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이번에 림->디스크로 전향하면서 공부를 한다고 했는데도 아직 미비한 점이 있어 질문 올립니다.
로터는 xt 6볼트, 브레이크는 08 xtr 듀얼레버 입니다.
1. 뒷바퀴 로터와 캘리퍼 중앙 정렬입니다.
is 방식의 캘리퍼를 장착하여 로터와 캘리퍼의 중앙 정렬을 해야 하고..
동봉된 Y자 와셔를 사용하여 캘리퍼를 움직여 정렬을 했습니다만....
정확하게 중앙 정렬이 안됩니다.(퍼펙트 하게...)
동봉된 Y와셔는 두가지가 있는데 0.5미리와 0.2미리가 있습니다.
두가지를 적절히 섞어봐도 정확하게(오차없이) 동시에 패드가 닿지는 않습니다.
지인에게 물어보니 이정도면 정렬이 잘된것이라고는 하지만 왠지 찜찜하네요..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했으나 와셔로 조절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제가 원하는대로 하려
면 패드를 밀어주는 피스톤은 어찌해야 한다고만 들었습니다.
(자세히 들었는데 제가 아직 미숙한지라...)
와셔로는 정확하게 동시에 패드가 로터에 닿는 셋팅이 불가능한지요?
2. 로터가 미세하게 휘었습니다.
역시 미케닉에게 들은 바로는 6볼트를 동시에 조여 주지 않아서 미세하게 우는 현상이
라고 얘기하는데...(한번에 볼트 여섯개를 같은 토크로 조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센터락 방식을 쓰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볼트를 조일때에는... 한번에 한개씩 조인것이 아니고 볼트를 장착하여 저항이 생
기는 시점부터 1/4바퀴씩 별모양으로 조였습니다.
3. 굉음이 납니다.
새제품을 장착하여 이제 한 200여키로 주행했습니다만..
처음에는 안그러더니만 시간이 지날수록 끼~~~~~~~익 하는 굉음이 앞뒤에서 납니다.
해서 패드를 분리하여 사포에 살짝 갈아줬습니다.
어제 라이딩시 처음에는 안나더니만..... 다시 나다가... 마지막에 또 안났습니다.
(어제 임도 60키로 도로 30키로 탔습니다.)
아직 길이 들지 않아서 일까요?
아니면 소리 날때마다 패드를 사로포 갈아줘야 하나요?
4. 브레이크 레버감입니다.(가장 중요하고 풀리지 않는 문제입니다)
블리딩된 완제품을 사서 제가 직접 유압 호스를 자르고 장착했습니다.
올리브를 삽입할때 망치 머리(가격하여 닿는 부분)에만 오일이 약간 묻어나올 정도였습니다.
처음에는 레버가 그립에 닿을 정도까지 잡혔습니다.
그래서 블리딩이라는 것을 시도해 봤습니다만...
숨을 참고 아주 천천히 오일을 밀어넣어봤지만(약 20ml)정도 공기방울이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해서 오일 뚜껑을 닫고 강제로 소량을 밀어 넣었습니다...
그랬더니 증상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만...
원핑커 브레이킹시 브레이킹은 되나 검지 손가락에 레버가 닿습니다.
역시 미케닉과 통화한 결과 해줄수 있으니 가지고 오랍니다만...
제가 강릉이고 서울까지 갔다와야 하는 압박감이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제가 다니는 샵에 문의한 결과 이정도 이상의 레버감은 힘들다고 합니다.
오일을 모두 빼고 블리딩을 하여 했으나 첫번째 시도에서 공기방울이 나오지 않았고
미케닉(서울) 말로는 블리딩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 하여 전체 블리딩은 아직 해보지 않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좋은 하루 되시고... 고견 부탁 드립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