무게가 조금 더 나감, 볼트에 전단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엄청난 힘이 걸리면 볼트가 잘라지듯이 망가질 수 있으나 그런일은 거의 없음...(하지만 두랄루민 볼트를 사용할 경우 간혹 절단된다는 보고(?)가 있음)
    센터락
    단점 : 로터의 선택 폭이 좁고, 더우기 07XTR로터는 하자가 있습니다.
    장점 : 허브의 무게가 조금 더 가벼움(하지만 센터락 로터의 무게가 더 나가니 쌤쌤)
    림겸용으로 조합했을때 림용으로 사용하더라도 림전용과 차이가 많이 나지 않음
    따라서 림용으로도 사용하기도 하면서 디스크를 사용할려면 센터락을 추천합니다
    그 외에는 달리 제동력이라든지 그런건 별로 차이가 없었던것 같았습니다( XT 6볼트, XTR센터락, 호프미니 6볼트등을 사용해 본 유저의 허접 답변이었습니다~~~~

  • 쌀집잔차님 07XTR로터의 하자가 무엇인가요? 정말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 07XTR로터의 하자...
    아비드의 갤리퍼와 사용시 패드와 간섭이 생기는거 아닌가요?
    시마노갤리퍼하고만 궁합이 맞도록 만들어졌다는 점...
  • 센터락 뜯고 조립하기가 편하고 6볼트는 시간이 좀 걸리죠 -_-
  • 센터락을 써 보시면 센터락이냐 아니냐가 허브 선택의 기준이 될 때가 있으실 껍니다.
    그만큼 센터락의 장점이 많습니다.
  • 쌀집잔차님의 말씀에 덧붙여...
    6볼트에 비해 더 발전된 방식으로 센터락을 내놓은거라
    로터 자체의 무게를 제외하곤 장점이 많습니다.
    일단 볼트간의 조임토크 문제도 없을뿐더러 잘못 장착하면 생기는 편심도 없습니다.
    원래 6볼트의 경우 정식으로 장착하려면 조이는 순서도 정해져있고,
    조이는 힘도 균일하게 해줘야 하는등 알게모르게 까다로운 제약이 있습니다.
    그리고 6볼트의 구멍과 볼트간에 유격이 있죠?
    잘못 장착하면 휠의 회전중심과 로터 회전중심간에 그 유격만큼 편심이 생깁니다.
    센터락의 경우 구조적으로 무거워지는것을 경감하기 위해
    알미늄 스파이더 + 외주 로터 결합식으로 주로 나오게 되는데
    이 구조의 장점인지 로터가 좀 덜 휘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짜 로터는 균일하게 얇지만 스파이더+로터 결합방식은 스파이더가 두툼하죠
    그래서 횡력에 강한듯 합니다. 게다가 열 팽창으로 인한 콘변형도 감소시키는듯)
    다만... 센터락 로터는 선택이 폭이 넓지 않다는거.
    그게 최대의 단점이겠죠 ^^;;;
  • 센터락허브에다가 6볼트 디스크는 끼울수 있어도 6볼트 허브에 센타락 디스크는 못끼웁니다.
    rudedeb님 말씀처럼 편심과 조임토크를 메이커에서 교정 봐서 출고하기 때문에 유저입장에선 나름 편리한점이지요.
  • 07 XTR 로터만 두번 바꾸었습니다... 스파이더와 로터의 결합 리벳이 헐거워져서 끄떡끄떡거려서 더더더더 소리가 나었거든요.... 뒤 로터는 두번 바꿨고요 앞로터는 한번 바꿨습니다...
  • 전 06xt 센터락로터 쓰고잇느데 쌀집잔차님처럼 같은현상이 일어나더군요.. 저두 바꿨느데도 똑같은형상이 일어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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