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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가벼운 디스크브레이크는??

streetjune2008.03.23 02:24조회 수 1090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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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R// 마루라마르타SL// 아비드 쥬시 얼티메이트// 호프미니 // 포물러 오로프로

이들중에 가장 가벼운 디스크브레이크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업글을 하려고 하는데 각브랜드 최고급 디스크브레이크의 무게를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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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 무게로만 따진다면 위제품군들의 차이는 불과 10~20g....가격은 최대 30만원차이....오로지 관심이 경량이시라면 FRM의 디스크브레이크 추천입니다...위에것들보다 100g 이상 가볍습니다.......저는 요즘 경량과는 거리가 먼 라이딩에 빠져있습니다만....^^
  • 저 위에서 젤 가벼운 건 마르타 아니었던가요?
  • 예전엔 오로 프로 였습니다만..
    아비드 얼티밋이.. 뒤 140 앞 160 변칙 로터 사이즈로(완전XC용)
    1등에 올랐습니다.

    아마 얼티밋 > 오로프로 > 마구라마르타 > XTR >호프미니 가 될겁니다.
    마지막 두개는 헛갈리네요
  • streetjune글쓴이
    2008.3.23 13:37 댓글추천 0비추천 0
    얼티밋 무게 알수 있을까요?? 한대분무게 궁금합니다.
  • 실측이 다른지 모르겠지만 제조사 홈피에 기준으로는
    로터포함 마르타 324 울티메이트 333 오로프로 346 xtr 367(이건 한대 분/2 값입니다)
    이네요. 160로터 기준 프론트 파트값으로요.

    울티의 140미리 로터 무게는 잘 모르겠지만 위 값의 차이로 보면 울티메이트가 약간
    더 가벼울 것 같은데요.
  • 마르타SL이 스펙상으론 제일 경량입니다
    324g 물론 실측하면 더 나올겁니다 ㅎㅎ
  • 디스크 로터의 무게가 차지하는 비중이 생각 이상으로 높습니다.
    차라리 본인에게 맞는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을 선택한 후
    디스크 로터만 교체하시는 게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스페셜라이즈드 팀의 리암 킬린 선수가 사용하는 Stan's 제품입니다.

    티타늄 로터 볼트 6개 7.1g
    160mm 로터 59g
    140mm 로터 39g

    덧붙여서 티타늄 로터가 가볍기는 하지만 전용의 패드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가 티타늄 로터에 문제가 있다. 라고 하는 것은
    올바른 패드를 사용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위의 Stan's 로터는 티타늄이 아닌 알루미늄입니다.
    알루미늄에 스페셜 코팅이 된 제품으로서 경량과 내구성 모두 만족할 만한 수준입니다.

    참조 사이트 → https://www.notubes.com/rotors_brakes.php?cPath=25
  • XTR도 뒤에 140mm로터 쓸 수 있어요.. 그리고 얼티밋은 실측상 그리 가볍지 않던데요.. XTR보다 50g정도 무겁게 나온 실제 측정경험이 있습니다만.~~; 700g대에요..ㅋㅋ
    post만 나와서 20~40g으로 추정되는 is변환마운트를 붙여야 하는 디메리트가 있고요.... (물론 is만 나오는 회사도 있어서 post마운트 할려면 역시 삽질해야죠..ㅡㅡ)

    XTR로터는 160mm가 130g대 나오는걸로 압니다.. 디스크쓰면 어쨌거나 저쨌거나 무게는 감수해야죠. 림->디스크로 변환할경우 휠에서만 1400g경량휠이 1800g 중량휠로 바뀌니까요.(허브 마운트 + 로터)

    자동차는 세라믹 복합소재를 써서 무게를 낮추던데 자전거용으로도 효용성이 있을까 생각나는 밤입니다...-_-
  • 자동차에서 세라믹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게 감량의 목적보다는 로터의 한계 온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과도한 브레이킹에서 로터가 변형되거나 녹아버리는걸 막기 위한 목적이 큽니다. 세라믹 로터는 차가운 상태에서는 재동력이 오히려 떨어지기때문에 작동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자차 로터에는 별로 적합한 소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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