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자전거가 자이언트 이구아나 입니다. 크랭크를 교체 했습니다. 시마노LX로요. 비비 사이즈는 68에 113으로 알았었구요. 샾에서 체인링쪽에 스페이서링2개 반대쪽에 1개 이렇게 넣고 설치 했습니다. 그랬더니 제일 작은 체인링과 스프라켓 제일큰(1단)기어 하고 변속을 하니 체인이 사선으로 너무 많이 틀어져서 걸리는 거 같습니다. 자이언트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자이언트 이구아나 비비 사이즈는 68에 115 랍니다. 이럴경우도 스페이서링을 체인링쪽에 2개 넣고 반대쪽에 1개 넣나요? 제 생각에는 체인링쪽에 스페이서링을 하나 뺐으면 딱좋을거 같은데요.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합니다.
댓글 5
-
원칙/정석이란 없습니다. 육안으로 사선이면 하나빼서 반대쪽에 넣어보시고 한번시운전 해보시길 바랍니다.
-
비비스페이서는 68이 있고, 73이 있는데요, 보통 73은 양쪽 한개씩이구요. 68은 왼발쪽에 한개, 오른발쪽에 2개입니다.
-
73이면 체인링쪽에 한개 68이면 체인링쪽에 둘 반대쪽에한개 아닌가여????
-
68mm면 우측 두개 좌측 한개 맞습니다. 우측의 한개를 빼면 아마도 우측의 크랭크암이 좌측보다 체인스테이에 가깝게 붙을 껍니다.
-
스페이서 갯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체인라인을 맞춰야 합니다. 시마노 제품의 경우 체인라인이 50mm입니다. 따라서 다운튜브 센터에서 중간체인링까지의 거리를 50mm가 되게 스페이서를 끼워야 합니다. 스페이서는 두께가 다양(2.5, 1.8, 0.7mm)하기 때문에 적당한 조합으로 맞춰 설치하면 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