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cma님의 답글은
외곡된 역사를 배워온 일본이나 중국의 자식들이 바로된 역사를 알고도 지금까지 배워온 외곡된 역사를 바꾸지 않고 계속해서 배워나가는거랑 뭐가 다르나요..
잘못된 표현이 있으면 바로잡는것이 당연한터...그것을 조리있게 설명해주신 BF109님의 댓글은 참으로 명해석이었습니다.
리플 달린 글들을 읽어보다가 한말씀 드립니다.
mamcms님의 말씀에 저는 공감 합니다.^^
말의 뜻을 가지고 접근해 들어가면 머리 아픕니다.^^
그정 통상적으로 쓰는 용어중 아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고 해석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제생각 입니다.^^
우리 사회의 말들중에는 말과 뜻이 다른것들이 많이 사용 되지만 대충 아~~ 그런거 구나하고 이해 하고 넘어가지 않습니까?
너무 두리뭉실 한가요?
화이팅!!이란 말을 우리국민들 거의 전체가 사용하고 있는데 그럼 이뜻은?
말 그대로를 따지자면 싸우자는거 잖아요.^^
하지만 우리는 보통 힘내라!! 용기내라!! 뭐 등등 힘을 나타낼때 사용하는 의미로 쓰지 않나요?
-------------------------------------------------------------------------------------------------------------------------
mamcms님의 글을 인용 합니다.^^
사회엔, 그리고 특정한 그룹내에서는 항상 국어사전적 의미와는 조금은 다른 표현를 쓰며 그것이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에겐 생소하고 이해가 가지 않더라도 오래동안 그런 표현으로 쓰고 또 쓰는것을 보게되면 그 그룹내의 언어가 됩니다. 마치 우리가 '잔차'라고 말하는게 자연스러운데 일반인들한테 잔차라고 말하면 아무도 못알아듯더군요^^
이렇듯, 우리들, 그리고 위분들께서 직진성이란 쭉쭉 힘손실없이 앞으로 뻗어주는 것이라고 말씀하신것들은 바로 우리들이 10년이 넘게 자전거계에서 써오던 표현이며 '직진성'이란 말이 나오면 아 앞으로 쭉쭉 시원스레 뻗는 성질?!! 이렇게 자연스레 이해해왔구요. 하지만 그렇게 오랫동안 이곳 왈바를 지켜오셨던 분들이 이제 많이들 나가시고 알고계셔도 답글을 안다시죠. 달아봤자 옳지않은 답글에 묻혀버리니까요...
오토바이나 다른 국어사전적 의미는 차치하고요, 자전거에서의 직진성이란 윗분들께서 말씀하신게 있듯이 프래임이 단단하면서도 힘손실없이 쫙쫙 앞으로앞으로 밀어주는듯한, 직진이 수월하고 시원하며, 속도유지가 상대적으로 쉬운 프래임을, 그리고 그런 자전거를 뜻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의 직진성입니다.
BF109 님의 말씀 처럼 용도에 따라 직진성의 분석이 약간 달라지겠죠.
XC에서는 비교적 상태 좋은 노면에서 힘 손실이 적고, 앞으로 죽죽 뻗어 나가는 느낌.
DH에서는 XC 보다 상태가 좋지 않은 노면에서 지면에 착 달라 붙고, 안정감 있는가를 뜻하는 것이겠죠.
저의 주관적인 추측으로는 흔히 게시판에서 말씀하시는 직진성은 XC의 경우 같습니다.
그런데, 글을 읽다 보니
" ****님께서 지대로 입문하신지 얼마 안되신분이시군요^^ ㅋㅋㅋ "
라고 쓰신 분의 마음 씀씀이는 참으로 실망스럽군요.
그 한마디로 인해 논점 -> 논쟁으로 비화 되는 분위기가...
꼬리말을 주욱 읽어보니 '직진성'이란 말은 초보들은 잘 모르는 고수들만의 '은어'라고 봐도 무방하겠군요 ^^;; 순발력과 항속성?이 '직진성'의 자리에 들어갈 본래 의미겠지요?? 말이란게 소통을 전제로 하므로 상호이해가 안된다면 말로서의 가치가 없는 것인데, 단지 단어의 의미가 바르게 사용되는 것인가를 두고 이렇게 논란을 빚는 말이라면 안쓰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자전거계에서만 쓰이는 단어들 중 상식에서 벗어난 것들이 많습니다.
단지 재미를 위해서 우스갯소리로 사용하는 단어라면 웃고 넘어가겠지만
그럴듯한 단어로 되어있어 처음 입문하는 분께 의미가 말로 들리는 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말들을 자세히 알고보면 실제 뜻이 말도 안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특정 단어들을 쓰지 말아야 된다고 말씀드리면
더욱 헐뜯기식 논쟁만 과열시키는 것 같아
굳이 밝히지는 않겠습니다만
순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문 합니다.
직진성이 안좋은 자전거는 도대체 뭡니까?
직진이잘 안되는 잔차가 있나요?
어떤 잔차가 코너링이 안좋다 좋다는 들어 봤어도 직진성이 안좋다는 잔차는 못들어 봤네요...
즉, 여지껏 라이더 들이 말해왔던 직진성? 의 의미는 본래 말자체를 뜻하는것이 아니고 잘나가는... 의 의미로 말해 온거 아닙니까?(예를들어 크로몰리가 직진성이 좋다...등)
전 그렇게 알고 말해 왔는데...
여러분은 안그러신지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