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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또 포크 오일 및 윤활 방식 질문...

떠돌이2008.05.05 18:18조회 수 982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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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또 악셀 사용중입니다.

3년정도 사용했는데, 정비를 한번도 안해줬더니 10밀리 정도 주저 앉아버렷네요.

정비를 한번 해주려고 이래저래 검색해본후 잘 모르겠는 점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1. 마니또 포크 오일로 쓸 대체용 오일

- 토코 rff fork oil   괜찮다고 하시던데, grade 를 몇짜리를 써야될까요?

grade 5 가  5cst / 285 vi  

grade 10  이  5.7cst / 260 vi  

grade 15 가  8.4cst / 240 vi  였습니다.

기존 오일 사용중 느낌은 좀만 더 딱딱했으면 좋겠다였습니다. 체중은 75 입니다. 감량 예정. ㅡㅡ;

2. 윤활 방식 - 마이크로 루브 구멍이 없는 것으로 보아 세미 배스 방식으로 보이는데,

검색해보니 곤잘레스님 댓글 중...

< 04년 이후론 마니또의 모든 포크들은 세미배스 방식으로 윤활합니다.

기존 마이크로 루브 방식처럼 그리스주입구에 그리스건으로 채워부는것이아니라

로워레그 바닥면에 일정량의 포크오일을 채워서 스텐션이 들락날락하면서 윤활시키게 됩니다.

보통 6개월마다 로워레그를 분리하여 부싱과 더스트실을 청소하고 세미배스 오일

을 교체해줘야 합니다>

라고 되어 있는데,

세미배스용 오일은 기존 포크 오일이 조금씩 새어 들어가서 윤활용으로 활용되는

것인지, 아니면 말그대로 윤활용 오일을 따로 주입해두고 저장시켜서 윤활용으로

쓰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검색해본 내용중 마니또 포크 정비에 따로 윤활유를 넣는다는 걸 본 적이 없어서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포크용 오일과 윤활용 오일을 따로 주입해야 된다면, 윤활용으로는 어떤 오일을

사용해야 하는지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두서없이 질문이 길어서 죄송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봄날들 되시고, 언제나 안전한 라이딩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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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 솔직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마니또 엑셀같은 샥은 에어샥이 아닐경우엔 그냥 오일교환필요없이 뿌사질때까지 막쓰시면 됩니다... 만약 오일교환을 한다면 토르코 오일같은경우는 락샥시리즈에 가장 잘 맞는 오일이고 12000원짜리 모토렉스 오일이 있습니다... 거의 마니또 자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5~10w 인데 온도 변화에따라 점성이 조금식 변화된답니다 그리고 로워레그와 스텐션 튜브 삽입직전에 오일을 5~10cc 15~30cc 등 각회사에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너무 많은 양을 주입시엔 샥트레블이 100% 사용을 못하게 됩니다... 세미베쓰란 로워레그에 오일이 내부에서 윤활하는것입니다... 한번씩 스텐션튜브가 많이 건조할때 루브를 살짝 뿌리곤 합니다^^
  • 떠돌이글쓴이
    2008.5.5 19:45 댓글추천 0비추천 0
    정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도 그다지 정비하고 싶진 않은데, 주저앉는 바람에 어쩔 수가 없네요. ^^;
    스텐션에는 실리콘 오일이 없어서 그냥 테프론계열 오일을 라이딩시마다 표면만 살짝 발라주고 있습니다.
    세미배스용 오일은 포크 오일과 동종을 사용해도 괜찮은건가요?
    아니면 실리콘 오일을 넣어주는게 좋은건지요?
  • 테브론 계열 살짝발라주시면 되구요...제가 SID사용하니^^ SID 같은경우엔 오일이 막말로해서 소주잔 정도만큼도 안들어갑니다^^ 락아웃쪽 뺴고... 일단은 실링쪽엔 모토렉스~ 마니또용으로 전용그리스가 따로 나옵니다... 세미베쓰용오일이 샥오일이라고 하는것이죠 실링부분에는 오일이 안들어갑니다... 시드같은경우엔 레드럼오일이라고 입자가 매우 고운<?> 그리스비슷한 빨간 그리스가 들어가죠 샥이 가라앉는건 내부에 코일의 이상일수도 있고... 내부에 온도변화때문에 그런거 같네요^^;; 춥다가 슬슬더워지니 엘라스토머가 녹는듯? 합니다 ㅎㅎ
  • 떠돌이글쓴이
    2008.5.5 20:31 댓글추천 0비추천 0
    제가 좀 헷갈리게 질문 했네요.
    세미배스용에서 윤활용으로 따로 주입해주는 오일은 댐핑용 포크 오일과 동종을 써도
    괜찮냐는 겁니다.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휴일 마무리 하시길~~
  • 떠돌이글쓴이
    2008.5.6 14:00 댓글추천 0비추천 0
    <곤잘레스> 님이 쪽지로 주신 답변입니다. 다른 분들도 혹시 필요하실까봐...
    번거롭게 쪽지로 질문드렸는데, 너무 상세하게 답변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마니또 세미배스(이블 지니어스 세미배스) 방식 포크는
    댐핑을 위한 샥오일과 스텐션 튜브 윤활을 위한 세미배스 오일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댐핑 오일은 댐핑 카트릿지 내부에만 머무르게 되며, 샥의 스텐션 튜브쪽(상단부)에 충진 됩니다. 반면 세미배스 오일은 샥의 로워레그 바닥면에 15~25cc(모델별로 용량이 다름)정도 채워지며, 제 기억으론 메뉴얼상 30시간 라이딩 후 세미배스 오일의 교환 혹은 보충으로 나와 있었던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마니또 세미배스 방식 포크를 두 모델을 사용했었는데, 매주 주말마다 라이딩을 즐겨 했고, 이에 따라 3개월마다 세미배스 오일을 교체 해주니 적당 했었던것 같습니다.

    마니또 포크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포크오일은 모토렉스 사의 7W 포크오일이며, 세미배스 오일 또한 모토렉스사의 세미배스 오일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모토렉스사의 자전거용 포크오일과 세미배스 오일이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우므로, 포크오일은 타사 제품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세미배스 오일은 타사 포크오일 중 15W 혹은 20W 정도 되는 고점도 포크 오일로 대체 사용하시면 됩니다.

    따스한 봄날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 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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