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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비교좀 해 주세요..마빅과 킹..

gikang212008.10.31 10:11조회 수 4368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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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맘 먹고 휠셋을 업 하려고 합니다...
마빅과 킹 둘중에 하나를 선택 하려고 하는데, 각각의 장 단점을 잘 모르네요.
개인적으론 랏쳇 소리가 나는 제품을 원하고 있는데, 킹은 그리스를 자주 점검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도움 주시기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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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9
  • 라쳇소리 나는거라면 다른 허브들도 많습니다만 둘 중 선택하실거면 킹입니다.
    그리스 자주 안 발라 주셔도, 자주 점검 안해주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완성 휠셋 보다는 조립 휠셋이 여러 모로 장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장점들에 대해서는 밑에 분께서 설명 해 주실겁니다. ^^
  • 라쳇소리는 다 나고요~
    제가 쓰고 있는 맥스는 오일 주입후 정비가 가까워지면 좀 나고 보통 조용합니다..
    킹은 주위 분들거 들으면 맥스에 비하면 시끄럽죠~~
    정비는 맥스가 정말 쉽고 간단하고요..킹은 오일주입은 쉬운데 전체 정비하시려면
    툴이 필요합니다...구매하시거나 샵에 가셔야 하죠~
    산에 많이 가신다면 킹이 좋겠네요~ 뭐 맥스도 좋긴 하지만요..ㅎㅎ
  • 전 킹에 한표..
    요즘 킹신형은 정비가 쉬워졌습니다.
    마빅맥스slr 시리즈는...앞바퀴qr 물려도 유격이 약간 있으니.재조정 필수구유(레프티제외)
    사실 허브란게 한 2년에 한번 정도 점검해주면...문제 없습니다.
    차량 허브생각해보시면 되겠죠..
  • 전 마빅 SLR에 두표..ㅋㅋ 일단 휠셋 성능은 마빅이 한수 위라고 봅니다.

    허브 내구성은 킹이 마빅보다 좀 더 좋을 수는 있습니다. 구조상. 그리고 외관 마무리는 시판되고 있는 허브 중에서 가장 최상의 품질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크리스킹의 최대 강점이자 단점은 라쳇 구조인데요. 실물 사진을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지만, 특이한 라쳇 구조 때문에 특이한 매미 소리도 나고 라쳇 강성이 비교적 뛰어난 편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가장 큰 단점이 되어서... 라쳇에서 발생하는 마찰을 증가시켜 프리휠 회전력을 상당히 떨어 뜨립니다. 그리고 허브 내구성을 높히기 위해서 볼 베어링 유격이 매우 빡빡한데요. 초정밀 기계품이 아닌 이상, 허브 베어링의 정밀도가 그렇게 높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속도,성능에 보다 민간함 하이엔드급 로드 휠셋에서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 허브 베어링 유격을 오히려 더 늘리지요.

    킹 길들이기 기간은 보통 1000km 이상인데요, 이 기간 동안 허브가 제대로 돌지 않아 체인이 말려 프레임이 손상되는 경우도 제법 있습니다. 킹 선호하시는 분들 중에는 "킹은 자동차로 치면 페라리에 해당하는데, 그만큼 관리하기가 까다롭기도 하지만 성능은 가장 뛰어나다" 이렇게 평가하고는 합니다만... 초심자가 사용할 경우 초기 만족도가 땅에 떨어지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요즘 세라믹 베어링이 대세인데요. 허브 가격보다 더 비싼 풀 세라믹 베어링을 장착하면 휠셋 구름 성능은 울트라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하지만 킹에 맞게 나오는 세라믹 베어링이 없는 걸로 압니다. 휠 빌딩을 프로급으로 하는데도 사실 별로 없구요.

    마빅 SLR은 어지간한 건 손 댈 필요없는 보급형 최상급 완성휠셋이라 생각합니다. 휠 강성, 구름성, 메 인터넌스 등등에서요. 물론 추천할 만한 다른 휠셋도 많지만요.
  • gikang21글쓴이
    2008.10.31 12:01 댓글추천 0비추천 0
    감사합니다.. slr로 마음이 정해지네요.. 뎃글의 힘이랄까요^^ 윗분 글에 마음이 가네요..
  • 허브의 성능은 인게이지먼트수가 더 큰비중을 차지 합니다. 킹허브....."길들이기 1,000km" 링드라이브부분에 오일 두어방울 떨어뜨려주시면 해결 됩니다. 킹허브 두번째 쓰고 있는데, 체인말림 단한번도 없었구요.(참고로 킹허브는 영하의 온도에서 링드라이브부분에 그리스 점도를 떨어뜨려 줘야 합니다. 메뉴얼참조...)
    마빅도 내년엔 인게이지먼트수를 늘려서 나옵니다. 인게이지먼트수가 많은게 좋다는것을 안것이지요....
    ^^*)
  • 노브렉으로 다운힐을 하신다면 모르지만, 프리휠의 회전력은 구동력과 무관합니다.
    정회전에서 구름성은 라쳇구조와 무관하며, 베어링 자체의 구름성/정밀성과도 관련이 있지만 구름저항/마찰력의 대부분은 고급허브의 특징인 씰링에서 발생한다고 봅니다.

    킹 허브는 드라아빙쉘과 (드리븐) 허브바디의 연결구조가 독특하여 겨울에는 스프링의 동일한 탄성으로 링드라이브의 라쳇메커니즘을 보장하기 위해 드라이빙쉘의 나선에 점도가 낮은 오일/그리스를 써야 합니다.

    허브만은 마빅과 킹이 비교 대상이 아니라고 봅니다. 휠셋은 전체적인 조화를 보아야겠지만...
  • 자전거 타다보면, 1~2년은 금방 지나 갑니다.
    내구성에 문제가 있다면, 곧바로 닥칠 문제가 된다는 것이죠.
    마빅은 내구성이 떨어지는지 1~2년 지나면 초보자도 느낄만큼 성능이 달라집니다.
    킹은 내구성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또 그리스 점도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대수롭지 않은 정도입니다.
    우리나라 겨울 온도가 그다지 낮지 않습니다.
    그 안에 있는 그리스가 딱딱해질 정도는 아니라는 거죠.
    저는 봄이 되면, 허브를 뜯어 청소하고 그리스를 새로 발라줍니다만,(샵에서 5천원)
    굳이 그렇게 하지 않고 몇년을 그냥 타도 됩니다.

    완성 휠셋에 대한 부품 조달을 잘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허브, 스포크, 림 중에서 하나만 못쓰게 됐을 때
    그 부품만 구하기가 얼마나 쉬운지도 따져봐야죠.
    휠셋도 결국은 소모품이고, 수명이 있습니다.
    구성 부품 수명이 같지 않고 저마다 다른니 꼭 따져 봐야죠.
  • 킹 애호가들이 많으시지만, 잠시 또 실례의 말씀...

    저도 과거에 킹으로 림용 1번 디스크용 3번을 직접 휠빌딩해서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오래 사용한 다음의 참 맛(?)은 못 느꼈을지는 모르나... 크리스킹을 처음 접하는 초심자의 입장에서는 오일점도나 허브 유격 조절같은 것들은 좀 힘든 것이 솔직히 사실이지요. 킹이 내구성이 뛰어난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절대적인 주행 성능은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킹으로 셋팅하고 시합 출전하는 프로 선수들은 없다는 것이 단적인 예가 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그에 비해서 깨지기로 유명한 튠 허브는 경량화의 덕택인지 그 나마 사용하는 선수들이 있긴 하고요.

    독특한 라쳇소리와 뛰어난 외관과 내구성 ... 그에 비해 손이 자주 가야 하는 부분들과 베어링 유격으로 인한 마찰 손실이 큰 킹 허브..

    쉬운 메인터넌스, 오랜 기간 프로 선수들로부터 검증받은 월드 베스트 셀러... 그렇지만 간혹 가다가 심한 충격을 주면 스포크가 부러질 수도 있고 메뚜기도 나갈 수 있고 수명이 짧은 저가 베어링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고 멜오더 제품은 스포크 구하기는 것도 하늘에 별따기인 마빅 SLR.

    어디에 비중을 크게 두느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것입니다. ㅎㅎ 전 마빅 SLR..ㅎㅎ

    라쳇 소리가 크게 울릴수록 기분이 더 묘해지면서 킹에 열광했던 시절, 킹 뒷 허브를 완전 절단해서 내부 구조를 정밀 분석(?)해 본 적이 있었죠. 그리고 많은 걸 깨닫게 되었더랬죠. -.-
  • 음....일단 프로들이 사용하는 부품은 스폰서에 의한것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속적인 페달링이 많은 산악주행에서 인게이지먼트 포인트가 많은 허브가 유리한것은 당연한것이죠.
    시마노도 18pt/22pt에서 세인트에서 검증을해서 970에서는 36pt로 넘어왔고, 내년엔 마빅도 48~50pt로 바뀝니다.
    초심자가 킹허브를 구입하면서 직접 정비를 할까요? 그건 샵의 몫이죠. 메뉴얼에 나와있고, 분명히 잘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치못한 정보가 해당제품의 전부인냥 치부되는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마지막문장은 크리스킴님을 향한말은 아닙니다.)
    ^^*)
  • 제가 댓글을 단 것은 댓글 중에 오해가 있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회전력이 좋은 허브, 쉬운 메인터넌스의 기준이 뭔가요?
    킹을 완전분해하는 데는 고가의 전용공구가 필요하지만, 대개 거기까지 필요 없습니다.
    일반정비가 아닌 킹의 프리휠 베어링의 정비까지 필요할 정도면 마빅은 허브바디의 메인베어링의 정비가 서너 번 필요할 것입니다.

    물론 노브렉으로 중력에 의한 다운힐에서는 킹이 다른 허브에 비해 느릴 수 있고,
    XC선수들은 가벼운 휠을 필요로 합니다.
  • 2008.10.31 15:09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래도 마지막은 킹 입니다.
  • 2008.10.31 16:04 댓글추천 0비추천 0
    현재 메인과 세컨에 마빅과 킹이 달려있습니다.
    꽤 오랜시간 동안 타보면서...
    보통 소리에 귀착하여 제품을 고르시는 분들이 많으나
    목적에 따라 고르라고 말씀 드리고 싶은 생각이 들어 한자 적고 갑니다.

    1. 도로, 임도 위주와 속도가 필요한 레이싱 = 마빅
    2. 산악, 급가속, 신뢰감있는 터프한 라이딩 = 킹

    라쳇 수가 많은 킹은 최대 장점을 페달을 돌릴 때 걸리는 유격이 현저히 적다는 점입니다.
    즉, 산에서 업힐하다가 잠깐 멈추고 다시 안장에 올라 재가속을 해야 할 때
    마빅에 비해 라쳇 간격이 좁아 페달이 헛돌지 않기 때문에
    안좋은 지형에서도 아주 안정적인 산악라이딩이 가능하다는 것이 최 장점입니다.

    유지보수의 부분에서 킹이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젠 샵에서 왠만하면
    킹 허브도 쉽게 정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왔다고 생각이 들구요.

    또한, 세라믹 베어링 튜닝도 충분히 가능한 상황입니다. (하우징은 그대로 쓰고 강구 볼
    베어링을 세라믹 베어링으로 구슬들만 교체해서 튜닝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도로 위주의 그룹라이딩, 장거리 라이딩이 주된 목적이 되신다면
    라쳇이 많은 킹보다는 마빅이 우세합니다.

    허브 유격을 너무 조이지 않은 상태에서 최적점을 찾아 구름성까지 최고로 끌어올리는
    세팅을 해놓고 마빅 휠로 라이딩을 하면 정말 잘 굴러가지요.

    제 경우라면... MAVIC vs KING 에서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서 고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
  • 전 둘중에 하나라도 ㄷㄷㄷ
  • 2008.10.31 22:19 댓글추천 0비추천 0
    킹허브 프리휠 저항이 좀 심한편이지요 달리는중 페달링 멈추면
    위쪽 체인이 늘어질정도니... 정비 잘 안해주면
    체인이 엉겨 달리다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계절별로 윤활유도 바꿔줘야하고...
    어자피 구름성같은건 카드리지 베아링사용하는허브는 개나소나 그게그거고
    라쳇내구력은 좋은편이긴한데 정비에 들이는 노력도 필요하지요.
    언제부터 큰소리나는 허브가 좋은거라는 인식이 생겼는지모르지만
    남들 눈에띄기 좋아하는사람 많은건 사실같습니다.
    그 웽알웽알거리는걸 많이들 달고다니는걸보니 말이죠
  • 둘다 써본 바로는(킹 쓰다 마빅으로)

    레이싱 모드 --->> 마빅
    ("레이싱 모드"에 대해 저는 이 의미를 죽어라 페달질하고 경쟁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가장 적은 힘을 들이고 가장 효율적으로 힘전달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합니다. 선수들이 지향하는 바 아니겠습니까? ^^ 프리나 다운힐 처럼 힘들게 올라가서 재미있게 내려올 수도 있겠지만,, 저는 조금 덜 힘들게 올라가서 덜 재미있게 내려오는 대신 다운힐 한번 더 하겠다는 컨셉입니다. ㅎㅎ 저랑 같은 생각 가지신 분들은 안계신지요? ㅎㅎ)

    싱글에서 재미있게 -->> 킹

    -----------------------------------------------------------------------------------------------------------
    구름성 얘기만 나오는 듯 한데요 ^^;
    휠셋의 기능중 구름성 외에 무게와 힘전달도 중요한 요소 인듯합니다.
    (마빅이 허브가 좋은것은 아니죠 ㅎㅎ)

    우선 마빅은 딱딱한 스포크로 힘전달이 잘됩니다. 승차감은 그만큼 나뿝니다.
    킹 조립휠셋의 경우 상대적으로 힘전달이 마빅보다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킹 조립휠 대부분 레볼루션 스포크 사용하실겁니다.(경량화와 부드러운 승차감 때문이겠죠)
    경기에 참가하시고 완전 레이싱 세팅하시는 분들중 힘전달을 위해 종종 컴페티션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킹에 컴페티션 사용하면 마빅과 무게차이가 꽤 납니다.

    정비성은

    킹 별로 손볼일 없습니다.
    100만원 짜리 휠셋에 1~2년에 한번씩 3만원 정도 공임내고 정비 보는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빅휠의 단점으로 림이 먹으면 휠셋 전체가 사망입니다. (전 이게 젤루 무섭습니다. ㅎㅎ)

    전체적으로 킹이 더 좋은데
    현재 마빅 씁니다.
    가볍고 힘전달 잘되고, 몸이 적응해서 계속 타게되네요 ^^;;

    여담으로 XTR 허브도 구름성 매우 좋습니다.
    XTR이 가격대비 성능비로 "좋다"다 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파트가 "허브"인듯 합니다. ㅎㅎ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옆으로 새는 얘기 입니다.
    집사람 자전거는 마빅SL 제 자전거는 킹과 디티240S를 각각 사용합니다.
    마빅과 킹은 튜브리스타이어에 실런트를 넣어서 사용하고 240S는 튜브를 넣어서
    사용합니다.
    마빅 휠셋은 세라믹 베어링으로 튜닝되어 있습니다.
    구름성이다 뭐다 하는건 엔진이 부실하니 탓할바 못되구요.
    정비도 구리스 주입하는 정도는 뭐 거의 비슷하지 않나 싶습니다.
    다음에 자전거 또 자전거 만든다면 전 240S를 선택할듯 싶습니다.
    제일 뒤에 선택한 휠셋인데 가격 성능등 이것저것 감안해서 제일 맘에 들더군요.
  • gikang21글쓴이
    2008.11.1 18:03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럼 저는 도로보다는 산을 선호하니 킹으로 선택을 해야 하는가 봅니다..
    위의 글들을 보니 결국 선택이란 자신의 스타일을 찾아서 결정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좋은 정보를 올려 주셔서 한 공부 했습니다.. 감사드려요^^
  • 라쳇소리 원하시면 킹이 매우 좋은 선택이시네요^^
    산에서 타신다면 킹을...늘 자주나오는 질문중에 하나인데
    전 킹으로 갔습니다만 그 이후에 휠셋에 대한 변경 생각은 전혀없습니다.
    정비도 전용구리스에 트리플로우 몇방울...육각렌치 두개면 거의 정비 가능합니다.
    산에서 느낌은 정말 죽입니다. 밀리지 않는듯한 느낌... 전문가는 아닙니다 참고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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