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 구입했던 고가의 리지드 포크가 있었습니다.
게으르고 다른 일에 바빠서 조립은 커녕 까맣게 잊고 있다가 최근에 그넘을 다시 꺼내 보았답니다.
그런데, 크라운에 꽂혀있는 스티어러 튜브(헤드셋으로 들어가 프레임과 연결되는 튜브죠)가 옆에서 보았을때 포크 레그의 각도와 약간 다르게 보이더군요.
스티어러 튜브가 자전거 진행방향쪽으로 약간 이지만 기울어지게 꽂혀 있었습니다. 크라운 아래쪽을 자세히 보니, 크라운에 꽂혀있는 스티어러 튜브 아래쪽도 분명 자전거 진행방향쪽으로는 크라운 아래부분과 일치하는데, 반대쪽으로는 약간이지만 크라운 아래면의 위쪽으로 더 들어간 것이 보여집니다.
아직 스티어러 튜브 컷팅 전이라서 튜브가 길다보니 약간 기울어 있는것이 더 명확하게 보이는 것도 있지만, 이게 원래 약간 기울어져 있는건지, 제조상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네요.
본래 옆에서 봤을때는, 포크 레그(서스펜션 포크의 경우 스탠션 튜브와 레그)와 스티어러 튜브가 완벽하게 평행으로 놓여져 있어야 하는것 아닌지요?
조립상 문제가 없으려면 최소한 크라운 레이스가 세팅되는 면과 스티어러 튜브가 직각이어야 할텐데, 크라운 윗면은 너무 작아서 스티어러와 직각인지 육안으로는 판별이 안됩니다.
만일 스티어러가 잘못 조립된 거라면 요넘 그냥 힘으로 바로잡아도 될까요? ㅋ
** 사진은 질문내용의 설명을 위해 chainreactioncycles.com에서 무단으로 퍼왔습니다. 비상업적 용도로 빌린 것이니 이해해 주리라 믿습니다. 만일... 그쪽에서 항의해오면 삭제하겠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