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어반용과 다운힐 포크로스용 하드테일 자전거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브레드피트2008.05.22 18:14조회 수 723댓글 2

    • 글자 크기


어반용과 다운힐 포크로스용 하드테일 자전거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장터에 보니 어반용자전거라고 나와있던데 모양새가 하드테일이지만 포크로스용으로 사용해도 될듯 싶은데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잘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MarketCompleteBikes&page=1&sn1=&divpage=6&sn=off&ss=on&sc=off&keyword=어반&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8333

퍼왔습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2
  • 자세히보시면 헤드튜브 각도에서 조금 차이 납니다. 어반스트릿용도는 아무래도 수직으로 충격을 받는 상황이 많으므로 보통 헤드튜브 각도가 서있는 편인 반면에 4X용은 모글구간등의 험로돌파를 위해 보통의 다운힐자전거와 비슷한 정도로 헤드튜브 각도가 많이 누워있습니다.
    이는 물론 프론트 포크의 길이에 따라 조금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만 110mm 4X용도의 포크를 꼽아놓은 자전거도 분명히 헤드튜브 각도차이가 눈에 보일정도로 납니다.

    이도저도아닌 다용도로 활용을 생각한 지오메트리를 적용한 차는 모르겠지만, 둘 중에 하나만을 고려한 차라면 분명히 차이가 납니다.
  • 시합 동영상을 보시면 포크로스용 자전거들은 앞 트레블이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100mm내외가 많이 있고, xc용 포크를 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드테일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요새는 3~4인치 정도의 리어 트레블을 가지는 풀서스펜션 프레임을 많이 쓰기도 합니다. 상대적으로 강성보단 스피드와 순간적인 컨트롤 위주의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있는 편이고, 보통 사용하는 어반용 자전거는 스피드보단 상대적으로 정적인 기술들에 적합하게 프레임이 만들어져 있고, 하드테일이 주종을 이루며, 포크로스용 자전거들보단 더 무식하게 만들어진 프레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싱글 스피드 세팅도 많지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51482
98221 3 은하철도 2003.11.27 188
98220 3 mr6441 2004.05.30 281
98219 nn3 내차도기어 2005.09.24 349
98218 nn2 내차도기어 2005.09.24 396
98217 - 최악의 디스크 브레끼 `0' -6 yosimura2n 2005.01.31 907
98216 SCALE50 질문입니다,,2 enehih 2005.01.30 407
98215 [구멍 뚫린 안장]4 y 2003.07.09 710
98214 여행.5 fate 2005.08.03 345
98213 CELLO 전문 산악용 자전거 - 06 CXC- 2000 (Deore 510)4 hobbangp 2006.05.28 697
98212 Panoram V12 속도계 어떠한지요? shortiflm 2006.09.07 253
98211 고수님,,, 초보님덜 모든 사람들에게 여쭙니다...( 트레이닝 )2 j2wzzang 2002.12.12 946
98210 핸들바를 철로 만들면 어떨까요????1 masterjst 2002.12.23 564
98209 시마노 PD-M545 클릿 페달 문의 드립니다.2 marine772 2005.11.10 697
98208 '잔차양말'을 왜 신는지?7 7 2003.08.01 807
98207 김회장님 보세요12 ........ 2003.01.23 339
98206 도와주세요~~ㅠㅠ3 그린로즈 2006.08.30 321
98205 질문이요 두가지..3 htidisel 2003.04.19 376
98204 K M C 체인 연결에관한 질문입니다.1 하늘기둥 2005.11.02 222
98203 도수렌즈교체 비용 문제입니다~ 부루수리 2006.07.27 317
98202 자이언트 이구아나 & 코나 블라스트 어느게 나을까요??5 bws38 2006.06.08 901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