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포크를 크로스하는 이유가 ?

firebird2007.10.18 08:54조회 수 598댓글 4

    • 글자 크기


제 잔차를 보니 뒷바퀴는 크로스되어 있는데
앞쪽바퀴는 크로스 안되고 그냥 서로 간섭없이 되어있습니다.

크로스한거하고 안한거하고 차이가 있나여?

크로스하는 이유도 궁금하구요


    • 글자 크기
엘스워스 이드 부싱 (by kstbest) 쥬시 5 디스크 패드 정렬? (by dusenzhd)

댓글 달기

댓글 4
  • 앞에는 스프라켓도 안달리고 앞샥도 있으니 경량화(스포크 28개)와 약간의 구름성 증가를 위해서 크로스 방식이 아닌 래디알 방식이 완성휠에서 많이 쓰임니다
    근데 많이 타보시면 그게그겁니다 감각이 익숙해지면서 같은 잔차바퀴더라는..
    당연히 크로스 방식이 훨씬 단단한 조립방식이죠
  • 뒷바퀴는 스프라켓을 돌려
    동력을 전달하는
    회전저항이 걸립니다
    크로스가 없이
    휠을 빌딩하면
    바퀴를 돌릴 수 없습니다
  • 크로스방식이 더 단단합니다. 크로스 안하는 방식을 래디얼 방식이라고 하는데..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크로스 방식은 튼튼해지고 탄성이 생긴다는게 장점..래디얼은 탄성이 줄어들어 주행에 있어 치고나가는게 더 좋습니다. 보통 뒤는 크로스를 한쪽이라도 할수 밖에 없습니다. 스프라켓쪽은 휠의 뒤틀림이 생기기때문에 크로스 해야하고..디스크 로터가 있다면 역시 뒤틀림때문에..해야 합니다.

    앞쪽은 그런면에서 어느정도 자유롭기때문에 래디얼방식의 바퀴를 쓰기도 합니다.
  • 휠의 뒤틀림도 있겠지만,
    크로스 방식이 같은 충격에도 허브에 가는 직접적인 충격을 많이 줄여준다고 하네요.
    충격이 허브에 수직이 아닌 회전 방향으로 바뀌어 주니..그나마...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41636
9622 [콤플렉스 탈출!!].....저에겐 어떤 잔차가 어울릴까요..9 pjh4516 2007.10.17 543
9621 풀페이스 질문입니다5 으라잔차 2007.10.17 361
9620 무게감량.....조언부탁드려요.11 민이 2007.10.17 922
9619 크랭크 나사가 자꾸 풀립니다.4 wonand1 2007.10.17 614
9618 디스크 칼가는소리 문의 드립니다.2 ddol264 2007.10.17 543
9617 져지 늘이는 방법?1 rider 2007.10.17 424
9616 크로스맥스SL 세라믹 림과 아비드 얼티메이트 림브레이크 소음문제입니다.6 bikerock 2007.10.17 687
9615 뒷샥 고장 질문1 호빵맨 2007.10.17 221
9614 DT 뒷샥 질문좀 할게요~~1 eunhee903 2007.10.17 348
9613 제자전거가요... 1318math 2007.10.17 210
9612 고민입니다. saint181 2007.10.17 201
9611 카본스템 나사산이 뭉개졌습니다.1 a2115193 2007.10.18 459
9610 투명 보호 테이프....3 jirisan77 2007.10.18 559
9609 부두 크로몰리 프레임 앞드레일러 사이즈 문의4 바람여울 2007.10.18 446
9608 자전거 보호테이프 문의 드립니다.3 블라토 2007.10.18 535
9607 엘스워스 이드 부싱1 kstbest 2007.10.18 361
스포크를 크로스하는 이유가 ?4 firebird 2007.10.18 598
9605 쥬시 5 디스크 패드 정렬?3 dusenzhd 2007.10.18 618
9604 쿨맥스와 드라이핏...2 rampkiss 2007.10.18 350
9603 에어샥과 코일샥3 YoungJoo 2007.10.18 758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