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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조립시 그리스 (grease)

dyoverdx2007.09.27 15:55조회 수 1442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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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분해 후 업그레이드해서 조립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리스를 어디에 어떤 것을 얼마나 발라야 할지 잘 모르겠네요.
일단 부속과 부속이 결합되는 사이엔 발라야 할 것 같은데요.

뒷디레일러 행어와 프레임 사이, (뒷디레일러와 행어 사이도?)
BB 와 BB shell 사이의 나사,
크랭크 암과 페달 사이의 나사,
스템의 볼트,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볼트,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 고정용 볼트,

외에 다른 곳이 더 있나요?

그리고 그리스는 어떤 종류로 발라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상표와 번호를 알 수 있으면 좋겠네요.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볼트엔 파란색이 발라져 있고,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 고정 볼트엔 흰색이 발라져 있고, 뒷디레일러 내부엔 녹색이 발라져 있고 다 다르더군요.

그리고 그리스와 혼동되는 것이 록타이트인데, 개념상 반대이면서도 그리스를 발라야 할 지, 록타이트를 발라야 할 지 혼동이 됩니다.
예를 들어 디스크 로터 볼트에 바르는 것은 풀리지 말라고 바르는 록타이트인가요, 나중에 풀 때를 위한 그리스인가요? 마찬가지로 스템 볼트/BB 나사산에 바르는 것은 고정용인가요, 차후 분해용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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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 록타이트는 브랜드명 아닌가요?
  • 록타이트=레지락
    볼트 풀리지 말라고 바르는게 맞는데요..
    나중에 풀거 생각해서 구리스 바르는 것은 아닌듯 합니다.
    진동 같은 미세함에 풀리는 것을 방지 하고자 레지락을 바르는데..거기에 구르스를 바른다면~~
  • 조립할때는 구리스만히이 안들어갑니다
    헤드셋에 베어링하고 비비셸정도만 칠해주면됩니다
    다른곳은 해도그만안해도그만인곳입니다
  • 록타이트에도 두가지가 있습니다. 완전고착형(빨간색)이 있는가 하면 결합강도만 올려주는 제품(파랑색)이 있죠. 둘다 빨간통에 들어있긴 하지만;; 록타이트사의 제품들은 번호로 구분 되는데 자전거용으로 사용될만한 제품이 파란색의 243번이하 일껍니다. 빨강색인 262번 이상을 쓰시면 다음에 풀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디스크로터볼트에 발려져있는 파랑색 혹은 하얀색은 역시나 볼트고정제입니다.
    나사산에 그리스를 바르는 이유는 다른종류의 금속간 볼트체결시 냉간용접 혹은 알미늄나사산의 산화 등으로 고착되어 버리는 경우를 막기 위함입니다.

    1. 토크허용치가 작은 나사의 체결을 강화하기 위해선 243번 이하의 록타이트를
    2. 쩔어 붙는 경우(냉간용접 혹은 나사산의 산화)를 방지 하기 위해선 일반그리스를
    3. 2번의 경우에다가 열을 많이 받는 부위일 경우 안티시즈를 발라주시면 됩니다.
    **안티시즈 = 그리스에다가 쇳가루를 섞은 것으로...열받는 구동부위일 경우 그리스가 쉽게 말라버릴 가능성때문에 사용합니다.

    단, cello2010님 말씀처럼. 한번 조립하고 1~2년씩 부품 교체하지 않고 No정비 오로지 걍 타기만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신경쓰실 필요가 없겠습니다.
  • 나사로 조여지는 모든 부분(단 하나 빼고- 스포크와 니플간)과 헤드셋 장착시 헤드셋에. 전 다 바릅니다. 안바르면 나중에 고생 할수도 있는 중요한 부분이 페달과 크랭크암입니다. 여긴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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