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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MTB부품과 road부품간의 호환성 문제

bbjung2008.09.20 00:43조회 수 1472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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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간만에 또 궁금증이 생겨서 이렇게 글올려요.
지금 삼륜 리컴번트 사용중인데요.
앞변속기는 로드용이고 뒷변속기는 mtb용 LX사용중입니다.
변속 레버는 road용 변속 레버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좀 불편해서 mtb용으로 바꿀려고합니다.
뒷변속기는 별 문제가 안될것 같은데 앞변속기가 로드용인데 변속레버를 mtb용으로 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해서요.
혹시 해보신분 계시면 조언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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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
  • 근데 앞 체인링이 두 장짜리 인가요? 2단짜리면 안될것도 같고...

    혹시 추석 다음날인 15일 오후에 한강 타시지 않았나요?
    그 날 오후에 비왔는데... 자전거로 집에 가는 길에 압구정쯤에서 3륜 리컴번트 한 대를 추월했는데... 앞에 P-4라이트 두 개 달고 가시더라는...

    탄천 입구에서 쉬고 있을 때 탄천쪽으로 올라가시던데...
  • bbjung글쓴이
    2008.9.20 01:40 댓글추천 0비추천 0
    앗 아닙니다. 십자수님 명성을 익히 아는데 이렇게 답변을. ^^ 앞 체인링은 3장짜리입니다. ^^ 여기는 대전임니다.
  • 세장 짜리면 전혀 문제 될 사항 없습니다. ㅋㅋㅋ
  • 로드랑 mtb 앞드레일러는 케이블 풀이 다릅니다. 로드용 플랫바 변속기 쓰셔야 합니다.
    더블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bbjung글쓴이
    2008.9.20 10:39 댓글추천 0비추천 0
    헉.. 더블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건 무슨 뜻?? 십자수님은 가능하다고 하시고.. raxel님은 무슨 뜻이신지... 초보라 좀 더 상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
  • 간단히 설명드리면 로드 트리플 크랭크/앞드레일러의 경우 MTB시프터로 깔끔하게 변속이 되지 않습니다. 그 용도로 따로 시프터가 나옵니다. (구하기 굉장히 힘들죠)
  • 지금 로드용 더듬이 변속기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앞변속은 그냥 놔두시고 뒷변속기만 MTB용으로 교체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더 좋은 방법은 로드용 플랫바 변속기 (하이브리드 자전거등에 가끔 달려 나옵니다)를 구하시는 거구요.
  • bbjung글쓴이
    2008.9.20 17:05 댓글추천 0비추천 0
    raxel님감사드립니다. 변속기를 듀얼로 바꾸어야하기 때문에 고민이네요. 그럼 혹시 로드용 3단 크랭크에 mtb용 앞변속기는 사용가능한가요? 정안되면 앞변속기를 MTB용으로 교체하고 레버를 듀얼로 바꿀 계획임니다. 그것도 안되면 결국 크랭크부터 쭉 다 바꾸어야하는 방법밖에는 없는듯하구요. 답변감사드리고 다른 변속기 관련해서도 좋은 답변 기대할게요.
  • 듀얼레버를 꼭 쓰고 싶으시다면 mtb용 앞변속기를 쓰실 경우 일단 케이블 풀은 맞을 겁니다.
    헌데 체인링 크기가 달라서.. (MTB 크랭크는 48T까지 나오죠) 잘 될지는 시행착오를 좀 거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bbjung글쓴이
    2008.9.21 14:16 댓글추천 0비추천 0
    raxel님 거듭 감사드립니다. 한번 시도 해봐야겠습니다. 아니면 트레블에이젠트라는 부품이 있다고하는데요.. 그걸 사용할지도 고려중입니다만.. 그것보다는 차라리 앞변속기를 그냥 갈아버리고 듀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듯싶네요. 여러모로 감사합니다... 강호에는 고수가 많다ㅏ~!
  • 일반적인 프레임에서라면 로드용앞변속기에 엠티비용 변속레버를 사용하면 깔끔하게 변속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흔히 엠티비의 경우 앞쪽을 2단에 놓았을때 뒤쪽은 1~9단까지 사용 가능한데 로드용앞변속기를 쓰게 되면 체인에 1,2단 이나 8,9단일때 앞변속기에 닿게 되죠.
    그러나 리컴번트의 경우에는 크게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1단으로 떨어뜨렸을 경우 케이블이 약간 느슨해지긴 하지만..사용하는데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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