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핑거 브레이킹을 한다고 했을때, 브레이크레버를 핸들바 안쪽으로 장착해야 하는데, 일체형일 경우에 그 간격을 조절하기가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안써봐서 잘 모르겠지만요... 분리형인 경우 보통 완성차를 사오면 브레이크 레버가 쉬프터보다 핸들바 바깥쪽으로 고정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위치를 바꾸어서 사용하죠.
편하긴 분명 일체형이 편합니다.
하단 릴리즈 (엄지레버)없에면 원핑거로 모든기능을 수행할수있습니다.
하지만 편안만큼 바쁩니다.
둘이 할일을 혼자(?)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가실듯...
두가지 다 사용해본 저로선 독립적으로 제 기능을 수행하는 분리형도 나름데로 좋고
한가지로 모든기능을 수행하는 일체형도 좋습니다.
두가지다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무었이 좋다 쐐기를 밖을순 없지만
분리형에서 불편한점이 일체형에서 채워진다면
일체형에서 불편한점을 느끼신다면 그것 역시 분리형에 있는 장점일것입니다.
암튼 두가지다 장단점이 있는것은 분명하고 예전 사용하시던것을 바꾸어 사용하시려면
적응기간은 꼭 필요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