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포크를 크로스하는 이유가 ?

firebird2007.10.18 08:54조회 수 599댓글 4

    • 글자 크기


제 잔차를 보니 뒷바퀴는 크로스되어 있는데
앞쪽바퀴는 크로스 안되고 그냥 서로 간섭없이 되어있습니다.

크로스한거하고 안한거하고 차이가 있나여?

크로스하는 이유도 궁금하구요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4
  • 앞에는 스프라켓도 안달리고 앞샥도 있으니 경량화(스포크 28개)와 약간의 구름성 증가를 위해서 크로스 방식이 아닌 래디알 방식이 완성휠에서 많이 쓰임니다
    근데 많이 타보시면 그게그겁니다 감각이 익숙해지면서 같은 잔차바퀴더라는..
    당연히 크로스 방식이 훨씬 단단한 조립방식이죠
  • 뒷바퀴는 스프라켓을 돌려
    동력을 전달하는
    회전저항이 걸립니다
    크로스가 없이
    휠을 빌딩하면
    바퀴를 돌릴 수 없습니다
  • 크로스방식이 더 단단합니다. 크로스 안하는 방식을 래디얼 방식이라고 하는데..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크로스 방식은 튼튼해지고 탄성이 생긴다는게 장점..래디얼은 탄성이 줄어들어 주행에 있어 치고나가는게 더 좋습니다. 보통 뒤는 크로스를 한쪽이라도 할수 밖에 없습니다. 스프라켓쪽은 휠의 뒤틀림이 생기기때문에 크로스 해야하고..디스크 로터가 있다면 역시 뒤틀림때문에..해야 합니다.

    앞쪽은 그런면에서 어느정도 자유롭기때문에 래디얼방식의 바퀴를 쓰기도 합니다.
  • 휠의 뒤틀림도 있겠지만,
    크로스 방식이 같은 충격에도 허브에 가는 직접적인 충격을 많이 줄여준다고 하네요.
    충격이 허브에 수직이 아닌 회전 방향으로 바뀌어 주니..그나마...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51719
98221 3 은하철도 2003.11.27 189
98220 3 mr6441 2004.05.30 284
98219 nn3 내차도기어 2005.09.24 350
98218 nn2 내차도기어 2005.09.24 396
98217 - 최악의 디스크 브레끼 `0' -6 yosimura2n 2005.01.31 908
98216 SCALE50 질문입니다,,2 enehih 2005.01.30 407
98215 [구멍 뚫린 안장]4 y 2003.07.09 711
98214 여행.5 fate 2005.08.03 347
98213 CELLO 전문 산악용 자전거 - 06 CXC- 2000 (Deore 510)4 hobbangp 2006.05.28 699
98212 Panoram V12 속도계 어떠한지요? shortiflm 2006.09.07 253
98211 고수님,,, 초보님덜 모든 사람들에게 여쭙니다...( 트레이닝 )2 j2wzzang 2002.12.12 946
98210 핸들바를 철로 만들면 어떨까요????1 masterjst 2002.12.23 565
98209 시마노 PD-M545 클릿 페달 문의 드립니다.2 marine772 2005.11.10 697
98208 '잔차양말'을 왜 신는지?7 7 2003.08.01 810
98207 김회장님 보세요12 ........ 2003.01.23 344
98206 도와주세요~~ㅠㅠ3 그린로즈 2006.08.30 337
98205 질문이요 두가지..3 htidisel 2003.04.19 377
98204 K M C 체인 연결에관한 질문입니다.1 하늘기둥 2005.11.02 223
98203 도수렌즈교체 비용 문제입니다~ 부루수리 2006.07.27 317
98202 자이언트 이구아나 & 코나 블라스트 어느게 나을까요??5 bws38 2006.06.08 901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