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TR도 뒤에 140mm로터 쓸 수 있어요.. 그리고 얼티밋은 실측상 그리 가볍지 않던데요.. XTR보다 50g정도 무겁게 나온 실제 측정경험이 있습니다만.~~; 700g대에요..ㅋㅋ
post만 나와서 20~40g으로 추정되는 is변환마운트를 붙여야 하는 디메리트가 있고요.... (물론 is만 나오는 회사도 있어서 post마운트 할려면 역시 삽질해야죠..ㅡㅡ)
자동차에서 세라믹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게 감량의 목적보다는 로터의 한계 온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과도한 브레이킹에서 로터가 변형되거나 녹아버리는걸 막기 위한 목적이 큽니다. 세라믹 로터는 차가운 상태에서는 재동력이 오히려 떨어지기때문에 작동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자차 로터에는 별로 적합한 소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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