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만에 965 캘리퍼를 앞뒤 다 터뜨리는 바람에 구형 듀얼 레버에 975 캘리퍼 조합으로 조립을 했습니다. 일주일여를 타고 다니다 가파른 내리막을 내려오는데 앞브레이크 사용시 미세하게 떨리는 소음이 들리네요. QR이 풀렸나 하고 점검했을때 약간 헐거운 느낌이 있어 다시 조였는데 증상이 없어지질 않네요. 센터 정렬을 위해 0.2mm 스페이서를 한장 넣었는데 아무래도 요넘이 떨리는 소리 같기도 하고 참 애매한 소리가 나네요. 로터가 휘거나 한것도 아니고 브레이킹시 로터 좌우 유격이 거의 없을 정도로 센터 정렬도 잘 되어 있습니다. 0.2MM 스페이서가 브레이킹시 떨려서 소음을 만드는 경우를 겪어 보신분 계신가요??
댓글 7
-
원래 그런거 아닌가요?
제 생각엔 어디가 풀려서 그런것이 아니고 패드와 로터의 마찰력 때문에(자동차로 따지면
일종의 베이퍼 락??같은거) 아닌가요?
급경사 내려올때 브레이크패드가 로터에 힘이 많이가해져서 로터가 뜨거워지므로
패드의 제동력이 약해져 마찰력이생기면서 브레이킹이 약해지며 나는 일종의 정상적인 소음같은게 아닐런지요..그냥 제 생각이 그런거고 전문적인건 아닙니다.
저도 산에서 급경사 내려올때 항상 그런데 별로 신경안씁니다
평지에선 또 괜찮거든요.
-
패이퍼락 현상은 피스톤 내부의 오일이 끓어서 제동력이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시마노디스크의 경우 뽑기를 잘못하면 드르륵 하는 식의 소리와 진동이 나긴합니다.
-
그래두~ 패드 정렬이라는 부분이 있으니... 조금더 타 보심이~~
-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증상이 되게 애매한게 소리가 크지는 않은데 꽤나 신경쓰게 만드는 소리라서. 제동력에는 전혀 이상이 없이 소리가 나니 참 애매하네요.
-
혹시 허브 메뚜기 소리 비슷한 아주 작은 소리+ 떨림 인가요?
저도 그런소리 나던데.. 전 데오레 입니다..^^ 저도 스페이서 넣었습니다.
그리고 lx 도 비슷한 소리 났습니다. lx 때는 스페이서를 넣었는지 안넣었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하지만 제동력 별반 문제 없고 해서 그냥 사용중입니다.
참 lx 때는 사용하다 보니깐 소리 안났습니다.
지금 데오레도 예전엔 안났는데.. 패드를 새걸로 교체했더니 소리가 나더군요.. -
sapoint 님이 말씀하시는 소리와 비슷해요.ㅜㅜ 진동까지는 안느껴 지는데 뭔가 떨리면서 내는듯한 소리. 주말에 스페이서랑 마운트사이에 본드나 그리스를 약간 발라볼까 생각중입니다.
-
혹시 휠셋구를때 좋이대면 두르르륵하는 그런소리 말씀하시는건가요?
저도 스케일20인데 xt브렉에서 그소리가 나더라구요..해결방법은 없는건가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