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링크도 한번 참고로 읽어보세요. tiger라는 사람이 Barnett의 자전거 메뉴얼을 인용하면서 디스크 브레이크를 쓰는 허브의 경우 좌우의 스포크 배열이 달라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했더니 mikeh1220이라는 사람이 그거 다 부질없는 소리라고 일축하고 거기에 대해서 다시 buttadembiskits라는 사람이 시마노사도 Barnett의 메뉴얼과 똑같은 형태의 스포크 배열을 권장하고 있으니 뭔가 이유가 있을거라고 주장하네요. 그런데 문제는 그림이 없으니 Barnett의 메뉴얼이나 시마노사의 메뉴얼이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알수가 없네요.
시마노 메뉴얼은 제가 아니라 armahot님께서 올려주셨습니다요... 남이 받을 인사를 제가 가로챈 꼴이 되었는데 아마 날으는 곰님께서 혼동하신듯 합니다. ^^ 저는 휠빌딩할 능력도 안되고 해볼 의사도 없고 다만 얼마전 모샾에서 뒷바퀴휠을 하나 조립했는데 날으는 곰님의 글을 보고 관심이 생겨서 찬찬히 뜯어보고 인터넷에서 휠빌딩에 관한 글도 찾아보고 그랬는데, 하는 방법이 조금씩 조금씩 다 다르더군요. 나중에 알게된 것이지만 Barnett의 메뉴얼이란건 BBI라고 미국에서 Barnett Bicycle Institute라고 유명한 자전거 정비 스쿨의 교재인 모양입니다. 시마노 메뉴얼 올려주신 armahot님께는 제가 대신 감사인사 드리고, 역학적 해석은 제가 뭐 아는 것이 없기에 다른 분께 미룹니다. 모든 분들 2007년을 마무리 잘하시고 새해 복많이 받으시라고 미리 인사드립니다.
다른 회원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때 혼동이 생길듯하여 제 마지막 댓글 하나를 삭제하고 새로 적겠습니다. armahot님께서 올린 시마노 메뉴얼이 정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고, Barnett 메뉴얼의 해당 구절도 시마노 메뉴얼에 나온 그림과 맞춰보면 각각 좌우측에서 관찰한 것이라야 말이 되는군요. 다시 말씀드려서,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리어허브의 좌측에서 관찰했을때 head-out 스포크는 시계방향, 우측에서 관찰했을때 head-in 스포크는 반시계방향, 그림과 딱 맞아떨어집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