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전거 사이즈 계산법 에 관한 질문입니다.

nega182008.09.04 04:23조회 수 1124댓글 6

    • 글자 크기



자전거를 탈때 손이 저리고 팔, 어깨, 등 쪽이 뻐근함을 자주 느껴서
제몸에 맞는 정확한 사이즈를 알고 싶어서 검색을 하다가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Freeboard6&page=1&sn1=&divpage=13&sn=off&ss=on&sc=off&keyword=몸에&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7571

위 링크의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해서 쓰여진 대로 자로 재고, 계산을 해 봤는데...

제 키가 177 입니다.  인심을 재서 차체사이즈를 계산하니
대략 17.4 인치 정도가 나오는데

문제는 탑튜브길이입니다.
측정후 계산해보니 오차를 감안해도 530 정도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이게 그냥 탑튜브길이라해도 차체사이즈와 차이가 많은데
(블랙캣의 경우에 17인치의 수평탑튜브길이가 574,탑튜브는 550 입니다)  
글쓴이의 설명에 따르면 수평 탑튜브 길이인것 같아서, 그 차이가 훨씬 커집니다.

15인치 모델의 수평탑튜브 562 , 탑튜브 541 보다도 작습니다.

측정할 때도 여러번 정확히 하려고 노력했는데 제 팔이 무쟈게 짧은 걸까요? ㅜ_ㅜ
탑튜브의 길이가 라이딩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얘기에 참 고민이 되네요.


질문을 정리해 봅니다.

1. 평범한 몸인것 같은데 저렇게 차이가 많을 수도 있는 것인지요.  아님 저의 오측일지... 여러분의 경우는 어떠신지 궁금하네요.

2. 과연 저 계산을 어느 선까지 적용해야 할 것인지, 저 방법이 정확한 것이라면
    저의 경우엔 어떤 사이즈를 선택해야 할런지 궁금합니다.

여러 회원님의  소중한 의견 기다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6
  • 제 키가 176.5 입니다.
    바깥다리 길이가 95센티미터 이니 솟다리라고 볼 수 없습니다.

    문제는 프렘의 크기는 안다리를 재는 것인 데,
    님의 사이즈가 17.4인치가 나왔다면 좀 의아한 부분이 있습니다.

    저와 키가 비슷한 데,
    어떻게 그렇게 큰 안다리가 나올 수 있는 지,

    물론 엠티비가 아닌 사이클용이라면
    이해가 갑니다만.....

    저의 경우는 안다리가 아무리 길게 잡아도
    80센티미터를 넘지 못합니다.

    제 계산으로는 님의 경우도 80이 넘지 않으시리라 추정됩니다.
    즉 80*0.65= 52-11=41/2.54 = 16.1417322834....

    즉 님의 프렘길이는 거의 16인치난 16. 5인치가 맞는 듯 합니다.

    저의 경우는

    안다리(77.5 ) * 0.65= 50.3-11 = 39.375/2.54= 15.5019685039.....
    즉 프렘은 15. 5인치라고 계산이 되더군요.
  • 결국 저의 경우에는
    과거에 블랙캣 17인치 엠티비를 타고 다녔습니다.

    도로에서는 적당한 크기 였다고 생각되어지는 데,
    산에서는 버거운 크기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15.5인치를 우여곡절 끝에 타게 되었는 데,
    도로에서는 작고, 산에서는 적당하더군요.

    그래서 선택한 것이 스템의 길이를 늘렸더니,
    문제가 해결되더군요.

    그런데, 님의 경우에 17인치 조차도
    탑튜브의 길이가 작다고 하시니,

    뭔가 계산 착오가 나시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17인치면 결코 작은 잔차가 아니라고 생각되어 지는 데요. ^^
  • 1. 저가 179cm인데 17.5인치 탑니다. 절대로 산에서 크다고 느껴 지지 않습니다.
    저는 오히려 한치수 작게타면 쪼그려서 패달질하게 되므로 스피드가 안 붙더라구요!!
    2. 탑튜브는 브랜드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17인치에 530이면 말이 안되는 값이지요.
    저가 타고 있는 17.5인치 수평 탑튜브가 590cm 입니다.
    17인치면 최소한 수평탑튜브가 580cm는 넘어야 하지 않을까요!!
  • yk4030님은 키가 179이시니깐
    17.5인치가 맞으실 것도 같네요.

    제가 솟다리인지 모르지만, 15. 5인치 프렘을 쓰다보니깐,
    정작 중요한 프렘(중앙)~시트포스트(중앙) 길이가 짧아서 ~

    약 20밀리미터 정도가 짧더라구요.(그런데, 오른 팔 길이가 좀 길어서 내친김에~)
    그래서 프렘을 90에서 120 짜리로 늘렸어요.

    그랬더니, 얼추 17인치 상체 사이즈가 나오데요.
    그러니깐 ?

    프렘 크기도 맞고,
    상체길이도 맞고 그래서 결국 비교적 장거리를 뛰어도 피로도가

    예전 17일치 블랙 캣을 탔을 때보다 덜하고,
    특히, 오르막 내리막 할 것 없이 자유 자재로 자전거를 조작할 수가 있더라구요.

    프렘이 작으면 마치 소형차를 탄다는 기분이 드실꺼예요.
    그거 어쩜 사치 일지 몰라요.

    한강에 가보면 키가 170도 안되는 분들이 17인치 이상을 끌고 다니시면서,
    싯트포트도 엄청 올려서 , 부자연스럽게 타고 다니시더라구요.

    ㅎㅎㅎㅎ ~ 아마 장거리 뛰면 ~
    거의 팔다리가 마비되실 듯 합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mtb 타기는 멋을 내거나 스피드를 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

    첨에는 그렇게 생각해서 무조건 빨리 험하게 달렸어요.
    그러나, 지금은

    1. 안전하게
    2. 좀 더 편하게
    3. 때로는 하드 트레이닝으로

    이렇게 생각합니다.
    즐거운 라이딩 되시기 바랍니다.
  • 제가 조사했던 자료에는 시트튜브(C-T) 크기를 정하는 공식은 있어도, 유효탑튜브를 정하는 공식은 없다고 단언하더군요. 일단 Inseam으로 프레임크기를 정하신 후에, 각 프레임 메이커별로 유효탑튜브 길이가 다르므로, 상체와 팔이 길면, 유효타튜브길이가 긴 프레임을 그렇지 않다면 짧은 프레임을 택하세요.
  • nega18글쓴이
    2008.9.4 23:42 댓글추천 0비추천 0
    답변해주신 행여나 , yk4030, 모노패스 님 고맙습니다. 자세한 말씀에 감동먹었습니다. ㅜ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51483
98221 3 은하철도 2003.11.27 188
98220 3 mr6441 2004.05.30 281
98219 nn3 내차도기어 2005.09.24 349
98218 nn2 내차도기어 2005.09.24 396
98217 - 최악의 디스크 브레끼 `0' -6 yosimura2n 2005.01.31 907
98216 SCALE50 질문입니다,,2 enehih 2005.01.30 407
98215 [구멍 뚫린 안장]4 y 2003.07.09 710
98214 여행.5 fate 2005.08.03 345
98213 CELLO 전문 산악용 자전거 - 06 CXC- 2000 (Deore 510)4 hobbangp 2006.05.28 697
98212 Panoram V12 속도계 어떠한지요? shortiflm 2006.09.07 253
98211 고수님,,, 초보님덜 모든 사람들에게 여쭙니다...( 트레이닝 )2 j2wzzang 2002.12.12 946
98210 핸들바를 철로 만들면 어떨까요????1 masterjst 2002.12.23 564
98209 시마노 PD-M545 클릿 페달 문의 드립니다.2 marine772 2005.11.10 697
98208 '잔차양말'을 왜 신는지?7 7 2003.08.01 807
98207 김회장님 보세요12 ........ 2003.01.23 339
98206 도와주세요~~ㅠㅠ3 그린로즈 2006.08.30 321
98205 질문이요 두가지..3 htidisel 2003.04.19 376
98204 K M C 체인 연결에관한 질문입니다.1 하늘기둥 2005.11.02 222
98203 도수렌즈교체 비용 문제입니다~ 부루수리 2006.07.27 317
98202 자이언트 이구아나 & 코나 블라스트 어느게 나을까요??5 bws38 2006.06.08 901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