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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 50 vs 트렉 6500D 산에서 어느게 나을까요?

kimchopin2008.05.24 09:56조회 수 1596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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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산만 타려고 하는데요(도로는 집에서 산까지 갈때만..) 요 두 모델중에 고민입니다. 키는 173이고요

질문은 3가지 인데

1.어느차를 타는게 산에서 험한 내리막을 좀 더 빠르고 재미있게 내달릴수 있을까요?

2.샥이 똑같은 토라 302인데 스캇은 코일이고 트렉은 솔로 에어입니다. 기능과 성능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트레블 변환은 안되나요?

3.트랙은 타이어가 2.2라서 2.0인 스캇보다 험한 내리막에서 내달릴때 접지력이 더 나은가요?


두 차량의 스펙 올려봅니다.

스케일 50 12.6kg 130만원(정가)
프레임   Scott Scale Alloy 7005 DB hydrafrom monocoque tubes, V dropout design Delta SST bridge Integ. HT BOX chainstay bridge  
포크     Rock Shox Tora 302 Coil Spring, Keyturn Lockout reb. Adj. 100mm travel  2.4kg
뒷변속기 Shimano XT  
앞변속기 Shimano Deore  
허브     F : Scott Disc Team, R : Shimano FH-M475 Disc  
변속레버 Shimano Deore  
브레이크 Avid Juicy 3.5  
크랭크   Shimano LX FC-M542  
카셋트   Shimano CS-HG50-9 11-32T  
헤드셋   Ritchey semi inter. OE
핸들바   Scott X-Rod 600mm / 5 bend  
스템     Scott Comp 4bolt 1-1/8  
싯포스트 Scott Comp 31.6mm  
안   장  Scott Racing  
림       Alex TD-24 Disc 32H Black  
타이어   Scott Ozon 26 x 2.0  

트렉 6500D ??kg 149만원(정가)
프레임   Alpha Black Aluminum  
포크     RockShox Tora 302 Solo Air
뒷변속기 Shimano XT
앞변속기 Shimano Deore
휠셋     Shimano Deore disc hubs; Bontrager Ranger rims
변속레버 Shimano Deore, 9 speed
브레이크 Shimano Deore, hydraulic disc; 180mm front, 160mm rear rotor
크랭크   Shimano M521 Octalink  
카셋트   SRAM PG950 11-34, 9 speed  
헤드셋   Aheadset Slimstak w/semi-cartridge bearings, sealed  
핸들바   Bontrager Select
스템     Bontrager Select
싯포스트 Bontrager Select
안장     Bontrager Race Basic
타이어   Bontrager Jones XR, 26x2.2/2.25  

추가질문!

4.트렉은 타이어가 2.2/2.25 라고 되있는데 이게 뭔가요? 프론트/리어 라는 말인지요?

5.스캇은 트렉보다 상체가 조금 더 숙여진다고 들었는데 그러면 오르막에서 좀 유리하고 내리막은 더 불안해지는거 아닌지요?

많은 답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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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1. 둘다 특성이 비슷하니까 다운힐 성능은 똑같다고 생각하심 될겁니다... 하드테일은 내리막에 그렇게 유리한 구조가 아닙니다 ㅠㅠ
    2. 토라샥은 안써봐서 잘 모르지만 가변샥은 아닐겁니다. 코일은 부드러움, 에어는 미세한 충격흡수 에서 장점을 보이지 않을까요?
    3. 타이어가 굵으면 다운힐이나 싱글에서 접지력과 펑크방지에 유리하지만 무게증가 및 도로나 업힐에서 속도감소는 감수하셔야 합니다^^
    4.네 맞을겁니다. 그런데 하드테일에 2.2/2.25 는 언벨런스한 조합 같습니다. 최대 2.1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 1.95 또는 2.0)
    5. 탑튜브 또는 유효탑튜브의 길이에 따른 특성일 듯 합니다. 스템과 안장조절로 피팅을 하시면 거의 의미 없는 수치일 정도일겁니다. 오르막/내리막은 테크닉의 차이라고 할까요
  • Trek의 Alpha Black Aluminum은 6000번대 알루미늄이고 Scott Scale은 7000대 알루미늄입니다. 프레임만 놓고 본다면 7000번대 알루미늄을 사용한 Scale의 강성이 조금 나을 겁니다.

    그 이외의 스펙은 우열을 가리기 힘드네요. 둘중에 디자인이 마음에 드시는 것을 구입하시면 될 것 같네요... 쌀집잔차님 말씀대로 오르막/내리막은 테크닉의 차이가 큽니다. 험한 내리막에서 더 다이나믹하게 내려오시고 싶으시다면 올마운틴급 풀서스펜션을 알아보시는게 아마 유리하실 것 같습니다.
  • 꼭 둘중 하나의 선택이라면~~ 트랙으로 하시기를
    스캇스케일 S사이즈의 순정샥의 스티어러튜브 길이는 170mm가 나오고
    트랙 S사이즈의 경우 190mm가 나오며
    스캇은 600mm 일자핸들바이고~~ 트랙은 라이저핸들바에 640mm길이로~~

    스캇은 레이싱용에 맞게~~ 속도를 쥐어짜는 셋팅이라면~~ 트랙은 안정감이 있고
    프레임에서 두제품 성향이 많이 다릅니다~~

    지오메트리와 셋팅이 전혀다른 모습이 보이죠~~ 스템과 안장조절로 조절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스캇스케일의 지오메트리가 특이한 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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