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로터크기와 브레이크 성능

imbird2008.02.22 13:50조회 수 698댓글 6

    • 글자 크기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레이크는 호프 모노미니이고 로터는 160미리 짜리입니다.
로터 싸이즈만 160이상으로 변경했을경우 브레이크 성능이 어느정도 향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로터 바꾸로 켈리퍼 아답터 구입하는 비용에 비해 성능향상이 미미하다면 포기할껍니다.
^^;
포크는 140미리짜리니까 더 큰 로터를 사용해도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6
  • 길다란 다운힐시 로터가 160 짜리보다 크다면.. 그만금 발열 성도 좋고 그만큼 가열되는 시간도 걸리니.. 조금더 하드코어한 다운힐 시에도 브레이크 성능 저하 를 160 짜리보다 줄여주죠..
  • 아무래도 허브중심에서 부터 캘리퍼의 거리가 멀어지니까..
    즉.. 로터의 지름이 더 커지므로 제동력은 더 좋아지겠죠.
    쉽게 지렛대 원리와 비슷하죠.
    저도 XC바이크에 프런트쪽 제동이 부족해서 160mm --> 180mm
    교체하니 제동력은 많이 좋아 졌습니다.
    요즘 대세는 XC완차에도 기본 180~185mm 로터가 앞쪽에 달려 나오는 추세죠.
    기존 160mm로터를 사용했다면 동급 메이커의 변환 아답터만 구매하셔셔
    장착하시면 될겁니다.

  • 지금 브레이크가 안들어서 고민이신가요?
  • xc라면 디스크는 160미리로도 제동력이 충분하고 남습니다. 세게 잡으면 잭나이프나 슬립이 일어나실텐데...^^; 올마나 다운힐이 아닌 이상은 굳이 바꿀 필요가 없다고 보네요~
  • imbird글쓴이
    2008.2.24 00:44 댓글추천 0비추천 0
    손가락 하나로 레버를 잡아보려고 하니 아무래도 좀 버겁더군요 그래서 지금 보다 좀 더 작은 힘으로 동일하거나 더 큰 브레킹 파워를 원했던 겁니다.
    여러분들의 답변 감사합니다.
  • 레버 위치를 바꿔보세요 안쪽으로 .. 다운힐 차들 사진 잘 참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43620
98222 [문의]여자들 장바구니 달린 흰 자전거 있을까요? 2 fromunder 2006.06.10 446
98221 2 hermesjy 2006.08.05 557
98220 힙쌕 관련 질문드려요9 딱 걸렸어 2006.06.21 707
98219 힙색이 나을까요? 아님 가방이 나을까요?8 stachild 2005.10.26 765
98218 힙색에 물백 넣어서 다니시는분 계세요?5 이영빈 2007.07.08 669
98217 힘을줄때 삑사리 자동 변속에 대해...3 sumokms 2005.03.24 538
98216 힘을 주면 크랭크 쪽에서 소리가.....11 boxter 2004.10.12 764
98215 힘받을때 체인이 넘습니다7 악성 2007.08.27 797
98214 힘들어여...2 1kimhk 2004.06.03 474
98213 힘든 페달링시 페달에서 진동이 느껴집니다.1 ltg0484 2008.05.09 639
98212 힘든 페달링시 진동이 느껴지는데요1 ltg0484 2008.05.11 705
98211 힘든 업힐을해도 알이안배겨요..5 괴기매니아 2004.07.10 813
98210 힘껏 페달질 할때 페달이 툭... 툭... 하는 현상 해결책아시는분답변부탁드립니다.7 superwonjin 2005.01.13 694
98209 힘과 체력은 별 상관없나요?7 괴기매니아 2004.08.02 771
98208 힘 있는 페달링시 잡음 질문드립니다...+12 yhojin 2003.10.20 526
98207 힘 내세요. mtbpark 2002.12.15 995
98206 1 kyh2580 2006.09.05 657
98205 힐탑통바지 질문드립니다.6 leej926 2004.11.06 517
98204 힐탑의 pro sport 라는 프레임 문의 wuju1 2005.11.16 204
98203 힐탑스포츠 Roxette 티타늄 프레임, 어떤가요?2 jonah1 2005.08.19 583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